[마케팅조사] MBC 예능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의 시청률 하락 원인 분석과 재도약을 위한 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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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조사문제 설정

Ⅱ. 문헌 조사
1. 시청률

Ⅲ. 조사계획서 수립

Ⅳ. 설문지 작성
1. 2차 자료 검토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2. 탐색조사 (심층면접)
3. 설문지 구성

Ⅴ. 자료 분석

Ⅳ. 제언

Ⅶ. 부록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사문제 설정 (문제의 인식 및 파악)
MBC 무한도전은 2005년 4월 25일 1기 무(모)한 도전을 시작으로 2기 무(리)한 도전, 3기 무한도전 – 퀴즈의 달인을 거쳐 2006년부터 지금의 4기 무한도전을 만들어냈다. 공중파 방송에서 처음으로 리얼리티 쇼를 시도하여 서서히 사람들에게 인지를 심어주다가 4기 무한도전에 이르러 다양한 시청자 층을 섭렵하기 시작하였다. 경쟁이 치열한 예능에서 만 5년 동안 프로그램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타 예능 프로그램보다 신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와 리얼리티 및 휴머니즘을 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2008년 1분기까지 최고의 시청률 (및 채널점유율)을 자랑하던 무한도전은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최고 시청률 30.4%를 기록하고도 꾸준히 20% 후반대의 시청률을 유지하던 무한도전은 현재 10%대의 시청률을 기록 중이다. 그 결과 무한도전에 대한 위기론이 대두되면서 프로그램 존속의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이러한 예능 대표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의 시청률 하락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다시 향상시키고자 이 번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 마케팅 의사결정 문제: 무한도전의 시청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마케팅 조사 문제: 무한도전의 시청률의 하락 원인을 조사하여 정확하게 분석한다.

Ⅱ. 문헌조사 (2차 자료 검토)
1. 시청률
(1) 전체 시청률 (TNS미디어코리아 전국 집계 기준)
“무한도전”은 2006년 5월 6일 독립된 프로그램으로서 첫 방송을 실시하였다. 2006년 5월 첫 방송이 가구당 시청률 12.6%, 모든 채널 중 점유율 21.8%를 기록한 이후로 2006년 10월 까지는 가구당 시청률이 10~15%대로 나타났다. 2006년 12월 16일 “무한도전”은 방영 7개월 만에 가구당 시청률 20%를 돌파, 20.8%를 기록하였다. 이후 2007년에 접어들면서 “무한도전”의 시청률은 안정적으로 가구당 시청률 기준 20% 내외에 진입하였다. 근 9개월간 20% 내외를 맴돌던 “무한도전”의 시청률은 2007년 9월 29일 처음으로 가구당 시청률 기준 25%를 넘어섰다. 이러한 상승세에 힘입어 2008년 1월 19일 “무한도전”의 ‘이산 특집’은 자체 최고 시청률인 30.4%기록하였고 모든 채널 중 점유율은 50%에 육박하는 수치인 48.8%로 나타났다. 이는 예능 프로그램 시청률 30% 돌파라는 대기록을 “무한도전”에게 안겼다.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이후로 약 2달 동안 “무한도전”의 가구당 시청률은 30% 내외로 드러났다.
그러나 2008년 2월 23일을 기준으로 가구당 시청률 24.5%, 모든 채널 중 점유율이 38.3%를 기록함에 따라 소폭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약 20% 이상의 시청률을 유지하던 “무한도전”은 5월 3일 가구당 시청률 18.8% 기록하게 된다. 이는 2007년 7월 4일 가구당 시청률이 17%를 기록한 이래로 처음으로 10%대의 시청률을 기록한 것에 해당한다. 이후 “무한도전”은 계속하여 20% 이상의 시청률을 내지 못하고, 2008년 7월 26일 가구당 시청률 17.4%, 2008년 9월 13일 가구당 시청률 15.1%, 2008년 12월 27일 가구당 시청률15.4%를 기록했다.
당시 지속적인 “무한도전”의 부진에 대하여 여러 가지 분석들이 제기 되었는데, 고정된 제작진과 출연진이 100회가 넘는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니 아이디어의 창출의 한계에 부딪쳐 프로그램 측면에 있어 매너리즘에 빠진 것은 아닌가에 대한 비판이 대두 되었다. 그리고 캐릭터 측면에 있어서는 “무한도전”의 멤버였던 하하가 공익 근무 요원 복무를 위해 빠진 점, 5명의 고정된 출연진들에 대한 식상함 등이 제기되었다. 위와 같은 비난의 화살을 피하기 위한 제작진과 출연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무한도전”의 시청률 하락은 2009년에 접어들면서 더 명백하게 드러난다. 2009년 3월 14일 가구당 시청률 15.3%, 모든 채널 중 점유율 25.3%, 2009년 4월 11일 가구당 시청률 14.9%, 모든 채널 중 점유율 27.9%, 2009년 5월 9일 가구당 시청률 13.6%, 모든 채널 중 점유율 25.9%를 기록했다. 장수 예능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이 2008년 초 30%대의 시청률을 기록하던 것과 달리 현재는 10%대로 시청률 정체를 보이면서 최대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현재 일각에서는 프로그램의 반복되는 포맷 그리고 진부한 소재 등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Ⅲ. 조사 계획서 수립
1. 조사목적
(1) 조사배경
MBC의 예능프로그램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무한도전의 시청률이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리얼리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표방하여 기존의 타 프로그램과는 차별되는 컨셉트와 재미로 최고 30%의 시청률까지 육박했었지만 현재는 10%대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추이에 대하여 프로그램의 자체적 특성에 대한 문제가 여러 매체를 통하여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청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참고서적
안광호 & 임병훈, 『마케팅 조사원론』, 학현사, 2008년
2. 인터넷 Site
www.imbc.com (무한도전 홈페이지)
3. 그 외
TNS미디어코리아의 시청률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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