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기업의 성공&실패사례(삼성, LG, 노키아, 모토로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세계 휴대폰시장 현황 및 점유율
2. 세계 휴대폰시장의 성공기업
1)삼성Anycall
① 기업연혁
② 마케팅믹스 전략
③ SWOT분석
④ 성공사례 & 시사점
2) LG전자
① 기업연혁
② 마케팅믹스 전략
③ SWOT분석
④ 성공사례 & 시사점
3. 세계 휴대폰시장의 실패기업
1) 노키아
① 기업연혁
② 마케팅믹스 전략 4P
③ SWOT분석
④ 실폐사례 & 원인분석
2) 모토로라
① 기업연혁
② 마케팅믹스 전략 4P
③ SWOT분석
④ 실폐사례 & 원인분석
결론
1) 세계 휴대폰시장의 전망과 과제
- 본문내용
-
Ⅰ. 서론
휴대폰은 흑백에서 컬러시대를 거쳐 카메라 폰으로 진화하였다. 최근에는 디지털 제품의 컨버젼스화 경향으로 MP3플레이어 기능 부가, DMB 수신, 건강 체크 등에서 현재 3G가 대세가 된 지금, 최근에는 “손안의 PC”라는 슬로건의 ‘스마트폰’에 이르는 급속한 진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그렇게 발 빠르게 산업 환경은 실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IT부문의 변화는 현장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조차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느낄 정도로 빠르고 그 변화의 중심에는 휴대폰 산업이 있다.
이렇게 눈이 부실정도로 나날이 성장을 거듭해가는 휴대폰 산업에서 2개의 우리나라기업이 best5위 안에 든다는 것은 이제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 best5기업 중, 우리나라 기업인 삼성과 LG와,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자인 노키아, 모토로라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휴대폰 시장 동향 및 전망
□ 휴대폰 시장 동향
▷ 세계 휴대폰 시장의 성장세는 점차 둔화되고 있음
- 2004년 이래 고성장을 보여왔던 세계 휴대폰 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둔 화의 영향으로 2008년 8.5% 성장에 그쳤다.
[휴대폰시장 성장률 추이: 24.9%('06) → 13.3%('07) → 8.5%('08)]
- 다만, 중국과 인도등 신흥시장의 성장세는 여전히 유지될 것으로 보여 '09년과 '10년에 도 8% 초반대의 성장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 고가폰 위주의 교체수요가 중심이 된 북미와 서유럽 지역은 금년 중 전년대비 소폭의 수요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내수시장은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나 경쟁은 격화될 전망
- 3G 중심의 교체수요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내수시장은 ’08년에도 큰 폭의 성장을 보 였으나 하반기 들어 보조금 지급이 감소하였고 외국산 휴대폰의 국내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 글로벌 휴대폰 제조업체 실적 분석
▷ 세계 1위 업체인 노키아의 출하량이 전변대비 13.3% 증가하며 40%의 시장점유율을 보 이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출하량이 큰 폭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 16%(2위)와 8.4%(3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 당분간 세계 휴대폰 시장의 3강 구도를 형성할 전망
반면, 모토로라는 출하량 감소가 지속되며 시장 점유율 4위로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고 가폰에 주력하는 소니에릭슨 역시 경기침체에 따른 선진국시장 부진의 영향으로 출하량 감소가 예상된다.
▷ 수익성 분석을 보면, 노키아가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20%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유지 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GSM 시장에서의 영업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이 한 자리수로 하락할 전망임. 반면, 북미시장 비중이 높은 LG전자는 양호한 수익률 지 속이 예상됨.
(표Ⅰ-1)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들의 분기별 출하량 추이
(단위: 백만대)
업체명
07년
08년
상반기
하반기
계
상반기(증감)
하반기(증감)
계(증감)
노키아
192
245
437
238 24.0%
257 4.9%
495 13.3%
삼성전자
72
89
161
92 27.8%
108 21.3%
200 24.2%
모토로라
81
78
159
55 △32.1%
49 △37.2%
104 △34.6%
LG전자
35
45
80
52 48.6%
53 17.8%
105 31.3%
소니에릭슨
47
56
103
46 △2.1%
51 △8.9%
97 △5.8%
세계시장 계
553
619
1,152
600 12.6%
650 5.0%
1,250 8.5%
- 참고문헌
-
Ⅰ. 책
1.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삼성경제연구소 공동기획팀 (2008), 창조적 전환 (초경쟁 시대, 끝내 살아남을 기업들의 비밀), 삼성경제연구소 p20-21
2. 안석화 (2005) 너의 무대를 세계로 옮겨라, 위즈덤하우스 p8-9
Ⅱ. 논문, 보고서
1. 이성호, 박성배, 권기덕 (2008) CEO인포메이션 제 670호 ‘휴대폰산업의 진화와 경 쟁 구도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p9-10
2. 신동형 (2008) weekly포커스 제1013호 ‘2009년 휴대폰 산업 전환에 주목하라’, LG경 제연구소 p35-36
3. 손민선 (2008) weekly포커스 제1005.6호 ‘노키아는 철옹성인가’, LG경제연구소 p42-44
4. 이주완 (2008) 산업연구시리즈 제31호 ‘글로벌 경기침체가 IT산업에 미치는 영향’, 하 나금융경영연구소, p37-38
5. 김기종 (2008) 이슈분석 ‘2008년 휴대폰 산업 동향 및 향후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p3-5
Ⅲ. 인터넷
1. www.sec.com/sec/ →회사소개→기업정보→연혁
2. 조선일보(http://www.chosun.com)→기사검색→애니콜
3. www.prosumero.com>통권목록>섹션목록>기사보기>(2009년03월 일 제 34호)
4. edaily(http://www.edaily.co.kr)→기사검색→애니콜
5. www.samsung.com/뉴스/제품뉴스/2009.03.23
6. http://hw59.egloos.com/79421
7. 매일경제(http://www.mk.co.kr→뉴스검색→싸이언
8. 조선일보(http://www.chosun.com)→기사검색→싸이언
9. http://case800.tistory.com/81
10. http://blog.naver.com/wonchul9?Redirect=Log&logNo=15198641
11. http://cafe.nav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