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기업의 성공&실패사례(삼성, LG, 노키아, 모토로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세계 휴대폰시장 현황 및 점유율

2. 세계 휴대폰시장의 성공기업

1)삼성Anycall

① 기업연혁
② 마케팅믹스 전략
③ SWOT분석
④ 성공사례 & 시사점

2) LG전자
① 기업연혁
② 마케팅믹스 전략
③ SWOT분석
④ 성공사례 & 시사점

3. 세계 휴대폰시장의 실패기업

1) 노키아

① 기업연혁
② 마케팅믹스 전략 4P
③ SWOT분석
④ 실폐사례 & 원인분석

2) 모토로라

① 기업연혁
② 마케팅믹스 전략 4P
③ SWOT분석
④ 실폐사례 & 원인분석

결론

1) 세계 휴대폰시장의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휴대폰은 흑백에서 컬러시대를 거쳐 카메라 폰으로 진화하였다. 최근에는 디지털 제품의 컨버젼스화 경향으로 MP3플레이어 기능 부가, DMB 수신, 건강 체크 등에서 현재 3G가 대세가 된 지금, 최근에는 “손안의 PC”라는 슬로건의 ‘스마트폰’에 이르는 급속한 진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그렇게 발 빠르게 산업 환경은 실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IT부문의 변화는 현장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조차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느낄 정도로 빠르고 그 변화의 중심에는 휴대폰 산업이 있다.
이렇게 눈이 부실정도로 나날이 성장을 거듭해가는 휴대폰 산업에서 2개의 우리나라기업이 best5위 안에 든다는 것은 이제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 best5기업 중, 우리나라 기업인 삼성과 LG와, 세계시장에서의 경쟁자인 노키아, 모토로라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휴대폰 시장 동향 및 전망

□ 휴대폰 시장 동향
▷ 세계 휴대폰 시장의 성장세는 점차 둔화되고 있음
- 2004년 이래 고성장을 보여왔던 세계 휴대폰 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둔 화의 영향으로 2008년 8.5% 성장에 그쳤다.
[휴대폰시장 성장률 추이: 24.9%('06) → 13.3%('07) → 8.5%('08)]
- 다만, 중국과 인도등 신흥시장의 성장세는 여전히 유지될 것으로 보여 '09년과 '10년에 도 8% 초반대의 성장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 고가폰 위주의 교체수요가 중심이 된 북미와 서유럽 지역은 금년 중 전년대비 소폭의 수요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내수시장은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나 경쟁은 격화될 전망
- 3G 중심의 교체수요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내수시장은 ’08년에도 큰 폭의 성장을 보 였으나 하반기 들어 보조금 지급이 감소하였고 외국산 휴대폰의 국내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 글로벌 휴대폰 제조업체 실적 분석
▷ 세계 1위 업체인 노키아의 출하량이 전변대비 13.3% 증가하며 40%의 시장점유율을 보 이는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출하량이 큰 폭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 16%(2위)와 8.4%(3위)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 당분간 세계 휴대폰 시장의 3강 구도를 형성할 전망
반면, 모토로라는 출하량 감소가 지속되며 시장 점유율 4위로 하락할 것으로 보이며, 고 가폰에 주력하는 소니에릭슨 역시 경기침체에 따른 선진국시장 부진의 영향으로 출하량 감소가 예상된다.
▷ 수익성 분석을 보면, 노키아가 원가경쟁력을 바탕으로 20%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유지 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GSM 시장에서의 영업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이 한 자리수로 하락할 전망임. 반면, 북미시장 비중이 높은 LG전자는 양호한 수익률 지 속이 예상됨.


(표Ⅰ-1) 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들의 분기별 출하량 추이
(단위: 백만대)
업체명
07년
08년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증감)
하반기(증감)
계(증감)
노키아
192
245
437
238 24.0%
257 4.9%
495 13.3%
삼성전자
72
89
161
92 27.8%
108 21.3%
200 24.2%
모토로라
81
78
159
55 △32.1%
49 △37.2%
104 △34.6%
LG전자
35
45
80
52 48.6%
53 17.8%
105 31.3%
소니에릭슨
47
56
103
46 △2.1%
51 △8.9%
97 △5.8%
세계시장 계
553
619
1,152
600 12.6%
650 5.0%
1,250 8.5%

참고문헌
Ⅰ. 책
1.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삼성경제연구소 공동기획팀 (2008), 창조적 전환 (초경쟁 시대, 끝내 살아남을 기업들의 비밀), 삼성경제연구소 p20-21
2. 안석화 (2005) 너의 무대를 세계로 옮겨라, 위즈덤하우스 p8-9

Ⅱ. 논문, 보고서
1. 이성호, 박성배, 권기덕 (2008) CEO인포메이션 제 670호 ‘휴대폰산업의 진화와 경 쟁 구도 변화’, 삼성경제연구소 p9-10
2. 신동형 (2008) weekly포커스 제1013호 ‘2009년 휴대폰 산업 전환에 주목하라’, LG경 제연구소 p35-36
3. 손민선 (2008) weekly포커스 제1005.6호 ‘노키아는 철옹성인가’, LG경제연구소 p42-44
4. 이주완 (2008) 산업연구시리즈 제31호 ‘글로벌 경기침체가 IT산업에 미치는 영향’, 하 나금융경영연구소, p37-38
5. 김기종 (2008) 이슈분석 ‘2008년 휴대폰 산업 동향 및 향후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p3-5

Ⅲ. 인터넷
1. www.sec.com/sec/ →회사소개→기업정보→연혁
2. 조선일보(http://www.chosun.com)→기사검색→애니콜
3. www.prosumero.com>통권목록>섹션목록>기사보기>(2009년03월 일 제 34호)
4. edaily(http://www.edaily.co.kr)→기사검색→애니콜
5. www.samsung.com/뉴스/제품뉴스/2009.03.23
6. http://hw59.egloos.com/79421
7. 매일경제(http://www.mk.co.kr→뉴스검색→싸이언
8. 조선일보(http://www.chosun.com)→기사검색→싸이언
9. http://case800.tistory.com/81
10. http://blog.naver.com/wonchul9?Redirect=Log&logNo=15198641
11. http://cafe.nave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성공사례 1) 아모레퍼시픽2) 롯데리아 3) 맥도날드4) 종갓집김치5) 삼성전자6) 애니콜7) 노키아8) 대상그룹Ⅲ. 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실패사례1) 노키아2) 마트3) 까르푸4) 구글Ⅳ. 결론 및 후기Ⅰ. 서론1.마케팅개념현재 세계는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세계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가의 사회, 경제, 문화 등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추세 속에서 기업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쳐

  • 노키아 vs 모토로라 비교분석
  • 성공을 보이지 못한 CDMA시장에서도 과거 실패를 딛고 꾸준한 R&D투자를 한 결과 한국 기업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시장에 대해서 기존 형식을 탈피해 아시아에서 많은 호응을 받고 있는 폴더 형식의 제품을 출시해 도전장을 던진 상황이다.노키아로서는 현재 기존 시장에서 삼성과 LG와 같은 한국 기업들의 공격을 어떻게 막아내느냐! CDMA시장에서 어떻게 점유율을 높여 갈 것인가! 에 대해서 앞으로도 세계 1위를 어떻게 지켜내며 어떻게 성장할 것

  • [글로벌경영] 세계 휴대폰산업관련 기업들의 국제경영활동 사례분석
  •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1개 이상의 해외 자회사를 보유한 기업을 의미한다.본론Ⅰ.현황지금 까지 세계 휴대폰 시장은 1999년 노키아가 모토로라를 앞지른 이후로 노키아의 시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높은 점유율을 보여왔었다. 이에 비해 모토로라는 계속되는 경쟁력 약화로 현재는 3위 업체인 삼성전자에도 추월을 당할 위기에 처해있다. 모토로라뿐만 아니라 지멘스․에릭슨․알카텔 등 유럽 제조업체들은 삼성․LG와 같은 한국 기업

  • [국제경영] Anycall 애니콜 중국시장진출사례 분석
  • Anycall 중국시장 진출 사례분석국제경영특강 목차Ⅰ. 서론Ⅱ. 본론1. 삼성 Anycall의 일반적 현황2.국제기업 특유적 현황(1) 기업목표 • 재무적 목표• 전략적 목표(2) 현지전략• STP 분석• 4PS 분석(3) 성과(4) 성공요인(5) 향후 과제 Ⅲ. 결론 Ⅰ.서론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톱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휴대폰 애니콜이다. 삼성

  • [국제경영] 삼성전자 `애니콜`과 노키아의 중국 진출 사례 연구
  • 기업인) 세계 1위의 노키아와 국내 1위(세계 3위)의 삼성전자를 알아보고 국제 경영 사례를 분석, 조사하려고 한다. 특히 최근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증가 하고 있으며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커 주목을 받고 있는 중국을 배경으로 노키아와 삼성 애니콜의 국제경영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 말미암아 우리나라의 중국진출 기업들이 어떻게 시장을 공략해야 하는 지 알아보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조사 목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2. 삼성 애니콜과 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