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Anycall 애니콜 중국시장진출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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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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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삼성 Anycall의 일반적 현황
2.국제기업 특유적 현황
(1) 기업목표
• 재무적 목표
• 전략적 목표
(2) 현지전략
• STP 분석
• 4P'S 분석
(3) 성과
(4) 성공요인
(5) 향후 과제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한국 지형에 강하다."라는 광고카피로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휴대폰 애니콜.
톱브랜드를 개발해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둔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휴대폰 "애니콜"이다. 삼성애니콜은 국제통화기금 체제에서도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정보통신시장, 그 중에서도 특히 이동통신시장에서 마케팅 리더로서의 자리를 확실히 구축하고 있다. 삼성애니콜은 내수시장뿐 아니라 세계6개국 이상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할 만큼 확실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애니콜의 현재 브랜드 자산가치가 따르면 4억 달러에 달한다고 하니 이미 애니콜은 우리의 사용가치만을 넘어서 충분한 연구의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다.
2002년 중국의 이동전화가입자수는 1억2.060만 명에 달하여 미국을 제치고 세계1위를 차지하는 등 중국 이동 통신 단말기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단말기 보급률이 약 10%로 세계 평균 수준보다 낮은 점을 감안하면 중국 단말기시장의 향후 성장률은 선진국을 초과할 것이며, 따라서 세계에서 가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발전잠재력이 큰 만큼 경쟁도 치열한 중국 단말기시장에서의 점유율과 수익률을 제고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미 모토롤라, 에릭슨, 노키아 등과 같은 선발업체들이 중국 내 높은 점유율과 수익률을 보이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또한 중국은 13억의 인구 가운데 약 2억 5천만 명이 중산층으로, 구매력이 높은 인구 층이 증가추세에 있는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 따라서,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국적기업들간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지는 추세이다.
수업시간에 모토로라 중국 진출 사례는 앞으로 모토로라를 제칠 수 있을까 하는 호기심과 함께, 중국 휴대폰 시장 그리고 애니콜 진출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자극시켰다.
이상 우리 3조는 잠재력이 높은 중국시장에 선발 경쟁업체들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후발업체인 동시에 국내에서는 최초로 중국에 단말기를 수출한 삼성전자가 경쟁이 치열한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자사 브랜드 ‘애니콜’의 런칭을 성공적으로 거둘 수 있었던 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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