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선진화] 교단선진화의 목적, 교단선진화의 실정과 교단선진화의 사례로 본 향후 교단선진화의 추진 방안 및 향후 교단선진화의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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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단선진화의 목적

Ⅲ. 교단선진화의 실정

Ⅳ. 교단선진화의 사례
1. 「Power Point」를 활용한 수업
1) 수학과
2) 국어과
3) 사회과
4) 자연과
5) 미술과
6) 음악과
2. 「글」을 활용한 수업
1) 학생 발표
2) 과제 제시
3) 인터넷 자료를 연결하여 사용
3. 그 외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1) 인터넷
2) 음악 및 동영상 프로그램
3) 상용화된 학습 자료 이용

Ⅴ. 향후 교단선진화의 추진 방안
1. 멀티미디어 교육 시설 측면
2. 멀티미디어 시설 활용 측면
3. 멀티미디어 활용의 인적자원 측면

Ⅵ. 향후 교단선진화의 기대효과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현장에는 미디어 교육적인 학습내용과 수업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데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어, 사회, 지리, 역사 과목 등, 개개의 교과에서 뉴스와 가요, 영화 등의 다양한 미디어 텍스트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교육 효과를 높이려는 시도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관심이 미디어활용수업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미디어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보다 효율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기존의 교과교육과 연계된 미디어활용 교육이나 미디어교육을 무시하기 어렵다. 현재의 교육과정이 통합교육으로 가는 추세를 보아서도 미디어교육의 내용과 활동을 기존의 교육과정 속에 반영하는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중학교 도덕의 경우에는 교과서 내용 속에 정보사회에 문제가 되고 있는 정보통신윤리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고 학생들의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할 수 있게 되어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시범학교에서 도덕과와 같은 특정 과목에 미디어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경우 다양한 교사에게 일정한 수준 이상의 미디어교육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결국 교과 교육과 미디어교육을 통합교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교과과정에 대한 분석과 전체적인 교과의 내용과 성격에 맞는 역할을 부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Ⅱ. 교단선진화의 목적

교실에서 수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교사는 여러 가지 수업 보조 매체를 사용한다. 교단선진화 기기를 활용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빠른 시간에 접할 수 있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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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 정보화 교육 담당 교육 전문직 연수교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백영균 - 컴퓨터를 매체로 하는 교수-학습방법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4
이덕수 - 인터넷 활용 사회과 수업모형,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교육개발원, 1998
오진석 - 학교교육 정보화의 발전과제, 새교육(1996-3호), p.165-166, 1996
임길진 - 21세기 교육과 교육정보화의 방향 : 가치혁명적 실천을, 교육정보화 심포지엄 자료집 1,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3-47, 1998
임연기 외 - 학교컴퓨터교육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RR97-9,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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