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항공사 진에어 미래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저가 항공사 현황
1. 국내․외 저가 항공사 현황
2. 진에어의 현황

Ⅲ. 국내․외 저가 항공사 성공, 실패 사례 분석
1. 성공사례 분석
1) Southwest Airlines
2) JetBlue Airways
3) Easy Jet
2. 실패사례 분석
1) GO
2) 한성항공

Ⅳ. 진에어 SWOT분석과 성공전략
1. 진에어 SWOT분석
2. 진에어 성공전략
1) 중단거리 노선 전략
2) 경영 전략
3) 마케팅 전략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저가항공사는 기내 서비스가 적은 대신 적은 운임으로 운행하는 항공사로써 미국에서 처음으로 고안되어 1990년대 초 유럽으로 퍼져 나갔으며 한국에는 21세기 초에 저가항공사 개념이 도입되었다. 위키백과
국내의 저가항공시장은 저질(Low Quality)의 서비스와 저가항공사간의 과도한 경쟁으로 항공시장의 질을 떨어뜨릴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저가항공만의 장점과 최근의 경기침체와 고유가, 고환율로 인하여 저가항공의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시장의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현재 한국은 2008년 운항을 중지한 한성항공과 영남에어를 제외한 총4개(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의 저사항공사가 운항중이며 이중 한국의 저가항공시장의 성장에 따라 진에어의 성공 전략은 무엇인지 연구하는 것이 본연구의 목적이다.
2. 연구 방법
현재 국내의 저가항공업계는 국외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도 작을뿐더러 다른 특성을 갖는다. 이에 국외시장과 국내시장의 저가항공시장 현황에 대한 연구를 통해 먼저 기존의 항공업계와 다른 저가항공업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국내 저가항공시장 속에서의 진에어의 입지를 파악하여 진에어의 기업규모와 성장가능성,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저가항공의 개념이 도입된 이래로 많은 저가항공사들이 시장진입에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도 했다. 따라서 진에어의 국내 저가항공시장의 전략적 대응을 위하여 국내외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해 저가항공시장에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파악하고 진에어의 성공적 방향을 모색한다.
진에어의 SWOT분석으로 현재 저가항공시장 속에서 진에어의 강점과 기회요인을 정의하고 약점과 위협요인을 파악하여 진에어의 동종경쟁업체에 비해 차별적이고 전략적인 행위의 가능성과 강점 및 기회요인을 활용하고 약점과 위협요인은 제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한다.

Ⅱ. 저가 항공사 현황
1. 국내․외 저가 항공사 현황
1) 해외 저가 항공사 현황
국외 저가항공사들은 항공 산업에서 이미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그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 추세에 있다. 비록 2008년 세계 경제 침체로 인한 항공 수요 감소와 유가급등 등의 이유로 인해 항공시장이 난항을 겪고 있지만, 같은 해 기준, 인구대비 저가항공 이용률을 살펴보면 미국 26.5%, 호주 23.1%, 유럽 15
참고문헌
-유용재, 사례연구 및 SWOT 분석을 통한 저가 항공사의 발전방안,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 6권 3호
-네이버 블로그, 국내저가항공사 현황 http://blog.naver.com/hanapia1
-위키백과 '저가항공사'
-여행정보신문사 2008.4.25. 국내5대 저가항공분석
-에어포탈 www.airportal.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하던 내용이 모두 들어있네요. 너무 좋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poohqkd***
    (2011.12.02 18:28:37)
회원 추천자료
  • 진에어 기업분석* 진에어 SWOT,STP분석및 마케팅,경영전략사례분석* 진에어 향후운영전략제언과 느낀점
  • 전략향후운영전략 제언느낀점1. 진에어 기업분석(1) 기업소개(2) 기업슬로건(3) 기업미션2. 저가항공사의 개념3. 항공산업 시장환경분석4. 진에어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 5. 진에어 STP분석(1) Segmentation + Targeting(2) Positioning6. 진에어 마케팅과 경영전략(1) 사회공헌활동(2) 그린마케팅 (3) 20대 타겟 마케팅(4) 서비스마케팅(5) 내부,외부 마케팅7. 향후운영전략 제언8. 결론 및 미래방향제언1. 진에어 기업

  • [경영전략론] 진에어(JinAir)의 경영전략
  • 진에어, 영남에어, 에어부산이 차례로 취항하여 국내 저가항공 시장을 노리고 있다.특히 진에어(JinAir)는 우리나라 대표 항공사인 대한항공의 저가항공사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진에어는 올해 7월 첫 취항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선뿐만 아니라 국제선 취항 준비에 한창이다. 기존의 저가항공사들과 상대적으로 오래되지 않아 이제 막 경영의 시작단계라 할 수 있는 진에어는 고객을 창출하고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대한항

  • 진에어 기업 경영전략 사례분석과 SWOT분석 및 미래전략수립
  • 진에어 기업 경영전략 사례분석과 SWOT분석 및 미래전략수립CONTENTS1. 진에어 기업소개2. 저가항공사(LCC)의 정의3. 진에어 기업 경영전략 사례분석(1) CSR전략 (사회공헌활동)(2) 마케팅전략(3) 인적자원관리(4) 서비스전략4. 진에어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진애어 미래전략수립1. 진에어 기업소개진에어는 프리미엄 실용 중단거리 항공사로서 장거리보다는 중단거리 항공사로의 이미지가 구축되어 있다. 중단거리를 운항하

  • [소비자행동론] 저가항공 진에어 관한 마케팅
  • 목차Ⅰ. 저가 항공사 정의 및 현황 1. 저가 항공사의 정의2. 국내외 저가 항공사 현황3. 진에어의 현황 Ⅱ. 진에어 SWOT분석과 성공전략1. 진에어 SWOT분석2. 진에어 성공전략1) 중단거리 노선 전략2) 경영 전략3) 마케팅 전략Ⅲ. 문제점 도출1. 설문지분석2. 이용후기 분석Ⅳ. 문제점 해결 및 마케팅 방안Ⅴ. 결론Ⅵ. 참고문헌1. 저가항공사의 개념- 저가 항공사란 기존의 항공요금보다 요금을 낮게 책정하며 기본적인 항공운송

  • [경영전략] 진에어의 성공요인과 나아갈 방향
  • 진에어는 굉장히 많이 축소 시켜서 3개~5개 정도의 부서로 줄여진다. 2. 환경 분석(1) 저가항공 산업 현황1) 국내 저가항공 산업① 저가항공사의 성공시대국내 최초 저가항공사인 한성항공은 6년 전인 2005년 8월 31일 운항을 시작했다. ATR72-200기(정원 66명)에 탑승객 46명을 태우고 청주공항을 출발해 제주공항에 도착함으로써 우리나라 저가항공사 역사의 이정표를 기록했다. 저가항공사는 한성항공이 독자적으로 운항하던 2005년 국내선 수송분담률이 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