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외국진출, 세계시장진출] 두산주류BG의 일본진출,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SONY(소니)의 미국진출, 엔씨소프트(NC소프트)의 중국진출,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진출 및 한국기업 세계시장진출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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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두산주류BG의 일본진출
1. 두산의 소주가 올 상반기 일본시장을 석권했다
2. 두산주류BG의 마케팅 전략

Ⅲ.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1. 도쿄 디즈니
2. 유로 디즈니
3. 홍콩 디즈니 vs 상하이 디즈니
1) 홍콩 디즈니
2) 상하이 디즈니

Ⅳ. SONY(소니)의 미국진출

Ⅴ. 엔씨소프트(NC소프트)의 중국진출
1. 중국의 법 제도에 대한 이해와 전략
1) 법규 관련 주의사항
2) 당국의 행정적 규제 피해가기
3) 파트너 시나와의 긴밀한 협조 필요
2. 중국문화의 이해와 전략

Ⅵ.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진출
1. 80년대 후반 국내 섬유산업의 위기
2. 방글라데시의 투자환경
3.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 진출
4. 영원무역의 투자전략과 현지화

Ⅶ. 한국기업 세계시장진출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업들은 간접 및 직접수출, 라이선스와 프랜차이즈와 같은 국제계약, 그리고 해외직접투자 등의 방법으로 국제화되어 간다. 다양한 해외시장진출 전략 중 가장 큰 투자를 필요로 하고 위험부담이 높은 방법은 직접투자이다. 기업은 해외시장의 중요서이 높아짐에 따라 자신이 직접통제가 가능한 직접투자를 수행한다. 이와 같은 직접투자를 통해 다국적기업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직접투자를 통해 다국적기업이 되면, 해외자회사로 이루어진 국제네트워크조직을 효과적으로 경영할 능력이 필요하게 된다.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초국적기업 관점은 해외자회사와 본사가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국가 특유의 경쟁우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고, 국적과 상관없이 유능한 인재를 활용하도록 변화시키고 있다. 앞에서의 해외직접투자의 여러 가지 이론은 현재 한국기업이 적극적인 국제화를 통해 다국적 기업화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과정들은 해외직접투자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Ⅱ. 두산주류BG의 일본진출

1979년 진로소주가 일본에 진출한 이후 희석식 소주 부문에서 단일 브랜드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다. 여기서 두산의 경월그린소주가 일본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진로와 두산이 대일 수출 1위 자리를 놓고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두산이 처음으로 진로를 제치고 일본 소주시장을 석권했다고 발표하자, 이에 진로는 금액 기준으로는 여전히 우위에 있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두산 주류사업부문이 한국무역통계(KOTIS) 자료를 인용해 밝힌 소주수출 동향을 보면, 두산은 올 상반기 일본시장에 262만 상자를 수출해 52.3%의 시장 점유율로 수출 1위를 차지했다. 두산 쪽은 ꡒ소주 수출을 시작한 이래 진로를 앞지른 것은 처음ꡓ이라고 강조했다. 주류공업협회가 집계한 수출 누계도 두산이 176만 상자로, 진로의 160만 상자를 앞선 것으로 나온다. 대일 수출시장에서 줄곧 선두를 달려온 진로는 ꡒ수출 금액은 우리가 훨씬 많다ꡓ며 질적인 우위를 내세우고 있다.

참고문헌
◉ 김희수, 글로벌경영, 범문사, 2003
◉ 강한균·서민교, 다국적기업경영론
◉ 박상호, 해외투자 실무 매뉴얼, 21세기북스, 1995
◉ 송용섭·김형순, 마케팅, 문영사, 1998
◉ 원종근,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의 사례
◉ MIC, 지난 5년간 IT정책 성과와 과제,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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