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세계시장을 선도할 글로벌 기업 CJ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1. 선정동기

2. 채용

3. 기업문화

4. 성과제도

5. 복리후생제도

6. 결론
본문내용
1. 선정동기

국내 여러 기업들 중 CJ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IMF이후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조직구조를 개편하고 구조조정을 단행하였지만 그 중 CJ가 가장 혁신적이고 체계적인 변혁을 꾀하였기 때문이다.
1953년 8월 제일제당 공업주식회사로 시작한 CJ는 1990년 중반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되고 1997년 외환위기를 넘어 가장 발전된 기업문화를 지닌 기업으로 평가받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변화하였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CJ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바로 탄력적인 조직구조와 기업문화 때문이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듯 기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그 기업의 조직원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성과는 조직원들의 화합과 기업에 대한 충성도, 조직원들 스스로가 발휘할 수 있는 창의력 그리고 조직을 이끄는 리더들의 리더십과 리더들의 비전 제시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5 가지 요소를 가장 잘 조직에 적용시킨 기업이 CJ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개인주의가 만연한 사회풍조 속에서 기업에 대한 충성도가 떨어지는 신세대들의 충성도를 이끌어내기 위해선 철저한 능력과 성과중심의 보상 제도를 필요로 한다. CJ의 경우 1999년 1월 약 1,200개에 달하는 직위에 대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성과위주의 인사제도변혁을 단행하였다. 이러한 성과위주의 인사제도는 자칫하면 지나친 개인주의로 인하여 조직의 화합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지만 CJ는 개인의 성과뿐만이 아닌 부서, 사업부, 나아가 회사의 성과가 합쳐진 종합적인 성과제도의 도입으로 조직원들의 화합과 공통된 목표를 제시하였다. 또한 지속적인 신사업 진출을 통해 기존의 식품업중심의 사업구조에서 21세기에 가장 유망한 사업으로 각광받는 생명공학,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신 유통의 4대 핵심 사업 군으로의 사업 다각화를 달성함으로써 앞으로 CJ가 나아가야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리더의 육성을 위해 해외연수 등의 다양한 직원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성이 강하고 직무만큼 개인적인 생활을 중시하고 취미생활, 지속적인 자기교육 등의 다양한 욕구를 가진 조직원들의 창의력과 의욕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복장의 자율화와 Flexible Time제 및 ACE Group제를 도입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팀제, 집단응집성, 스트레스
  • 조직행위론 목차1. 동기부여-서론-이론적 배경-사례연구-결론2. 리더십-서론-이론적 배경-사례연구-요약 및 결론3. 팀제-서론-사례연구-요약 및 결론4. 집단응집성-서론-이론적 배경-사례연구-요약 및 결론5. 스트레스-스트레스의 개념-스트레스의 원인 -스트레스 영향-스트레스 관리-스트레스 사례동기부여Ⅰ. 서론동기부여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직원이 갑자기 의욕이 업고 성과가 떨어지는 것을 보았는가? 회사 전체 분위기가 이상

  • [조직행위론]한국형 동기부여(모티베이션) 방안 연구
  • 조직문화를 만든 뮤즈텔의 사례를 통해 임파워먼트의 성공요인(기업의 가치관.비전, 정보의 공유, 코칭)에 대해 논의한다. 5. 모티베이션 관리제도의 개선조직내의 구성원의 신뢰확보와 이를 기반으로 한 동기부여 작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관리제도 개선은 필수적이다. 권위주의적 관리관행, 연공서열 중심주의, 우리집단의식 등의 한국인의 특성과 기업문화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한 관리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우선 내부시장과 외부시장

  • [리더십론] i-River 아이리버 양덕준사장의 리더분석
  • 시장에서 ‘아이포드(iPOD)’란 제품으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는 애플에 도전장을 낸 것이다.선두 애플을 겨냥해 레인콤이 내세우는 전략은 브랜드 마케팅. 애플에 비해 PC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후발주자였음에도 퍼스널컴퓨터 특정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IBM의 노하우를 전수 받겠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 IBM 대상으로 외부 벤치마킹을 실시, 이 결과를 토대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김형렬 아이리

  • [조직행위론] `이기는 습관` 도서 분석연구
  • 세계적인 PC 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99년 이후 만 4년 만인 올해 매출이 2배로 늘어나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PC를 좋아함에 만 그치지 않고 마이클 델은 자신과 같은 소비자를 위해 혁신적 사고를 거듭했고 그 결과로 바로 오늘날의 성공이 있게 되었다. 기업에게 있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한다는 자세와 이를 위한 끊임없는 혁신적 사고가 얼마나 제대로 보답을 받을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좋은 예가 바로 델컴퓨터의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팀제, 집단응집성, 스트레스
  • 기업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의 실제 차이는 그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의 재능과 열정을 얼마나 잘 끌어내느냐 하는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나는 믿는다.”또한 동기부여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조직에 있어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동기부여는 개인 수준에서의 조직행위에 있어서 핵심적인 주제이다. 조직내에서 개인의 행위를 유발하고 일정한 방향을 지향하게 하며, 그러한 행위를 지속시키는 에너지와 과정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