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철학] 조선시대의 교육 그 의미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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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선시대의 교육, 그 의미와 방법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시대의 교육
1) 관학(官學) : 국자감, 향학
2) 사학(私學) : 12도, 서당
3) 성리학의 도입
2. 조선시대의 성격
1) 정치 : 중앙집권적인 관료제도
2) 경제 : 농본주의 사회
3) 사회 : 신분사회
4) 문화 : 유교문화
3. 조선시대의 교육의 개관
4. 성장과정으로 알아보는 조선시대 교육
1) 태교와 유아교육
(1) 태교
(2) 출산 후 교육
(3) 유아교육
2) 초등교육
(1) 서당
3) 중등교육
(1) 서원
(2) 향교
5, 관학과 사학으로 나누어 보는 조선시대 교육
1) 관학 : 성균관, 사학, 향교, 왕실교육, 잡과교육
2) 사학 : 서원, 서당
3) 과거제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는 세계적인 교육열을 자랑하고 있다. 한국인의 교육열이 높다는 증거는 입시 위주의 교육을 통한 대학 진학에서 잘 드러나 보인다. 단기적으로 본다면 이것은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교육은 우리나라의 힘이고 대한민국은 교육의 힘을 잘 이용한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사실 한국의 교육열이란 대학에 가기 위한 교육열이다. 오늘날 한국인의 상당수는 좋은 대학에 가야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고, 좋은 직장을 얻어야 경제적으로 풍족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모두 대학에 가고자, 또는 대학에 보내고자 엄청난 노력을 기울인다. 그리고 오늘날의 학교교육은 수요자들로부터 불만의 수준을 넘어 불신을 받고 있는 지 이미 오래다.
한국 교육의 가장 큰 장애는 '입시 위주의 교육과 학부모의 지나친 교육열'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이것은 정말 아이러니 한 것이다. 그러한 교육열로 인해 국가 경쟁력은 살렸지만, 오히려 그 안에서는 큰 문제로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이것이 왜 문제가 될까? 근본적으로 그 교육열이라는 것이 자녀에게 교육을 제대로 잘 시키기 위한 진정한 교육열이 아니고 자기 자녀만은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일류대학, 일류직장에 꼭 보내야 되겠다는 이기적인 진학열, 출세열 때문이다.
과연 이것이 진정한 한국 교육의 본질적 행태였을까? 결코 그렇지 않다. 우리의 선조들은 이기적 교육보다는 이타적인 교육에 더 역점을 두었다. 그것을 우리는 서당, 향교, 서원의 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리의 선조들의 교육관을 통해서 진정한 교육열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참교육인지 살펴보자.

Ⅱ. 본론

1. 고려시대의 교육
- 10세기 한반도에는 통일신라를 이어 고려가 새 왕조로 자리잡았다.
- 고려시대에는 유교와 불교 유교는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고, 불교는 정신적인 배경으로 작용하였다. 유교는 형식적인 교육의 제도적인 확립을 가져오게 하였는데, 그 중에서 두드러진 부분은 과거제도의 확립이다. 과거제도는 시험을 통하여 인재를 선발하는 방식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신라 원성왕 때의 독서삼품과가 효시라고 볼 수 있다.
가 함께 발달하여 유교뿐만 아니라 불교교육도 활발
참고문헌
1. 강만철 외 11인, < 한국교육의 이해 >, 교육과학사, 2006.
2. 김태웅, < 우리 학생들이 나아가누나 : 소학교풍경, 조선후기에서 3·1운동까지 >, 서해문집, 2006.
3.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 한국교육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4. 손인수, < 한국교육사연구( 상/하) >, 문음사, 1998.
5. 정영희·조정호, < 교육사 철학 입문 (한국교육에 대한 역사 및 철학적 조망) >, 교육과학사, 2008.
6. 최완기, < 한국의 전통교육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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