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어교육사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국어교육사의 전제

♧ 개화기 이전의 교육
1. 상고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 교육
3. 통일신라시대 교육
4. 고려시대의 교육
5. 조선시대의 교육

♧ 개화기~ 광복이전의 국어교육
1. 광복 이전의 국어교육의 위상
2. 국어교육 제도운용
3. 광복 이전의 국어교재
4. 광복 이전의 국어교수 기술

♧ 광복 이후의 국어교육
1. 교수요목기 (1945.8.15조국광복~1955.8.1 교과과정 제정 전까지)
2. 1차교육과정(1955.8.1~1963)
3. 2차교육과정(1963.2.15~1973)
4. 3차교육 과정(1973.2.14~1981)
5. 4차교육과정(1981.12.31~1987)
6. 5차교육과정(1987.6.30~1992)
7. 6차교육과정(1992.9.30~1997)
8. 7차교육과정(1997.12.30~ )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국어교육사의 전제

우리나라는 본디 단일민족으로 내려오면서 독자적인 말과 글자를 가지고 독특한 문화를 키워온 나라라는 긍지를 지녀왔다. 하지만 수천년 동안 한문화권 아래 놓인 나머지, 한자를 익히고 한문을 배워쓰지 않으면 안 되었던 때도 있었던 때도 있었다. 그 때문에 우리 모국어와 한글을 공식적인 교육기관에서 직접 가르치고 배우는 국어교육의 연륜이 다른 나라에 비해 짧은 편이다. 그러나 우리 국어교육사가 일천한 연륜을 지녔다 하더라도, 그 짧은 기간 동안이지만 비교적 큰 굴절을 겪으며 발전에 필요한 체험들을 잘 겪어온 셈이다. 그러므로 그 동안의 흐름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국어교육의 이러한 통시적 고찰은 지난 날의 반성과 더불어 앞날을 조망할 뿐 아니라, 국어교육의 개념과 위상을 밝히는 데에도 이바지 할 수 있다고 본다.
국어교육을 통시적으로 고찰하는 데 있어서 우선 문제되는 것은 어디서부터 출발점을 잡느냐 하는 점이다. 국어교육의 개념을 조선 초에 만든 한글을 중심으로 쓰여진 것으로 한정한다면 국어교육의 출발점은 대한제국 말 개화 이행기로 잡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여기서는 한문화권이 오랫동안 보편어로 써온 한자와 학문을 학습하던 시기까지 포함하여 삼국시대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 왜나하면 구교육은 그것이 주로 한자 한문에 의해 행해졌으므로 순수한 국어교육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그 문자와 그 문장으로 우리의 실제적인 문자․언어생활을 해 왔기에, 곧 우리의 사상․감정을 한자와 한문을 이용하여 수수전달하여 왔기에 그 글자를 깨치고 문장을 익히고 글을 짓고 한 사실과 또 그 글에 나타난 언어생활이나 독서등에 관한 기록으로 우리는 우리 선인들의 문자․언어 교육의 이념이나 방법, 그리고 언어생활 그 자체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점을 참고하여 자국의 문자가 아니고 타국의 문자인 한자로 교육이 이루어진 비정상적인 사태하에서 우리는 한자가 단지 자국 문자에 대신한 하나의 방편이요 수단이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그 한자의 교육과 생활에 관한 교육내용을 알아보고, 한글 보급에 따라 개화기 이전과 이후, 광복 이후로 나누어 살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최현섭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2.
박붕배, 『한국국어교육전사』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이응백, 『국어교육사연구』신구문화사, 1988.
이응백, 「개화기 이전의 언어․문자 교육의 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 1974.
박찬수, 『고려시대 교육제도사 연구』경인문화사, 2001.
김대용, 『조선초기 교육의 사회사적 연구』한울, 1994.
김경식, 『교육사․철학신론』 교육과학사, 1996.
허동진, 『조선어학사』 한글학회, 1998.
안병희, 「훈민정음 사용에 관한 역사적 연구-창제로부터 19세기까지」,『동방학지』46․47․48, 연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 적용에 관한 조사 연구
  • 평생교육원,「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1997.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열린교실 열린수업」, 새교실 12월호 부록, 서울 :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1996.황정규,「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84.-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과 나의 생각
  • 진정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교육의 기본원리를 말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교육에 있어서 어떤 마인드를 갖아야 할지 한번쯤 생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 참 고 문 헌 ◆ 서양교육사/ 한규원, 이항재/ 교육과학사/ 1996 서양교육사/ Albert Reble/ 정영근외 옮김/ 문음사/ 2002 현대 한국교육사상사/ 김선양/ 양서원/ 1999 교육의 철학과 역사/ 최정웅, 조용태/ 교육과학사/ 2002 서양근세교육사상가론/ 차석기/ 문음사/ 1989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국어디를 가서도 수업이 가능하고시험도 가능하며출석수업을 3일받고서 7일후에 학습받은 부분에서 시험을 보며 만약에 시험을 보지 못하였든지 출석을 하지 못하였을경우에는 출석수업 대체시험이 있으며 점수는 교과전범위 30점으로 합니다.10.학생들의 만족도?▶그런대로 좋은편임◉평균 50%~70%정도11.사이버 교육이 각광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언제든지 재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시간과장소의 제

  • [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교육사, 동문사, 2003.☆우리나라의 학교교육 → 동서문화사☆다른나라의 학교교육 → http://kin.naver.com/browse/dbdetail.php?dirid=6&docid=206797 중국, 일본, 호주, 영국, 프랑스, 미국→ http://www.nobelmann.com/about/edu/edu.htm 독일 → 김 정환, 강 선보 공저, 교육학개론, 박영사, 2000 다른나라 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사례→ http://www.hani.co.kr/ 한계례신문→ http://www.mk.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sbs.co.kr/ sbs 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연합뉴스→ htt

  • [교육학] 대학입시제도(수시모집제도)
  • 국어 문장 30개 정도의 구사능력이 있으면 될 일이 아닌가! 또한 승진 체계도 학력에 관계없이 최하직급부터 경험한자를 우선하여 승진시키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일의 실천이 바로 국가발전을 도모한다는 개인적인 자각과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물론 인위적인 일로만 해결되지 않는다고 보나 이미 우리나라에는 학력 인플레 현상이 속출하고 있어서 이 문제가 사회의 심각한 고용안정을 저해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