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 놀부 NBG의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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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놀부는 5평 짜리 생계형 식당에서 국내 최고의 한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공하고 국내 최초로 해외 진출하는 외식 프랜차이즈가 되었습니다.

놀부의 창업스토리와 차별화전략 성공비결을 검토함으로써
프랜차이즈 사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작게 시작해도 큰 꿈을 가지고 넓은 시장에서 성공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김순진씨가 학별이나 인맥, 자본도 없이 그 길을 이루었습니다.
여기 그가 걸어온 길과 성공의 비결이 있습니다.
목차
- ㈜ 놀부 NBG의 프랜차이즈 성공 사례 -

1. 주제선정이유
2. 회사개요
3. 시장현황
4. SWOT 분석
5. 4P 전략
6. 차별화 전략
7. 성공요인분석
8. 결 과
본문내용
㈜놀부 NBG는 1952년생 김순진씨가 충남 논산에서
서울로 상경하여 신림동에 5평짜리 “골목집”이란 조그만
식당으로 시작하여 20여 년만에 국내외 640개 가맹점과
6,000억원의 매출을 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외식업체로
성장시킨 회사이다.

현재 한식류 9개 브랜드와 퓨전 2개 브랜드 를 가지고 있고
항아리갈비로 해외 시장 진출 중에 있다.


차별화 전략으로는
1. 철저한 현장 경영
→ 초기 본인이 직접 메뉴 개발
2. 고객중심경영과 신뢰경영
→ 3년 마다 새로운 메뉴 개발하여 출시
3. 내부고객만족을 위한 한솥밥 경영
→ 직원들의 자기 계발 중시 및 최고 대우

4. 현대적 감각의 한식 프랜차이즈 경영
→ 메뉴 및 인테리어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성공요인을 분석하면

1. 초기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업을 성공
시키겠다는 창업자의 열정과 의지

2. 그리고 사업이 어느 정도 탄력을 받으면
신속하게 사업을 확장

3. 끝으로 규모가 커지면 교육과 지식 경영을 통한
효율적인 시스템 관리가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시키게 됨

참고문헌
놀부홈페이지 (http://www.nolboo.co.kr/ )
인터넷 자료
각종 기사
놀부 관계자 인터뷰
놀부 매장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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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놀부 NBG 기업 분석
  • 프랜차이즈와 차별화된 전략을 펼쳐야만 세계 최대 외식 시장인 중국을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2000년 ㈜놀부 NBG는 중국시장에 처음 진출했으나 전략의 부재로 인해 사실상 실패하고 말았다. 그러나 이후 새로운 전략을 통해 재 진출에 성공하며 중국, 일본 등에서 한식의 우수함을 널리 알리고 있다. 한식의 세계화의 중요성은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하지만, 세계외식시장의 한식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는 드물다.

  • ㈜놀부NBG 생산운영 관리
  • Ⅰ. 사례 대상 업체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Ⅰ-1. 회사명의 유래㈜놀부NBG는 1987년 5월 10일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22주년이 되는 2009년 현재, 놀부명가, 놀부보쌈, 놀부 부대찌개, 놀부집 항아리 갈비, 시골상차림 놀부집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600여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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