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원론]농협 ‘하나로마트’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 발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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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A+리포트에요*^^*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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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Ⅱ. 변화하는 환경
Ⅲ.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1. 상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Ⅳ. S-T-P 분석
1. segmentation, targeting 분석
2. positioning 분석
Ⅴ.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Ⅵ. 하나로 클럽의 개선점
1. 마케팅 능력 향상
2. 이익률 개선
3. 수입농산물에 대한 대응
Ⅶ. 맺음말
- 본문내용
-
1. Strength-강점
하나로 클럽의 최대 강점은 유통비용을 최소화시켰다는 점이다. place분석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도소매 과정에서 유통단계를 대폭 축소시켰으며, 도․소매과정이 통합되어 있어서 유통비용을 대폭 절감하였다. 그리고 모든 농산물을 파레트에 적재하여 지게차로 상․하역 및 운반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효율적인 물류처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식품 안전성의 확보를 위해서는 24시간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축산물 도축 및 각종 농산물 가공품에 대해서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하나로 클럽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감도 강점이 되고 있다. 이것은 ‘농협’이라면 믿을 수 있다는 농협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에 바탕을 두고 있다. 동시에 신선하고 안전한 고품질 국내농산물만을 취급하고 확실한 원산지 표시를 함으로써 지속적인 소비자들의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도 강점이다. 농안법 제 70조 및 지방공기업법 제 79조 2항에 따라 농산물유통센터 설립에 필요한 출자금 및 부지 등을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해주고 있으며 이는 하나로 클럽의 설립․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2. Weakness
매출대비 이익률이 1%정도로 매우 낮은 편인데, 이는 근본적으로 저마진 전략과 공산품 부문 판매비중이 낮기 때문이며 이러한 전략이 계속되는 한 높은 이익률 달성은 어려울 전망이다.
교통이 불편한 이유는 하나로 클럽이 도매기능의 농산물유통센터와 함께 있기 때문에 도매기능에 유리하도록 주로 도심 외곽지역에 입지를 선정하였기 때문이다.
가장 근본적인 약점은 마케팅 능력 부족이다. 타 유통업체와는 달리 하나로 클럽을 운영하는 (주)농협유통은 농협중앙회의 자회사로써 공기업적인 성격이 강하다. 때문에 사기업에 비해서 직장의 안정성과 보수성이 높다. 더구나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끊임없이 이윤창출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기업과는 분위기가 다를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들은 다분히 현상유지적인 성향을 보이며 이윤창출을 위한 마케팅마인드가 결여되어 있다.
그 결과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는 사기업에 비해서 매우 뒤쳐지고 있다. 그 단적인 예가 매장관리와 광고활동에서 나타나고 있다. 부적절한 상품배치 때문에 어떤 품목이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있으며, 매장 부대시설도 매우 취약하다. 대부분의 대형할인점들이 쇼핑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휴식공간을 마련해 놓고 있지만 하나로 클럽은 이러한 부대시설이 거의 없다. 심지어 양재점의 경우는 화장실이 매장 밖에 있어서 화장실 이용조차도 불편한 상황이다.
마케팅 활동의 부실은 광고활동에서 가장 극명하게 나타난다. 일반 대형할인점들은 공격적인 광고활동으로 소비자들이 업체를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만, 하나로 클럽은 직접 가보지 않은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이름조차 모르거나 어떤 곳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하나로 클럽의 광고활동이 매우 저조하기 때문이다. 현재 광고부분은 모기업인 농협중앙회에서 총괄하고 있으며 하나로 클럽에 대한 광고는 전무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로 클럽은 독립적인 광고전략이나 대책이 없다. 그나마 하나로 클럽이 하고 있는 촉진활동이라고 해봐야 등산객 오이 나누어주기 등 매우 소극적인 것들에 불과한 실정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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