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제조기업성공사례 도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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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기업

1) 선정배경
2) 회사 기본 현황

2. 도요타의 성공

1) 이윤
2) 성장
3) 평판
4) 사회적 기여

3. 도요타의 성공요인

1) 카이젠(改善)
2) 저스트 인 타임(JIT; Just In Time)<생산방식>
3) 운명공동체(도요타의 인사관리)
본문내용
선 정 기 업

1. 선정배경

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1위를 탈환한 도요타의 성공과 현황, 그리고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성공기업 경영사례를 알아보기 위함

2. 회사 기본 현황

• 회사명 : 도요타자동차주식회사
• 창립 : 1937년 8월 28일
• 종업원수 : 65,798명(연결자회사 합계 285,977명)
• 자본금 : 3,970억엔
  • 종업원 평균임금 : 808만엔(2005년도)
• 종업원 평균연령 : 37세(2005년도)
• 일본 최대·최강 기업

도요타의 성공

1.이윤(수익성)
□ 경영현황(2006년)
  • 매출액 : 23조2000억엔 (한화 약 180조원) 전년대비 10.3% 증가
  • 당기순이익 : 1조 5,500억엔 (한화 약 13조원) 전년대비 13.0% 증가
• 연결 자회사수 : 524社
• 지분법 적용 회사수 : 56사








• 생산량 : 974만대 (경쟁사 GM 918만대)


2. 성장
• 연매출 성장률 : 5.6%
• 연간 순이익 4년 연속 1조엔 돌파,
5년 연속 사상 최고치 갱신
• 54년 무파업, 50년 흑자행진
• 1993년 이후 매년 1조원 내외의 원가 절감 중

3. 평판
• 올해 미 경제전문지 포천선정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3위
• 도요타 자동차에 대한 인식
‘비싸지 않으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차’
       렉서스 – ‘고급스러운 명품차’
• ‘혁신적인 생산라인과 항상 개선하려는 의지,
그리고 원활한 노사관계’
참고문헌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
(김태진/위즈덤 하우스)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니시무라 가츠미/열매출판사)
‘도요타100’ (모리타 게이코/Nemo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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