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제조기업성공사례 도요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선정기업
1) 선정배경
2) 회사 기본 현황
2. 도요타의 성공
1) 이윤
2) 성장
3) 평판
4) 사회적 기여
3. 도요타의 성공요인
1) 카이젠(改善)
2) 저스트 인 타임(JIT; Just In Time)<생산방식>
3) 운명공동체(도요타의 인사관리)
- 본문내용
-
선 정 기 업
1. 선정배경
최근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1위를 탈환한 도요타의 성공과 현황, 그리고
성공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성공기업 경영사례를 알아보기 위함
2. 회사 기본 현황
• 회사명 : 도요타자동차주식회사
• 창립 : 1937년 8월 28일
• 종업원수 : 65,798명(연결자회사 합계 285,977명)
• 자본금 : 3,970억엔
• 종업원 평균임금 : 808만엔(2005년도)
• 종업원 평균연령 : 37세(2005년도)
• 일본 최대·최강 기업
도요타의 성공
1.이윤(수익성)
□ 경영현황(2006년)
• 매출액 : 23조2000억엔 (한화 약 180조원) 전년대비 10.3% 증가
• 당기순이익 : 1조 5,500억엔 (한화 약 13조원) 전년대비 13.0% 증가
• 연결 자회사수 : 524社
• 지분법 적용 회사수 : 56사
• 생산량 : 974만대 (경쟁사 GM 918만대)
2. 성장
• 연매출 성장률 : 5.6%
• 연간 순이익 4년 연속 1조엔 돌파,
5년 연속 사상 최고치 갱신
• 54년 무파업, 50년 흑자행진
• 1993년 이후 매년 1조원 내외의 원가 절감 중
3. 평판
• 올해 미 경제전문지 포천선정
미국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3위
• 도요타 자동차에 대한 인식
‘비싸지 않으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차’
렉서스 – ‘고급스러운 명품차’
• ‘혁신적인 생산라인과 항상 개선하려는 의지,
그리고 원활한 노사관계’
- 참고문헌
-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
(김태진/위즈덤 하우스)
‘도요타처럼 경영하라’ (니시무라 가츠미/열매출판사)
‘도요타100’ (모리타 게이코/Nemobook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