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태평양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경영을위한 분석과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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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아모레퍼시픽 개요

1)기업소개
2)상호변경
3)해외진출 배경
4)해외진출 현황

2.프랑스시장 진출사례 분석

1)프랑스 시장 분석 및 진출 배경
2)진출과정 (실패와 성공의 과정)
3)성공전략
4)SWOT STP 4P 분석
5)진출성과

3.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1)중국 시장 분석
2)진출과정 및 성과
3)SWOT STP 4P 분석
4)경쟁기업 분석(시세이도)
5)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4.프랑스와 중국시장에서의 전략 비교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기업선정동기
경제가 발전되고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 증대로 인하여 화장품 산업은 새롭게 각광받고 갈수록 성장하는 추세에 있다. 21세기 글로벌 경쟁이 시작되면서 기업들 간의 경쟁은 기존의 단순 경쟁에서 벗어나 다국적인 복합경쟁의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으며 화장품 업계도 이러한 시대적 추세에 따라 글로벌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또한 현재 국내 화장품 시장은 다국적 브랜드의 대거 진출과 저가 상품을 중심으로 하는 중소화장품 회사의 신규진출로 인하여 양적으로 포화상태에 놓여있다. 따라서 국내 화장품 회사 간의 경쟁심화, 제한된 내수시장의 한계 등을 고려해 볼 때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화장품 산업의 강국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를 거점으로 중국, 미국, 일본 등 다각적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한 아모레퍼시픽의 해외진출과 그 성과는 국내 화장품 업체들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진출지역 선정동기
사실상 화장품산업에 있어서 프랑스 시장과 중국 시장이 갖는 의미는 서로 다르면서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프랑스 시장의 경우 세계의 시선이 집중되어 있는 화장품 시장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다. 프랑스 시장에서의 성공은 앞으로 세계의 시장으로 진출함에 있어서 큰 경쟁력을 실어 줄 수 있으며, 까다로운 고객을 통해 많은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반면, 중국시장의 경우 화장품산업의 기술발전이나 성장 면에서는 프랑스에 비해 많이 낮은 수준이나, 세계시장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세계화장품시장의 성장률은 약2.2%인데 비해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은 년7~8%를 보이고 있는 것은 중국시장의 무한한 성장력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 조는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이렇게 서로 다른 시장 환경을 가지고 있는 프랑스와 중국에서 아모레퍼시픽은 어떻게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비교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두 번의 실패를 통해 성공을 이룬 프랑스 사례에서는 실패와 성공요인을 비교분석하였으며, 현재 지속적 공략중인 중국 사례에서는 경쟁기업 시세이도와의 비교를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중점을 두어 조사하였다.

Ⅱ본론

1.아모레 퍼시픽 개요

<그림> 아모레 퍼시픽의 상호변천
<그림> 아모레 퍼시픽 본사
(1)기업소개

태평양(아모레 퍼시픽)은 1945년 9월 5일 서성환 회장이 '아름다움과 건강을 창조하여 인류에 공헌한다'는 창업정신으로 최초 태평양 화학공업사를 설립하였다. 1956년에 이르러 태평양은 동양 유일의 에어스푼기 도입 및 프랑스 코티사와 기술제휴를 통하여 화장품 제조기술을 한 단계 높이게 된다. 1964년 아모레 화장품 출시와 함께 직접 소비자를 방문하여 판

매하는 방문판매제도를 도입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현장에서 수집, 반영하는 등 그 당시로서는 판매방식의 혁신과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를 주도하였다. 이후 미와 건강에 대한 사업을 다각화 하였으며 국제적으로 뉴욕, 동경, 프랑크프르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기업의 틀을 마련 하게 된다. 1990년대에 국내시장의 개방으로 무한경쟁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서비스, 품질, 환경에 대한 무한책임주의를 선언하였다. 이후 마케팅에 핵심역량을 집중하여 마몽드, 라네즈, 헤라, 아이오페 등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전략화를 지속하게 된다. 이후 감성화된 브랜드인 한방화장품 설화수, 미장센, 이니스프리 등을 선보이게 되고 프랑스에서의 롤리타렘피카의 성공, 라네즈의 중국시장의 프레스티지 브랜드화, 미국 중심가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아모레 퍼시픽 브랜드 등으로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상호변경

① 1993년 3월 사업목적의 방향에 따라 기업 이미지 개선 차원
참고문헌
●아모레 퍼시픽에서 보내준 보고서 자료- 「아모레 퍼시픽의 글로벌 사업」
「롤리타렘피카의 성공스토리」
●대한화장품공업협회, 『화장품 산업현황과 발전 방향』, 1999
●이은엽,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 emars, 2004
●김주헌, (주)태평양의 글로벌 전략 - 프랑스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2003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2, 박영사, 2004,
●이근, 한동훈. 2000. 중국의 기업과 경제. 21세기북스
●김대영,명품 마케팅 - 브랜드, 신화가 되다(세계를 사로잡은 럭셔리 브랜드 30)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http://www.amorepacific.co.kr
●시세이도 홈페이지, http://www.shiseido.co.kr/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주간조선, http://weekly.chosun.com
●주간 코스메틱, http://www.csmt.co.kr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화장품신문, http://www.hjp.co.kr
●네이버,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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