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LG생활건강의 해외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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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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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
2. 독점우위력
(1) 점유율
(2) 기술력
3. 입지우위력
4. 전략적제휴
5. M&A능력
6. 글로벌지위와 전략
(1) 글로벌시장지배력
(2) 산업지배력
(3) 산업공급력
(4) 국제 유통조직력
(5) 내부화우위력
7. 경쟁자분석
(1) P&G
(2) Unilever
(3) 애경산업(주)
(4) 아모레퍼시픽
Ⅲ. 결론
※참고문헌
- 표 목차 -
<표Ⅱ-1>
<표Ⅱ-2>
<표Ⅱ-3>
- 그림 및 도표 목차 -
<그림Ⅱ-1>
<그림Ⅱ-2>
<그림Ⅱ-3>
<도표Ⅱ-1>
<도표Ⅱ-2>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 들어, 한창 TV, 신문, 인터넷 등을 뜨겁게 달군 소식들이 있다. 그것은 바로 국내산, 수입산 식품에서 말로 형용할 수 없는 이물질이 발견되어 소비자들의 건강과 위생을 위협한 사건들이다. 이처럼 먹을거리가 우리의 건강과 위생적인 삶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 가지 더 우리가 인식해야하는 중요한 산업분야는 생활용품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먹을거리와 마찬가지로 인체에 직, 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생활용품 산업은 하나의 제품군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크게 치약이나 칫솔 등의 구강용품, 샴푸와 린스 등을 포함한 모발용품, 세탁세제와 섬유린스의 세탁용품, 기저귀와 물티슈 등의 지류용품, 주방세제 등의 주거용품 그리고 비누와 스킨케어 등이 포함되는 피부용품 등으로 나뉘고 각 부문 별로 특징도 다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생활용품산업에 국내 기업부터 외국계 기업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중 LG생활건강은 국내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무한 경쟁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체하기 위하여 LG생활건강은 중국, 베트남 등 주요 국가에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며 활발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향후 이를 더욱 확대 발전시켜 명실공이 세계적인 생활건강 회사로 발돋움해 나갈 목표를 세우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LG생활건강의 해외 진출 전략을 통해 기업의 발전 형태를 분석하고 나아갈 방향을 알아보려 한다.
Ⅱ. 본론
1. 기업 소개
(1) 회사 개요 및 사업 분야
1) 회사개요
창립일 - 1947.1
대표이사 - 차석용
기업형태/규모 - 상장기업/LG계열
2) 사업 분야
가. 생활용품 분야
<그림Ⅱ-1 LG 생활건강의 생활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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