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판단이론(Judgmental Approach)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Helson의 적응수준이론(Adaptational Level Approach)
1) 적응수준이론의 기본가정

2) 적응수준이론에의 실례

3) 자극에 대한 적응수준 방향에 따른 효과

(1) 대비효과(contrast effect)

(2) 대비효과(적응수준이론)를 보여주는 연구사례들

2.Hovland와Sherif의사회적판단이론(SocialJudgmentTheory)

1) 사회적 판단이론의 기본가정

2) 사회적 판단이론에 사용되는 개념들

(1) 태도의 배열과 그 3가지 영역대

(2)이론적 근거로서의 판단의 원리

(3) 태도영역대의 폭과 개인들의 태도의 위치

(4) 메시지의 주장과 수용자의 메시지에 대한 태도의 차이(隔差)에 대한 판단

(5) 자아관여도와 태도변화의 관계

3) 사회적 판단이론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들

3.Upshaw와Ostrom의관점변동이론(VariablePerspectiveTheory)

1) 관점변동이론의 가정

2) 관점변동이론에 사용되는 개념들

3) 관점, 태도측정치 및 태도내용과의 함수관계

4) 관점변동이론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사례

4. Eiser과 Stroebe의 강조이론(Accentuation Theory)

1) 강조이론의 기본가정

2) 강조이론의 실례
본문내용

판단이론(Judgmental Approach)







판단이론은 설득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내용에 대한 수용자의 판단이 태도변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함으로써 위에서 제기된 의문점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다시 말해서 수용자들이 커뮤니케이션 자극들을 어떻게 판단하며, 그 판단은 태도변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함으로서, 태도변용의 원리를 제시해 보려고 한 것이라고 하겠다.

1. Helson의 적응수준이론(Adaptational Level Approach)
1) 적응수준이론의 기본가정
판단이론의 원리는 적응수준이론으로 설명된다. 이 이론의 기본이 되는 가정은 모든 물체는 의미 있는 순서로 배열된다는 데에 기반을 둔다. 즉, 어떤 사물이든지 가벼운 것에서부터 무거운 것, 짧은 것에서 긴 것, 차가운 것에서 따뜻한 것 등 일정한 순서로 배열될 수 있고, 사물에 대한 판단은 그러한 순서상의 심리적인 중립수준, 이른바 ‘적응수준’에 맞추어 내려지게 된다.
2) 적응수준이론에의 실례
얼음물, 미지근한 물, 따끈한 물을 한 대접씩 준비한다. 그리고 왼손을 차가운 물에, 오른 손을 뜨거운 물에 넣고 잠시 기다린다. 이제 손을 꺼내 두 손 모두 미지근한 물에 넣어 보라. 같은 물인데도 왼손은 뜨겁게 오른 손은 차갑게 느껴진다. 그 차이가 신기하리 만큼 큰 데 대해 놀랄 것이다. 물의 온도가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는 차가운 물 속에 담그었던 손은 찬물에, 뜨거운 물 속에 담그었던 손은 더운물에 적응되어 미지근한 물의 온도가 상대적으로 뜨겁게 혹은 차갑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즉, 같은 미지근한 물 속에 손을 넣더라도 손이 먼저 어디에 ‘적응’되었느냐에 따라 그 온도가 서로 다르게 느껴지는 것이다.
3) 자극에 대한 적응수준 방향에 따른 효과
(1) 대비효과(contrast effect)
적응수준이 어떤 자극의 방향으로 이동하면 새로운 자극들의 판단은 반대방향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때, 새로운 물체가 적응수준으로부터 보다 멀리 있는 것처럼 판단되는 현상을 대비효과(contrast effect)라 한다. 예를 들어, 손을 찬 얼음물 속에 넣음으로서 손은 찬물에 적응을 하게 되어(따라서 이제 얼음물이 중간이나 정상으로 느껴지고) 상대적으로 다른 물의 온도는 더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뜨거운 물 속에 담그었던 손은 더운물에 적응하게 되어 다른 물의 온도는 상대적으로 차갑게 느껴지게 된다. 그러므로 양손의 서로 다른 적응수준이 준거점(reference point)이 되어 미지근한 물은 더 따뜻하고 동시에 차게 느껴지기도 한다.
<적응수준이론의 모형과 주요변인>

긍정적 첫번째 자극 부정적
(호의적) (비호의적)
적응수준
(정신 물리학적 원칙)
대비효과 대비효과
준 거 틀

부정적 두번째 자극 긍정적
(비호의적) (중립적) (호의적)


(2) 대비효과(적응수준이론)를 보여주는 연구사례들
① Pepitone과 DiNubile의 연구사례(197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회적판단이론에대한자료가필요해서구매했는데상당히구성이좋고도표도쓸만합니다.
  • zliu***
    (2009.05.25 11:39:57)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공격성과 도덕성발달
  • 판단하고 다른 사람을 보다 배려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전체적으로 바람직하다.몇 연구에 따르면 반사회적 아이들과 청소년에 대한 효율적인 처방은 다면적- 부모교육, 사회적 이해, 타인과의 연계, 자기통제 등-이다. EQUIP이라는 프로그램에서는 긍정적인 동질문화(성인은 가이드 역할, 젊은이가 수행하는 역할을 하는 작은 그룹식 접근으로 반사회적 행동대신 친사회적 행동으로 대체되는 문화 형성)는 처방의 기초가 되었다. 그들 스스로 또래집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커뮤니케이션이 될 수 있는 교육 방법론이 필요하다. 바로 이러한 방안을 미디어 교육이 담당할 수 있다. 대중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미디어를 이용하여 사람들과 교류하고 의사 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경쟁력있는 학생과 시민들의 배양이 가능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새로운 교육을 수용하는 자세, 학생과 학부모 등 환경이 변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및

  • [마케팅] 광고 제작의 이해
  • 이론(balance theory)이 예측하는 바와 같이 소비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모델이 사용하는 상품을 소비자가 좋아하게 될 가능성도 많이 있다. 결국 메시지 전달 측면이나 그 이외의 목적측면에서 보아도 신뢰성이 낮은 이웃 사람들을 동원한 광고나 많은 사람들의 경험을 제시하는 광고가 아니라면 주인공 모델이 두 명 이상 나오는 광고는 일반적으로 역효과가 날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2) 유머 소구광고의 영향력광고 중에서 가장 빈번히 볼 수 있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판단을 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줄 수많은 사실 및 이론의 집합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세계 곳곳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따라 기업 및 조직이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면, 이미 정보의 수위가 각 경제 주체들의 수용 가능성에 있어서 한계선을 넘어선 만큼 이제는 정보의 도입, 생산, 전달에만치중한다면 계속해서 누적될 가치판단의 혼선을 초래할 것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지금은 조직 및 기업의 가치를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판단할 자격이 갖추어지지 못한 상태임을 자각하게 된다. 더더구나 최근의 문화적 다양성 논쟁은 이론적 흠집 내기에 불과하고 아주 그릇된 처사임을 알고 있을 것이다. 최근의 문학적 입장(position)에 대한 심각한 다양성에 대응하면서, 시중의 여러 비평가들, 가령 김모 비평가, 이모 비평가, 박모 비평가,정모 비평가, 강모 비평가 등등 제씨들이 저마다 거들어 대는 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