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태도와 설득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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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Hovland와 Sherif의 사회적 판단이론
1) 인간의 태도는 왜, 어떻게 변화되는가?

2. 사회적 판단이론의 개관

3. 사회적 판단이론의 기본 가정
1) 판단의 개념
2) 사회적 판단이론에 사용되는 개념들

4. 사회적 판단이론 공헌과 한계점
1) 사회적 판단이론의 공헌
2) 사회적 판단이론의 한계점
< 개념의 지나친 단순화와 모호성>

5. 다른 이론과의 연관성 - 자아관여도를 중심으로
1) 동기적 접근 방법에서의 인지부조화와 관여도
2) 귀인이론적 입장의 개시효과와 관여도
3) 행위추론이론에서의 가중치와 관여도
4) 자아설득이론에서의 자의식 및 이슈관여도와 관여도
5) 정교화가능성 모델의 경로채택과 관여도

6. 사회적 판단이론과 다른 이론과의 비교
1) 인지부조화 이론과의 상호보완성
2) 자기지각 이론과의 상호보완성
3) 행위추론 이론과의 상호보완성
4) 자아설득 이론과의 상호보완성
5) 정교화가능성 모델과의 상호보완성

7. 사회적 판단이론의 태도변화상의 위치
1) 학습이론
2) 사회적 판단이론
3) 새로운 자극과 기존 태도간의 불일치 이론들(인지부조화, 행위추론, 정보통합이론)
4) 귀인이론
5) 자아설득이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이 동물과 가장 다른 점 중의 하나는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 정보를 교환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자기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설득행위를 하기까지 한다. 이러한 인간의 의사소통에 대한 욕구는 원시시대부터 있어왔던 것이지만, 그것에 대해 학문적으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고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설득의 중요성은 고대의 수사학(rhetoric)으로부터 시작하여 현대의 광고․선전․홍보활동 등으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B. C. 470년 경 Corax는 수사학이란 “청중으로부터 화자가 바라는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설득술(art of persuasion)" James C. McCroskey, Introduction to Rhetorical Communication(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68), p.4에서 재인용.
이라고 정의했다. 설득에 대한 이와 같은 고전적인 정의는 현대의 그것과 비교해서 그 본질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Brembeck과 Howell의 정의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설득이란 "미리 설정된 목표의 방향으로, 다른 사람의 동기(motives)를 유발시켜서 그들의 사상(thought)이나 행동(action)을 변용(modify)시키고자 하는 의도적인 기술(conscious attempt)" W. L. Brembeck and W. S. Howell, Persuasion(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52).이라고 여전히 정의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차배근, 「설득커뮤니케이션이론」, 서울: 서울대출판부, 1997.

차배근, 「태도변용이론」, 서울: 나남, 1992.

James C. McCroskey, Introduction to Rhetorical Communication(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68.

W. L. Brembeck & W.S. Howel, Persuasion(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52.

Richard E. Petty & John T. Caccioppo, Attitudes and Persuasion: Classic & Contemporary Approaches, WBC Publishers: Iowa, 1981.

Erwin P. Bettinhaus & Micheal J. Cody, Persuasive Communication(4th ed.),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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