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숙취해소 음료시장에서 그래미의 성공사례분석과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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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기업선정이유

2. 본론
1.1. 산업분석-숙취해소음료시장
1.1.1. 숙취해소음료란?
1.1.2. 숙취해소음료시장 규모 추이
1.1.3. 숙취음료시장 제품별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
1.1.4. 숙취해소 제품 분석

1.2. (주)그래미 소개
1.2.1. 기업 소개
1.2.1.1. 그래미란?
1.2.1.2. 그래미 비젼
1.2.1.3. 경영 이념
1.2.1.4. 연혁
1.2.1.5. 조직도
1.2.1.6. CEO 소개
1.2.2. 여명 808 소개
1.2.2.1. 제품 특징 (맛, 원료, 가격, 복용방법, 효능)
1.2.2.2. 매출액추이
1.2.2.3. 마케팅 특징

1.3. (주)그래미 분석
1.3.1. BCG 매트릭스
1.3.2. SWOT분석
1.3.3. 경영 전략 분석

1.4. 성공요소 분석 및 보완점
1.4.1. 성공요소 분석
1.4.2. 보완점 제시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선정이유
우리나라 소수의 대기업이 다수의 중소기업들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다소
불균형한 산업구조를 취하고 있다. 대기업은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저가제품으로 가격경쟁력을 갖거나 대기업 고유의 브랜드 파워를 내세워 프리미엄 이미지를 쉽게 획득하는 등대기업은 중소기업과 경쟁이 있는 시장에서 쉽게 이익을 획득한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나 선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도 대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주)그래미는 이러한 불평등한 산업구조에서도 중소기업으로서 대기업인 CJ제일제당을 상대로 독자적인 특허기술을 바탕으로 숙취해소음료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업계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연간 30%의 고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주)그래미는 유독 대기업이 잠식하고 있는 음료시장에서 홍보, 유통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이유는 무엇인가?

2. 본론
2.1. 산업분석-숙취해소음료시장
2.1.1. 숙취해소음료란?
한국의 음주문화는 다른 나라에 비해 유별나다. 주말을 앞둔 금요일, 각종 술집이 즐비한 강남역 거리, 건대입구, 종로거리를 거닐다 보면 시간이 그리 늦지 않은 시간에도 적지 않은 사람들이 술에 취해 비틀거리는 모습을 흔치 않게 볼 수 있다. 심지어는 전봇대를 붙잡고 노상방뇨를 시도하거나 오바이트를 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고성방가로 주사를 피우는 사람도 있다. 이렇듯 한국의 음주문화는 이른바 ‘먹고 죽는’식의 폭주의 경향을 띠는 특징이 두드러진다.
‘먹고 죽는’식의 음주 후에는 항상 숙취가 뒤따른다. 숙취란 술을 마신 후 나타나는 증상으로 사람에 따라 그 증상과 정도가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두통, 전신권태, 피로감, 갈증, 멀미, 위장장애, 구토, 설사, 비타민결핍 등이 나타난다. 이와 같은 숙취 현상은 간세포와 체내에 축적된 알코올 및 알코올에 함유되어 있는 발효 부산물인 에틸아세테이트, 아세트알데히드 등의 전구물질들의 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비타민 C, 당분, 수분 등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은 음식으로 숙취를 해결하고자 하였는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돕는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돼 있는 콩나물과 메티오닌이 풍부해 간을 달래주는 효과가 있는 북어국, 이 외에도 감잎차, 구기자, 귤껍질, 조개 등이 있다. 숙취해소 음료 시장 동향, 2007 /이경옥

한국의 폭주문화를 바탕으로 시중에는 숙취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이용한 다양한 숙취해소음료가 나와 있다. 숙취해소음료는 음주 후 일어날 수 있는 숙취를 해소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음주 전 혹은 음주 후 복용하는 음료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숙취해소용 음료는 다양한 첨가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첨가성분은 알코올 흡수를 억제하는데 그 기능을 한다.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실리마린과 글루메이트가 있는데 국화과 식물 추출물인 실리마린은 간세포를 생성시키고 세포막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며, 글루메이트는 체내 알코올 분해를 활성화시켜 혈중 알코올 농도를 감소시키며, 알코올로부터 간세포를 보호하고 위장점막을 도포함으로써 알코올에 의한 위장점막손상을 방지하고 위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산업기술시장정보, 2003 /산업자원부 ;한국기술거래소, -생명 ․ 환경- p. 4



참고문헌
1.1. 그래미 홈페이지 : 1.1. http://www.glami.com/1.1.
1.2. 컨디션 홈페이지 : 1.2. http://www.conditionpower.co.kr/1.2.
1.3. 모닝케어 홈페이지 : 1.3. http://www.morningcare.com/1.3.
1.4. 매일경제 홈페이지 : 1.4. http://www.mk.co.kr/1.4.
1.5. 한국경제 홈페이지 : 1.5. http://www.hankyung.com/1.5.
1.6. 주간동아 : 1.6. http://weekly.donga.com/1.6.
1.7. 산업연구원 : 1.7. http://www.kiet.re.kr/1.7.
1.8. 한국여성개발원 : 1.8. http://www.kwdi.re.kr/1.8.
1.9. 특허청 : 1.9. http://www.kipo.go.kr1.9.
1.10. 식품의약품안전청 : 1.10. http://www.kfda.go.kr1.10.
1.11. 식품음료신문 : 1.11. http://www.thinkfood.co.kr1.11.
1.12. 보건신문 : 1.12. http://www.bogeunnews.com1.12.
1.13. 중앙일보 : 1.13. http://www.joins.com1.13.
1.14. CJ홈페이지 : 1.14. http://www.cj.co.kr1.14.
1.15. 한국경제신문 : 1.15. http://www.hankyung.com1.15.
1.16. 조선일보 : 1.16. http://www.chosun.com1.16.
1.17. 구글 : 1.17. http://www.google.com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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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분석1. 상황분석(1) 시장분석1) 최근 음료시장 동향음료시장은 내수비중이 95%를 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이며 경기와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업종이다. 98년 IMF 이후 줄곧 성장세를 유지해왔으나 2003년 음료시장은 2002년과 대비하여 약 3% 감소한 3조 3500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그 중 기능성 음료의 매출액이 약 300억 원 가량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데 숙취해소용 드링크 시장이 800억 원 규모의 규모인 것과 비교했을 때 비교적 시장규모가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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