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웰빙의 기능성식품 CJ `팻다운`과 `셀얼라이브`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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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시장환경추이
1. 소비자 욕구 추이
2. 화제성 이슈 (well-being)

II. 제품선정배경

Ⅲ. CJ와 팻다운, 그리고 셀 얼라이브

Ⅳ. 팻다운 마케팅 분석
1. 상황분석
2. STP분석
3. 마케팅전략 - 4P
4. 마케팅성과

Ⅳ. 셀 얼라이브 마케팅 분석
1. 상황분석
2. STP분석
3. 마케팅전략 - 4P
4. 마케팅 성과

Ⅴ. 향후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본문내용
현재 사회가 주시하는 산업 트렌드는 단연 웰빙이다. 웰빙이란 단순히 피부 한 겹의 표면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와 정신, 영혼이 서로 삼위일체를 이뤄 우러나오는 건강함과 진정한 아름다움을 의미하는 것. 이 트렌드는 기술 지향사회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다. 복잡성이 심해져 가는 이 사회에서 사람들은 속도와의 경쟁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잘 먹고 건강하게 잘 살자’는 웰빙족의 등장으로 레저, 건강식품, 스포츠 시장은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오감을 모두 충족시키는 감성마케팅이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웰빙이라는 한 트렌드에 모든 기업이 고객의 소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좀더 자연적이고 느리고, 내면적인 것을 찾는 데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자들이 등장하면서 웰빙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웰빙이란 복지, 행복, 안녕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웰빙족을 새롭게 해석하면서 물질적 가치나 명예를 얻기보다는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사람들을 일컫는다. 물질적으로 풍요롭고 개인주의적 인 성격이 짙은 ‘여피(Yuppie)’와 ‘보보스(Bobos)’와는 달리 정신적인 측면이 강조된다. 아침 명상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타인과 다투거나 쉽사리 흥분하지 않는 것처럼 육체적 건강뿐 아니라 마음의 안정과 심신의 평온한 상태를 추 구하는 삶의 태도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웰빙이라는 설명이다. 이들은 건강을 위해 유기농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을 선호하며, 운동도 단지 육체적 단련뿐만 아니라 정신적 수양까지도 추구하므로, 요가나 단학등을 즐긴다. 또한 스파나 아로마테라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한다. 옷차림은 편하고 활동하기 좋은 기능적인 패션으로 갖추며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항상 편안하고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고자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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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23 17: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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