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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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농구
1.프로농구의 정의
2.기업의 입장에서 프로농구 정의
3.구단의 역할
4.서비스 품질과 고객의 관계
5.관람 스포츠 시설 만족도
6.프로 농구 관중의 마케팅 믹스 인식과 재 관람 의도의 관계
7.프로 농구 관중의 라이프 스타일 유형과 마케팅 믹스
8.프로농구 팬의 소비행동 결정 요인이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9.프로농구의 관중 유형
10.경기장 관전도
11.국내 프로농구 현안
1) 용병제도로 인한 문제
2) 국내 선수들의 고령화
3) 국제 경쟁력 미약
4) 지역기반이 허약한 시장 구조
5) 프로농구 선수수급 포화상태
6) 연도별에 따른 농구 현상 분석
7) 프로농구 경기시스템의 대안방안

KBL
1.김영수 총재 선임되기까지
2.관중 증대 통한 흑자 경영을 꿈꾸다- 2004년 4월 27일 조선일보 기사 중
3.리그의 국제화, 한중 올스타전 & 한일 챔피언전
4.농구 저변 확대 위한 유소년 농구 운영
5.리그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 보완
6.문제점
-중개권료 파동
< REFERENCE >

KBL 총회
1) 이사회
2) 재정위원회
3) 경영관리팀
4) 경기운영팀
5) 홍보마케팅팀

NBA
1.농구의 역사
REFERENCE - I LOVE NBA -저자, 손대범 P.23
1) 한국의 농구
REFERENCE 네이버 지식IN
2) 미국농구, NBA
2. NBA농구에 관한 자세한 고찰
1) NBA 운영방식
REFERENCE
2) NBA 팀구성
3) NBA 엠블렘
4) NBA 은퇴선수들의 장소
5) NBA에 입성한 최초의 한국인선수, 하승진
6) NBA가 미친 영향들

KBL VS NBA
NBA에게 이것만큼은 배우자!!!
1. 정규시즌 경기일정 편성
2. 언론의 적극적인 활용
3. 네이밍 전략
4.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
5. 티켓정책
6. 라이센싱 사업

<첨삭 자료>
1>마케팅 전략 [출처-KBL 10년사 p70~83]
2>남자 프로농구 관중 수 분석 [출처-체육백서 2002/2007, KBL10년사]
3> 스타 마케팅 [출처-동북저널 2007년 4월16일]
4>스폰서 현황 [출처- 동아일보 10월22일자]
5> 외국 선수 선발 제도 [출처-KBL 10년사p123]
6> 2군 창단 [출처-점프볼 2008년 8월호 기사 중]
7> 농구 토토[자료출처-KBL, 스포츠토토, 점프볼]
8> SWOT 분석
9> 한국 프로농구의 세계화[출처-Jumpball 08년 3월호 집중인터뷰 중]
10> 국내/외국 선수 의존도 비교표[출처-프로농구 07-08 연감]
11> KBL과 NBA 홈/어웨이 승패비교 [출처-프로농구 07-08 연감]
12> 대안방안
13> Interview
14> 한계점
본문내용
프로농구
1.프로농구의 정의
스포츠는 관람하는 사람들에게 대리만족을 주어 생활의 활력소다 되게 하는 스포츠 자체의 의미가 있다. 프로스포츠 구단을 운영하는 기업들로서는 경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좋은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 프로스포츠 중 프로농구는 우리나라의 겨울철 스포츠로 자리매김을 한 인기 있는 스포츠 이벤트 중의 하나로 대중매체의 표적이 되고 있다.
한국의 프로농구 구단들은 구단의 수입을 대부분 입장권 판매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프로구단의 성공적 마케팅은 스포츠 소비자를 경기장으로 이끌 수 있는 매력적인 요소들을 갖추고 있을 때 비로서 가능해진다. 스포츠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종목이나 경기는 관중에게 외면당하게 된다. 따라서 스포츠 소비자를 어떻게 유인하느냐에 프로스포츠 성공의 열쇠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프로농구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관중의 증가이기 때문에 스포츠 소비자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노력은 프로스포츠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다.

2.기업의 입장에서 프로농구 정의
기업이 스폰서 십 활동을 통해서 기대하는 목표달성의 대상은 스포츠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관중들과 매체를 통해 스포츠를 접하는 일반 대중들이다. 프로농구연맹 입장에서 보면 관중은 직접 소비자이며 이들이 지니고 있는 의식이나 경향이 소비자 태도인 것이다. 소비자 태도는 대상에 대해 일관성이 있게 호의적 비호의적 혹은 긍정적 부적적 방법으로 어떤 목적물이나 목적물 계층에 대해 반응하려는 학습된 경향을 말하는 것으로 인지적 감정적 그리고 행위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 세가지 요소는 연속적인 계층적 관계에 있는데 즉 제품에 대한 인지적 태도가 형성되면 이를 평가하는 감정적 태도가 형성되고 그 결과로 구매의도와 같은 행동적 태도가 나타난다.

3.구단의 역할
구단은 관중들의 관람만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이 있어야 한다. 특히, 고객이 참여하는 서비스 환경에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 만족 등은 다시 이용하게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유인역할을 한다고 지적되며 재 관람 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반드시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4.서비스 품질과 고객의 관계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되었다. 서비스 품질에서이 적극적인 서비스를 통해 형성된 긍정적 이미지는 경쟁의 우위를 점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므로 이미지 우위를 통한 고객의 고정화가 필요하며 이러한 차원에서 시설의 차별화, 서비스 정신, 성실한 근문 자세를 바탕으로 한 종사원과 고객과의 밀착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5.관람 스포츠 시설 만족도
관람스포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프로경기장을 출입하는 관중의 행동을 구매행동으로 간주하고 관중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주차장 시설, 청결성, 관중 통제와 혼잡성 등이 경기장에 관련된 요소가 포함된다. 프로 스포츠 경기장이 경지 관람자들의 지속적인 관람에 미치는 영향은 주차장 시설, 경기장의 미적 요인, 전광판, 좌석의 안락함, 부대시설의 접근 용이성, 시설 공간 구조 그리고 안내판 등 7가지 요인이 있다.

6.프로 농구 관중의 마케팅 믹스 인식과 재 관람 의도의 관계
프로 농구 관람자의 마케팅 믹스 인식이 재 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면 제품, 장소, 가격이 영향을 미친다.

아래 그림은 변수를 정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통한 재 관람에 대한 관계를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다.


위의 그림에 대한 변수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첫째,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리적, 인적, 시스템적 종합적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지가과 기대의 불일치의 정도와 방향을 의미한다. 경기장을 찾는 광중들이 보는 관점에서 관중에게 제공되는 유형 무형의 인적, 물적, 시스템적 활동의 총제를 의미한다.
둘째, 관람만족은 관람객의 욕구와 기대에 최대한 부응한 결과 제춤과 서비스 재구매가 이루어지고 아울러 고객의 신뢰감이 연속되는 상태는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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