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나이키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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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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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소개
- 선정이유
- 기업연혁
- 전략 체계도
- 재무상태
- 계열사 소개
Ⅱ. 외부환경 분석
- PEST 분석
- 5 FORCE
Ⅲ. 내부역량분석
- 7S
- 가치사슬 분석
- BCG Matrix
- 자체 주요브랜드 소개
Ⅳ. 마케팅전략
- STP 전략
- 마케팅 믹스(4P)
Ⅴ. 전략 및 성공요인
- SWOT 분석
- 전략제시
- 성공요인
Ⅵ. 기업 문제 및 해결방향
- 나이키의 사회적 책임 및 해결방향
Ⅶ. 향후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3. 전략체계도
1) 미션
① 고객 우리가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소비자는 우리 브랜드를 선택한다.
② 직원 직원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일터를 제공 한다.
③ 상품 상품의 품질, 공정, 서비스에 있어서 최고를 추구한다.
④ 환경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
⑤ 주주 우리의 주주들에게 장기적인 발전을 통한 최고의 투자가치를 제공한다.
2) 비전
Well known for the quality and the durability of products.
나이키의 비전은 “품질과 내구성으로 널리 알려진 상품이 되는 것”이다. 나이키는 출발이 기록향상을 위한 스포츠화를 개발하자였고 따라서 선수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그들이 각 종목에서 필요로 하는 요소를 제공하는 것을 기술혁신의 기본방향으로 잡고 있다. 또한 보다 많은 이들이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과 건전한 스포츠 발전을 지향하고 있다.
3) 전략
① 국외거주자 프로그램
국제적으로 분산된 생산 시스템은 내부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과 달리 품질과 납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지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이키는 국외 거주자 프로그램 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운영하여 이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 각지의 주요 생산시설에 본사의 직원을 파견하여 장기간 상주시키는 제도로 나이키는 이들을 통해 현지의 생산파트너들의 생산과 품질 관리 활동의 지원뿐만 아니라 오레곤주의 본사와의 대화 창구 역할을 하게 함으로써 파트너와의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하고 있다.
나이키는 또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본사에서 만든 디자인을 인공위성을 통해 현지 생산공장의 CAD/CAM 시스템으로 직접 전송함으로써 신속, 정확한 제품의 생산을 꾀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나이키 제품들은 비록 생산지는 다르지만 세계적으로 동일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는데 성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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