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외식업마케팅]국내 피자시장 현황과 피자업체별 마케팅비교 및 발전방향(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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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국내 피자시장의 현황

II. 피자업계 마케팅 전략 분석
1. 피자헛
(1) 매출규모
(2) 마케팅전략
(3) S.W.O.T 분석
2. 도미노 피자
(1) 매출규모
(2) 마케팅전략
(3) S.W.O.T 분석
3. 미스터 피자
(1) 매출규모
(2) 마케팅전략
(3) 4p 전략
(4) 3P 전략
(5) IMC 전략
4. 피자헛, 미스터피자, 도미노피자 4P 비교 분석

III. 피자시장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II. 피자업계 마케팅 전략 분석

1. 피자헛

(1) 매출규모

지난해 총 4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피자헛은 치즈 롤을 떼어먹을 수 있는 ‘치즈 바이트’, 바이트를 치즈소스에 찍어 먹는 ‘치즈 바이트 퐁듀’, 크러스트에 소시지를 넣은 ‘로열 크러스트’ 등 맛은 물론 먹는 즐거움까지 함께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다.특히 지난해 5월에 선보인 치즈바이트는 출시 39일 만에 100만판을 돌파하여 업계 최초로 최단 기간 동안 최다 판매량의 기록을 세우는 성과를 거뒀다.

(2) 마케팅전략

샐러드 프로모션과 반값 페스티벌 등을 통해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현대 카드와의 제휴를 통한 할인 서비스는 물론 제휴카드 발급 등 더 많은 고객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했다.
피자헛은 2007년~2008년에도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2006년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던 베스트 샘플러와 같이 여럿이 나누어 먹으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사이드 아이템들의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피자헛 플러스(Plus) 매장에 대한 점진적인 리노베이션 및 서비스 강화, 메뉴 다양화를 시행하는 것과 동시에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배달 시장에 맞는 제품의 개발과 중장기적인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을 수립, 적극적으로 배달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3)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s)

① 맛있는 피자
피자헛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맛있는 피자를 만든다는 것이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맛이라고 규정 할 정도로 맛있는 피자를 만들기 위해 노력 하고 있다.

② 브랜드 가치
피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전문점이 바로 피자헛이다. 이렇게 맛있는 피자 라고 하는 피자헛의 브랜드 가치가 사람들로 하여금 가격이 가장 비싼데도 불구하고 피자헛을 찾도록 하는 것이다.

(2) 약점(Weaknesses)

① 건강
오늘날에는 세계적으로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최근 미국의 한 소비자 단체에서 치즈를 얹은 피자는 포화 지방과 열량을 과잉 함유하고 있어 심장병과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경고가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성신제 피자에서는 녹차피자를 개발하여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피자헛은 상대적으로 기름기가 많기 때문에 건강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는 외면당하기 쉬운 것이다. 그래서 피자헛도 기름기를 뺀 후레쉬베이크 피자를 개발하기도 하였다.
② 비싼 가격
피자헛은 피자 전문점들 중에서 가장 가격이 비싸다. 피자를 좋아하는 학생들이나 어린이들이 먹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인 것이다.
- 피자 가격
피자헛: 1만3천원 ~ 3만5천원
도미노피자: 1만원 ~ 3만원
미스터피자: 1만1천원 ~ 3만원

③ 스파게티, 샐러드 바
피자헛은 스파게티나 샐러드면에서는 종류도 적고 맛도 그다지 뛰어나지 않다. 피자에 비해 이러한 사이드 메뉴의 개발에는 소홀한 듯 하다.

(3) 기회(Opportunities)

① 수요층의 확대
최근 피자의 수요층이 20대 중심에서 10대와 30∼40대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 주요 광고 대행사의 협의기구인 CPR협의회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0대 여성의 61.4%, 20대 여성의 66.8%, 30대 여성의 49.4%, 40대 여성의 34.5%가 3개월 내에 피자집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 피자가 신세대들만의 음식이 아닌 가족들끼리 외식을 할 때도 자주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4) 위기(Threats)

① 새로운 경쟁업체
피자시장은 1인당 국민소득이 1만∼1만 5천달러 시대에 들어섰을 때 성장률이 가장 높은 외식업이라 한다. 현재 전 세계 피자시장을 주름 잡고 있는 미국에선 전쟁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블랭크] 거운 피자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전 세계적인 체인망을 갖고 있는 3개의 대형피자체인이 있는데 이들이 바로 피자 전쟁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점유율 22.2%의 피자헛이 1위를 달리고 있는데, 피자헛은 국내에서도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11.7%의 도미노피자와 8.4%의 리틀시저스가 그 뒤를 이으며 미국의 3대 피자체인으로 자리를 잡고있다. 한국 피자헛도 역시 성신제 피자, 미스터 피자 등의 경쟁업체들과 프렌 차이즈를 갖지 않는 일반 피자점들의 빠른 추격에 고민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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