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포스코 KM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포스코의 지식경영 어떻게 시작 되었는가
▷ 포스코에서 왜 KM인가?
▷ 포스코의 KM은 어떤 체계를 이루고 있는가?
▷ 포스코의 KM은 어떤 단계를 거쳐왔는가?
▷ 포스코의 KM 성공요인들은 무엇인가?
▷ 포스코가 KM을 도입하여 얻은 효과는 무엇인가?
▷ 포스코 KM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
포스코의 지식경영 어떻게 시작 되었는가?
포스코는 1994년 당시 생산성 세계 1위, 조강규모 세계 2위, 21년 연속흑자, 창립 이래 최대 규모의 순이익 등 사상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었다. 기존 체제를 유지하더라도 성과가 계속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포스코는 이러한 고성과 상황에서 조직문화, 전략적 사업 분야, 조직구조, 업무 프로세스, 인사제도 등 기업경영의 전 분야에 걸쳐 전면적인 개편을 단행하였다. 신동엽, 포스코의 경영혁신, 프랑스 INSEAD 경영대학원 연구원, 2004
그러나 포스코는 처음 지식경영을 시작할 때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접근 방법을 시도했던 '경영혁신운동'이 별 소득 없이 끝났던 기억 때문에 절대 형식적인 것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 다른 방법을 하기 시작했다.
박득표 회장은 "지식경영을 위한 지식경영은 하지 말라. 목표 달성을 성급하게 재촉하지 않고 기다려주겠다"라는 말로 지식경영의 방향을 설정해줬다. 문화를 바꾸고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는 지식경영은 지식경영시스템(KMS) 도입의 수준에 그치는 실패사례를 많이 접했기 때문이다. 지식경영을 '사람'의 관점에서 접근한다는 측면에서 포스코의 지식경영은 인력개발부문에서 맡고 있다. 초기 정보시스템분야에서 주관하면서 지식공유를 위한 신뢰문화 구축이라는 부분에서는 커다란 벽에 부딪쳤기 때문이다.
포스코에서 왜 KM인가?
Global 1위의 종합 경쟁력을 지속유지 시키고 경영혁신 활동을 지원하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KM이 필요했다. 그 일환으로 노하우가 반영된 고도화환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를 지속 유지 시켰다. 또한 30여년간 조업경험으로 체득한 많은 노하우들은 개인적으로만 가지고 있거나 시스템별로 산재되어 있었고, 업무간에 유사성과 관련성이 많았다. 따라서 이러한 요소들을 장점으로 만들고자 KM을 도입하였다.
그렇다면 포스코가 KM을 도입한 목적은 무엇일까?
첫째, 지식을 창출하고 창출된 지식을 공유하고 공유된 지식을 활용하는 선순환이 일어나는 평생학습체제 구현으로 지식근로자를 양성하는 것.
둘째, 산재된 지식과 노하우의 체계적 정리로 개인소유의 지식을 회사의 지식자산화로 만드는 것.
셋째, 필요지식을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시기에 편리하게 제공하여 업무생산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포스코의 KM은 어떤 체계를 이루고 있는가?
포스코는 통합 지식관리시스템(KMS)를 구축하고, KMS상에서 지식분류체계(표준 Map)을 정립하고 학습동아리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지식 전담조직 및 지식전문가 제도 운용, 체계적인 평가‧보상제도 도입, 인큐베이팅 비용등 다양한 활동비 지원 등으로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이렇게 구축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CoP와 CoI라는 동아리형식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온‧오프라인상에서 지식을 공유하고 학습하는 활동을 통해서 Innovation을 이루어 Global우량기업 구현을 이루고자 한다.
포스코의 KM은 어떤 단계를 거쳐왔는가?
포스코의 KM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2003년~2004년도는 KM활성화 단계로 지식의 축적/ 공유, 지식활용을 극대화하는데 노력하고 관심분야의 정보교류, 모델 학습동아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