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KMS(지식경영시스템)의 의의와 구축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5 / 2019.12.24
- 1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2
1. 지식경영의 도래 2
2. 지식의 정의와 지식관리 3
Ⅱ. 본론 4
1. KMS의 개요 4
1) 정 의 4
2) 확산(diffusion) 배경 4
3) 정보기술 5
4) 중요성과 특성 7
5) KMS의 성공요인 7
6) 기존 정보시스템과 지식관리 시스템 8
2. KMS의 구축 사례 8
1) 아서 앤더슨 사 8
2) 데이콤 9
3. 그 밖의 사례들 12
1) 한국통신 12
2) 포스코 경영연구소 13
3) LG-CALTEX 정유 15
Ⅲ.결론 17
1. KMS의 기대효과 17
2. KMS의 문제점 18
- 본문내용
-
1. 지식경영의 도래
피터 드러커는 곧 도래할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이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 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했다. 국내 또한, IMF 체제하에서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기술의 도입이 가속화 됨으로써 지적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및 조직차원의 경쟁력 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경제 및 산업일반에 대해 심층분석을 실시한 한 외국 컨설팅업체는 한국경제가 경쟁력을 상실한 주요 요인을 선진국들과의 ‘지식격차’로 진단한 바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최근 국내외 학계 및 업계에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지식경영 혹은 지식기반 경영이라는 개념이다. 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이러한 지식자원의 효과적 관리 및 전략적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회계장부상의 자산이 GM사의 15분의 1 밖에 되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주식가격으로 환산한 시장가치는 GM사의 3배를 기록하고 있는 사실은 하드웨어기반 기업과 지식기반 기업의 차별성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즉, 지적자원을 기반으로 조직의 문제들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여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21세기 경쟁전략의 초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