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KMS(지식경영시스템)의 의의와 구축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1. 지식경영의 도래 2
2. 지식의 정의와 지식관리 3
Ⅱ. 본론 4
1. KMS의 개요 4
1) 정 의 4
2) 확산(diffusion) 배경 4
3) 정보기술 5
4) 중요성과 특성 7
5) KMS의 성공요인 7
6) 기존 정보시스템과 지식관리 시스템 8
2. KMS의 구축 사례 8
1) 아서 앤더슨 사 8
2) 데이콤 9
3. 그 밖의 사례들 12
1) 한국통신 12
2) 포스코 경영연구소 13
3) LG-CALTEX 정유 15
Ⅲ.결론 17
1. KMS의 기대효과 17
2. KMS의 문제점 18

본문내용
1. 지식경영의 도래
피터 드러커는 곧 도래할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이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 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환경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초 경쟁환경(Hyper-competition)이라고 정의했다. 국내 또한, IMF 체제하에서 시장자율화와 외국자본/기술의 도입이 가속화 됨으로써 지적능력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 및 조직차원의 경쟁력 확보가 매우 시급한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경제 및 산업일반에 대해 심층분석을 실시한 한 외국 컨설팅업체는 한국경제가 경쟁력을 상실한 주요 요인을 선진국들과의 ‘지식격차’로 진단한 바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바탕으로 최근 국내외 학계 및 업계에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지식경영 혹은 지식기반 경영이라는 개념이다. 이는 앞으로의 지식사회에서 조직이 대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 경쟁자원이 지식이고 이러한 지식자원의 효과적 관리 및 전략적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이다. 회계장부상의 자산이 GM사의 15분의 1 밖에 되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주식가격으로 환산한 시장가치는 GM사의 3배를 기록하고 있는 사실은 하드웨어기반 기업과 지식기반 기업의 차별성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즉, 지적자원을 기반으로 조직의 문제들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여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21세기 경쟁전략의 초점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사례이다. ‘미와 건강 분야의 강한 브랜드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과 성장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구조조정과 브랜드 강화를 통해 기업 체질을 변화시켰다. 기업목표의 중요성은 효율적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측면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으로 구성되는데, 급속하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경영 활동을 통합하여 환경적응력을 높여야

  • ELearning과 KM의 통합 LG전자 e러닝 운영사례
  • 지식영을 지식경영그룹이라는 동일 조직 내에서 수행E러닝과 KM의 통합 LG 전자는 KM과 e러닝의 통합과정에서의 문제점KMS와 e러닝의 기술 보안적 갈등이 존재지식경영이 전략적 차원에서 추진됨에 따라 그룹웨어, EDMS를 비롯한 기존의 시스템들을 포함하게 되었고 이는 보안 등급을 높이는 결과가 된 반면, e러닝은 기존의 인트라넷 기반에서 고객 층을 계열사와 협력회사, 나아가서는 고객을 대상으로, 즉 인터넷으로 넓혀가면서 보안문제 상충KMS와

  • 이랜드 지식경영 사례 분석
  • 지식경영의 성과는 이랜드의 스포츠 브랜드인 ꡐ푸마ꡑ의 사례가 그대로 보여준다. 푸마는 지난해 매출액(340억원) 240%, 영업이익(70억원) 1300%라는 믿기 어려운 성장을 구가했다. 1인당 부가가치는 무려 5억3천만원에 이른다.2. 정보기술의 활용2-1. 지식경영에 대하여Ⅰ. 지식경영의 등장배경과 지식의 필요성지적자산이 기업의 가치평가에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며 지식경영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학자들의 연구도 활발해 졌다. 지식경영은

  • 금융기관 설립,주요업무, 금융기관 지식경영, 금융기관 리스크관리, 금융기관과 금융중개기관,비통화금융기관,여수신금리동향, 금융기관 방향 분석
  • 의의2. 금융중개기관의 특성Ⅵ. 금융기관과 비통화금융기관1. 개발기관 2. 저축기관 3. 보험기관 4. 투자기관 Ⅶ. 금융기관의 여수신금리 동향1. 은행금리 동향2. 비은행금융기관금리 동향Ⅷ. 향후 금융기관의 방향1. 지식노동자로서 금융기관의 직원을 육성2. 적절한 평가․보상․승진 체제 준비 3. 체계적인 지식관리시스템(KMS)의 구축4. 경영자 역할의 전환참고문헌Ⅰ. 금융기관의 설립정부는 1980년대 시중은행의 대형화보다는 시중은행의

  • [MIS] 데이터 입,출력 솔루션을 통한 KMS 개선 방안 -우리은행 KMS 도입 사례
  • KMS란2) 케이스 선정 이유3) 접근방향2. 본론1) 우리은행 KMS 도입 사례1-1) 우리은행의 KMS 도입 배경1-2) ‘우리샘’ 시스템1-3) 시스템 도입 결과2) Problem2-1) 사람, 조직, 기술 측면3) Solution3-1) 해결 방향성3-2) 차세대 KMS 시스템3. 결론1) 차세대 KMS의 의의4. 참고문헌1. 서론1) KMS란?1-1) KMS의 정의조직 내의 인적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 시스템1-2) KMS 구축 3대 원칙1원칙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