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매월당 김시습의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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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1. 김시습의 생애

2. 김시습의 사상적 배경

3 . 김시습의 문학

Ⅲ .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梅月堂 金時習(1435-1493)은 조선초 사회적 모순과 갈등이 심화되던 15세기 후반에 활약한 문인이다. 그는 소설 <金鰲新話>의 작가로 잘 알려져 있으나, 현전 2200여 수나 되는 방대한 양의 시를 남긴 시인이기도 하다. 김시습은 절의를 굽힐 줄 몰랐던 불우한 정치가로, 濡佛교체기에 고뇌하던 사상가로 중세기적 모순과 불합리에 대항하며 현실비판적인 경향의 작품을 써낸 문학가로 일생을 보냈다. 그가 왜 이런 생애를 보내야만 했는가를 김시습이 활동했단 시대에 대한 이해와 그의 삶을 통해 알아보고자 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그가 남긴 작품들을 살펴 보고자 한다.



Ⅱ . 본론
1. 김시습의 생애

매월당 김시습은 신라시조 김알지의 후손이다. 선대에는 왕족들과 대문장가등의 화려한 가문이었으나 그는 한미한 하급 무관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외조부에게서 千字文을 배우고 2세에는 한문에 통하였으며, 3세에는 作詩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正俗」.「字說」.「小學」등을 배웠다. 5세 때에는 이웃에 사는 李季甸 의 문하에서 「中庸」.「大學」을 배우고, 세상에서 신동이란 칭호를 얻게 된다. 이 때 세종도 그를 불러 시험해 보고 부지런히 힘써 학업이 성취되길 기다리면 장차 大用하겠다고 하였다. 세종의 사랑과 격려를 받은 매월당은 그로부터 13세까지는 성균관 대사성 金伴의 문하에서 「詩經」.「書經」.「春秋」등을 배우고, 이후 國初師範之宗이라 일컫는 尹祥에게 나아가 「周易」.「禮記」 및 諸子百家를 두루 익혔다
참고문헌
˙ 「한시의이해」 , ,1976 , 서울, 一志社.
˙ 「 한국의 한시」 , 허경진, 1986, 서울 , 평민사
˙ 「 한국고전소설론」, 한국고소설편찬위원회, 1990, 서울, 새문사
˙ 「고전소설신론」, 金一烈, 1991, 새문화.
˙ 「梅月當 金時習」, 韓國의 漢詩4, 1992, 평민사
˙ <김시습의 시문학 연구>, 김연수, 충북대학교, 1994.
˙ 「한국 고소설연구」, 윤식, 1995, 계명문화사.
˙ 「고소설 연구」, 국어국문학회편5, 1997,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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