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복사저포기 - 작가의 현실반영과 불교사상, 무속신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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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만복사저포기》
(작가의 현실반영과 불교사상, 무속신앙사상)
Ⅰ. 서 론
『금오신화』는 조선조 초기의 천재 문인 매월당 김시습 김시습은 조선초기의 학자이며 문인이다.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이다. 서울 성균관 부근에서 에부근에서 태어난 그는 이미 다섯 살 때 신동이라는 소문이 날 만큼 타고난 재주가 뛰어났다. 1465년 경주 금오산에 칩거 『금오신화』를 집필하였고, 그 후 세속으로 다시 돌아오기는 했으나 잠시뿐, 다시 방랑의 생활을 하다가 59세 병사하였다.
이 지은 단편소설 김시습, 금오신화, 솔 출판사, 1998, p.5
로 국문학사상 매우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초의 소설이니 만큼 소설 장르로서의 한계 또한 없지 않으나, 내용 기교 작가의식에 있어서 훌륭한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한국 문학사에 있어 한국소설의 출발점으로서 후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의의를 지닌다. 이응백김원경김선풍,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4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의 다섯 편이 수록되어 있는 『금오신화』는 다섯 편 모두 불어하거나 현실에 뜻을 얻지 못한 주인공이 비현실적 존재나 비현실적 사건을 통해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욕망을 달성하거나 혹은 현실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자기 이념의 정당성을 확인한다. 그리고는 다시 현실로 돌아와 죽음을 맞이하거나 세상으로부터 자취를 감추는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는 지은이 김시습이 처한 불우하고 기구했던 그 시대와 사회를 표현 부각시킨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김시습, 위의 책, p.5
그 중에서 「만복사저포기」는 생사를 초월한 남녀의 애정문제를 다룬 것으로, 죽은 남원 여인의 환신이 나타나서 3세를 통해 서생을 받겠다는 약속은 김시습 자신이 세종에게 받은 은총을 영원히 잊지 않고 끝까지 보답하겠다는 염원을 담고 있다고 해석 할 수 있다. 김시습, 위의 책, p.12
나는 여기에서 「만복사저포기」의 자아각성과 현실 인식적 의미를 알아보고 이 작품 속에 내재해 있는 불교사상과 무속신앙사상에 대하여 고찰해보려 한다.
Ⅱ. 본 론
1. 〈만복사저포기〉의 자아각성과 현실인식
<만복사저포기>는 남주인공 양생의 명혼 체험담 형식을 지닌 작품이다. 이러한 명혼 모티브를 들어 선행 연구들에서는 대체로 이 작품을 양생의 소망의 성취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작품을 해석해 왔다. 물론 작품의 제재가 남녀의 만남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이 작품의 의미 해석은 만남의 현실적 성취 여부 문제와 긴밀한 관련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작품에 설정된 ‘명혼’은 현실적 존재인 양생의 초현실적 체험을 다룬 것으로, 이는 이들의 만남이 현실세계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임을 전제로 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작품 해석에서는 만남의 성취 여부 보다는 명혼 체험을 통해서 얻은 ‘각성’ 내용에 초점이 맞추어 져야 함을 알 수 있다. 박일용, 「〈만복사저포기〉의 형상화 방식과 그 현실적 의미」, 홍익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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