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 작품에 나타난 종교사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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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금 오 신 화
-작품에 나타난 종교사상을 중심으로-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김시습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작품에 나타난 종교사상
1)유교사상
2)불교사상
3)도교사상
3.작품에 나타난 작가의식
Ⅲ.결론
Ⅳ.참고문헌
Ⅰ. 序 論
문학이란 한 국가나 민족의 정서사상을 언어를 통해 간접적이면서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언어예술이다. 이러한 문학 속에는 작가가 처해있는 시대를 대표하는 사상문화들이 결부되어 있기 마련인데, 그것들의 상호작용으로 인해서 문학내용은 다양하고, 풍성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감상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상과 문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인간이 있는 곳에는 반드시 사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 역시 기본 내용이 사상에 있으며 이러한 사상은 작중인물의 생활, 행위, 성격 및 이야기 속의 어떤 장면이나 사건 속에 포함되어 나타난다. 인간에 있어서는 이러한 사상뿐만 아니라 종교도 역시 필요하다. 朴成義 교수는 종교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기를,
종교는 인간의 醜惡한 것을 발견하여 이것을 떨어버리고 진, 선, 미의 實德을 나타나 게하며, 또 광명과 공평을 가르치며 마음가운데 구김살 잡힘 念怒와 의혹과 오해와 불평, 불만을 없애준다. 그러므로 信仰이 없으면 인생은 허무감을 느낀다. 善惡과 苦 樂, 辛福과 吉凶이 존재하는 우리 인간에게는 종교가 絶對的으로 없어서는 안될 것으 로 보고 自己 修養을 위해서도 信仰은 필요한 것으로 본다. 朴成義; 「韓國文學背景 硏究」(上) (이우출판사, 1980). pp.175~176
고 하였다.
이렇듯 종교와 사상은 인간생활에 필요한 것으로서 인간이 창출하는 문학에 있어서도 역시 이러한 종교와 사상이 투영된다고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작품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작품에 담긴 종교와 사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나라 고전 소설 가운데 최초의 한문소설인 앞으로 「금오신화」에 나타난 종교사상을 연구함에 그 목적을 둔다.
지금까지 「금오신화」에 대한 연구는 방대한 범위에 이르고 있다. 그 중에 사상에 관한 연구 정주동; 『매월당 김시습연구』(민족문화사, 1983)
정병욱; 「김시습연구」 『고전소설연구』 (정음사, 1979)
임형택; 「현실주의적 세계관과 금오신화」 『국문학연구』 제 13집, 서울대국문과,1971
김기동; 「금오신화의 연구」 『단대동양학』 제 3집,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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