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정의
2)전략적 제휴의 동기(목적)
3)전략적 제휴의 유형(형태)
4)전략적 제휴의 이점
5)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
【사례 연구】
1. 한솔제지(주)
㉠추진배경
㉡제휴 내용
㉢Norske skog & Abitibi Consolidate 연합
㉣주요 애로사항 및 극복과정
㉤성과 및 기대효과
●회사연혁
2. 메디슨(주)
㉠배경 및 취지
㉡진행과정
㉢협상과정의 애로사항 및 그 극복
㉣성과 및 효과
●회사연혁
- 본문내용
- 최근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선진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전통적인 단독투자형태의 해외시장진출에 비해 현지국기업과의 협력관계를 통하여 보호무역주의 및 투자제한조치를 쉽게 극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위험감소, 생산합리화, 및 빠른 시장진입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도 있다. 미국 경쟁력협회의 로렌스 헥트 회장은 "세계 어느 국가, 어느 기업도 모든 기술 분야에서 최고일 수는 없다. 제휴 및 합작을 통해 서로의 장점을 이용하는 기업만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즉 기업경쟁력은 그 기업이 전략적 동맹을 얼마나 잘 실현하느냐에 좌우된다." 라고 설파하였다. 독일 우주항공(DASA)사의 위르게 슈렘프 사장도 "경쟁에서 이기려면 적을 함락시키든지, 아니면 손을 잡든지 둘 중에 하나를 해야 한다." 라고 경영철학을 피력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호상, 성용모 (2000).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선택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학 연구』 제 29집(1)
·국제경영연구회 (1998).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서울:문영사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1998.
·장세진, 『경영전략』 박영사, 1996.
·박기안,·김찬경 공저 『국제경영론』2001.
·이덕훈, 『글로벌 기업경영』 학문사, 1999.
·조동성(서울대학교 경영대교수),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아이비에스, 1997.
·이윤선, 『글로벌경영』 청목출판사, 1999.
·이세웅, 『글로벌 경영과 전략』두남, 2001.
·매일경제 97. 5. 12 참조
●참고사이트
·www.medison.co.kr
·www.hansol.co.kr
·http://cafe.daum.net/ibmarket
·http://cafe.daum.net/businessro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