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론]대한항공(Korean Air)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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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경영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대한항공 선정이유

Ⅱ. 대한항공 경영 분석
1. ‘대한 항공’ 의 Vision
2. 영업개황
3. 주요실적
4. 투자실적
5. 최근 3년간 재산상태 및 영업실적
6. 발행한 주식의 종류와 수
7. 대차대조표

Ⅲ. 대한항공 내부분석
1. 역사인식 관점에서의 대한항공 분석
2. 고객만족도
3. 마케팅
(1) New CI
(2) 유니폼의 명품화
(3) SKY TEAM
(4) PPL과 문화마케팅

Ⅳ. 대한항공 외부분석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2. 공급자의 교섭력
3. 대체재
4. 구매자의 교섭력
5. 기존 기업과의 경쟁

Ⅴ. 결 론
1. 대한항공의 미래
2. 기업분석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마케팅

(1) New CI

• 차세대 객실 서비스
기내 인테리어의 경우, 고객만족도 부문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좌석의 편안함’과 ‘공간의 여유’를 보완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대한항공 고유의 일등석 슬리퍼 시트(코쿤 스타일)를 선보였다. 이것은 고객들이 인체공학적 설계를 통한 항공기 좌석에서 누에고치(코쿤, cocoon) 안에서와 같은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길이 83인치(2m 10cm)로 뒤로 170도 젖혀지며 〫더욱 넓어진 좌석과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강조한 칸막이를 설치해 기존 일등석과 획기적으로 차별화하고 있다. 또한, 좌석의 편안함뿐만 아니라 좌석의 색상에서도 고객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기존 빨강과 파랑 위주의 기내 시트 색상을 우리 고유의 빛깔인 청자색(Celadon Green: 퍼스트클래스, 비즈니스 클래스)과 파스텔 톤의 녹차색(Yellow Green : 이코노미클래스)으로 변경한 것이 특색이다. 특히, 퍼스트와 비즈니스클래스에는 우리 고유의 빛깔인 청자색을 도입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항공사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2) 유니폼의 명품화

2005년 4월 대한항공은 창사 이래 전 직원의 유니폼을 교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유니폼 교체는 단순히 패션의 문제가 아닌, 전 직원에게 혁신의 변화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의미도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직원들의 새로운 이미지로 고객들에게 쉽게 다가가고, 직원들의 서비스 마인드도 다시 되돌아보며 새롭게 다질 수 있는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유니폼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탈리아 디자이너 페레가 맡았다. 페레는 한국적인 고유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서 도자기의 청자색과 아이보리 색을 사용하였고, 여승무원들의 머리 장식 핀 또한 한국 고유의 장식인 비녀의 모양을 본 떠 만들었다. 이로써 자족적인 수준이 아닌 외국인의 시각에서 발견되는 한국적인 강점을 잘 살렸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의 새롭고, 혁신적인 변화를 하늘을 나는 비행기 날개 모양으로 상징화하여 그 형태를 본 떠 유니폼의 소매를 만듦으로써 대한항공의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라는 비전에도 잘 부합되고 있다.

(3) SKY TEAM

항공업계에서 공동마케팅은 상호보완적이면서도 경쟁할 수 있는 필요의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단독으로 여객기를 운항하다보면 항공사 하나에서 전 세계의 노선이 나와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수익이 나지 않게 때문에 공동으로 연계하여 운항하는 것은 점점 세계화2005년 4월 진일보한 디자인의 새 유니폼
되어가는 변화 추세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다.
대한항공은 2000년 6월 '델타항공', '에어 프랑스' 등 세계 9개 항공사로 구성된 SKY TEAM을 운영하고 있다.

(4) PPL과 문화마케팅

지식이 최고의 자산이었던 정보사회에서 이성적인 면 보다 감성적인 면을 더 중요시하는 감성사회로의 변화에 따라서 문화마케팅이 떠오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영화나 TV 드라마를 통한 PPL(Product Placementㆍ프로그램에 제품을 배치해 간접광고 효과를 노리는 기법)이나 협찬 활동은 자연스럽게 친근한 회사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대한항공 역시 국내 ․ 외 영화 제작에 협찬업체로 나서면서 ‘문화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대한항공 시드니지점은 지난달 아카데미 영화상에 한국 최초로 후보작에 오른 3차원 애니메이션 '버스데이 보이(Birthday Boy)' 제작을 지원하고, 영화제 시상식에 참석하는 박세종 감독과 제작자에게 항공권을 제공했다. 지난달에는 홍콩에서 개봉한 영화 '서울공략(韓城攻略)' 제작에 협찬자로 나섰다. 영화 배경의 약 80%가 서울에서 촬영된 이 작품에는 대한항공 직원들과 항공기, 회사 광고물, 인천공항 등이 PPL로 자연스럽게 노출되어있다.
아시아에 한류열풍이 거세게 불면서 항공업계도 덕을 보고 있다. 대한항공은 5월 1일부터 일본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욘사마-크리스탈 상품’을 접수받아 판매하기도 하고, 인기가수 ‘비’가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후원하기도 하며 한류 스타들의 홍보행사, 경매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것은 단순한 이윤 추구가 아닌, 국내 ․ 외 기업 이미지 인식을 높게 인지시킬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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