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조직행동]패밀리레스토랑을 통해 본 외식산업 조직구조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조직행동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
1. 산업의 특징 : 패밀리레스토랑
1) 정의
2) 외부 환경분석
3) 시장 분석
4) 결과
2. 기업의 특징
1) OUTBACK STEAK
(1) 역사 및 목표
(2) 업체의 특징
(3) 인기메뉴
2) T.G.I.FRIDAYS
(1) 역사 및 목표
(2) 업체의 특징
(3) 인기메뉴
3) 베니건스
(1) 역사 및 목표
(2) 업체의 특징
(3) 인기메뉴

Ⅲ. 기업의 현 조직 이해
1.현재의 조직 구성 및 운영상의 특징
1) OUTBACK STEAKHOUSE
2) T.G.I.FRIDAYS
3) 베니건스

Ⅳ. 특별주제
1. 조직학습
2. 조직문화

Ⅴ. 결론
본문내용
각 기업의 조직문화 공통점 및 차이점

아웃백, 베니건스, T.G.I Friday's의 조직문화를 7가지의 기준으로 비교 ․ 분석하려고 한다.
7가지 기준은 공유가치(Value Shared), 전략(Strategy), 스킬(Skill),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 구성원(Staff), 스타일(Style)이다.
공유가치(Value Shared)는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이나 사고를 특정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아주특별한 원칙이나 기준을 말한다. 그리고 구성원들 사이에서 조직의 존속이나 성공의 근본적인 요인이라고 인식하는 것이 보통 공유가치인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구성원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가치관이나 이념, 기업의 존재 목적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전략(Strategy)은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기업이 어떻게 적응하여 능력을 발휘할 것인가 하는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자원 배분 방식 등을 말한다. 전략은 공유가치와 함께 조직의 운영 및 구성원들의 행위에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나머지요소들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스킬(Skill)은 장기적인 목적과 계획이 전략이라면 스킬은 그 전략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말한다. 따라서 전략이 바뀌면 스킬도 바뀌는 것이 보통이다. 그리고 때로는 전략은 변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스킬은 시대에 따라서 변하기도 한다. 스킬에는 장치 및 공정 기술뿐만 아니라 구성원 동기부여 및 목표관리, 예산 관리 등과 같은 관리 스킬이 포함된다.
구조(Structure)는 전략을 실행해 나가기 위한 틀이다. 조직구조나 직무분류, 역할과 책임등이 이에 해당한다.
시스템(System)은 반복되는 의사 결정 사항들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제시된 틀을 말한다. 평가/보상제도와 같은 관리제도, 경영계획 및 목표설정시스템, 결과조정 및 통제시스템 등이 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구조와 시스템은 구성원들의 행동을 체계화하고 특정방향으로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된다.
구성원(Staff)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유형의 사람을 말하며 기업문화 형성의 주체이기도 하다. 여기서 구성원은 단순히 인력 구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갖고있는 능력이나 지식등의 집합체를 말한다.
스타일(Style)은 구성원들을 이끌어가는 전반적인 조직관리 스타일을 말한다. 예를들면 개방적, 참여적, 민주적, 온정적, 유기적 스타일등이있다. 스타일은 조직전반의 측면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의 측면, 특히 CEO의 스타일도 기업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왜냐하면 CEO의 스타일은 구성원들의 행동조성은 물론 그들간의 상호관계와 조직분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이 각 요소들은 기업의 일부분을 설명하며, 이들이 모여서 기업 전체의 독특한 특성과 문화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들 요인들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될수록 조직문화는 더욱 뚜렷하고 강하게 나타내며 연결이 약할수록 애매하고 허약한 문화가 형성된다.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ESCO 세스코 마케팅 성공분석
  • 본론2-1. 시장환경분석 “누구나 기피하는 3D업종일수록 첨단화하면 그게 바로 첨단 산업이다.” 국내 해충방제 산업을 개척한 세스코 전순표 회장의 말이다. 이처럼 세스코가 처음 사업을 시작했을 당시만 하더라도 사회 자체는 경제발전에만 집중했을 뿐 해당 방제분야는 3D업종에 해당하는 기피대상이었다. 하지만 21C에 접어들어 현대사회에서 식품업체나 호텔, 첨단산업분야에서 해충방제는 없어서는 안 될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으며,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통해 중국공략에 나선다. 이마트는 오는 6월 8일로 예정돼 있는 ‘메이드인 코리아 우수 상품 발굴 컨벤션’에서 경쟁력 있는 중소브랜드를 다수 발굴해 중국에 동반 진출한다는 계획이다3. 이마트 국내시장1) 국내시장 환경분석- 미시적 환경중심으로1. 이마트 조직 구조 이마트는 신세계에 속해있는 국내 최대규모의 유통업체이다. 신세계 가족은 모두 14개사로 구성된다. 중핵은 7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모기업 신세계다. 업태는 종합소매기업, 즉

  • 스타벅스 경영전략 및 사례 연구
  • 레스토랑 업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에 흥망이 달려있는데도 종업원들이 그 어떤 산업보다도 낮은 봉급과 복리 후생 혜택을 받는다는 것은 이상한 일로 인식되어진다. 이 사람들은 심장이요 영혼일 뿐만 아니라 회사의 얼굴이며 그들이 버는 수입은 바로 이들을 통해서 들어온다는 사실을 그는 깨닫는다. 그는 스타벅스를 처음 경영할 때부터 모든 사람들이 일하기를 원하는 그런 좋은 회사를 만들기를 원했다. 소매점과 레스토랑에서 주는 일반적인 임

  • [국제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 연구
  • 산업혁명이 태동하면서 브랜드는 수년간 이어온 소유 개념의 표시에서 적극적인 신용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변화한다. 또한 유통의 구조도 도매상, 소매상으로 분화되고, 브랜드로서 상품을 구별하고 구입하게 된다. 이것은 길드 조직이 붕괴되며 영업자유의 원칙이 확립되어 급속도로 확산 되었는데, 이로써 브랜드를 통해 자신이 생산한 것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상대방의 경쟁자와 경쟁을 하게 되었다. 또 시대의 변화에 따라 브랜

  • [레저산업론] 국내리조트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산업으로 육성 -개발 관광지를 구체화 설계 -상품의 이동성-품질 보증 등의 서비스 강화 프로그램 홍보 안내 조직 체계 개발-분업화, 전문화된 관광 홍보 (조직,시설, 안내 분야등)-가볍고 탄력이 있는 조직 관리-전문화된 안내 시스템 망 구성제3절 국내 리조트 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국내 리조트 산업의 문제점(1)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 (비재고성 및 비저장성)리조트 사업에서는 재고가 없기 때문에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해 경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