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과의사결정]S-oil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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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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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말
1. 석유제품, 반도체 등 제치고 수출 1위 공신
2. 정유업계의 공격적 투자
3. 수출목적형 체제를 예전부터 준비해왔던 S Oil
4. 산업 내 경쟁자들의 대응, “고도화시설의 확충?”
II. 정유산업 환경분석
1. 5 Forces
(1) 기존 경쟁자간의 경쟁정도(산업 내의 경쟁)
(2) 공급자들의 교섭력(공급자의 힘)
(3) 구매자들의 교섭력(구매자의 힘)
(4) 규모의 경제
(5) 제품차별화
(6) 제도적 진입장벽 (정부와 법적규제)
(7) 대체재의 위협
Ⅲ. S-oil 경영분석
1. S-oil 회사소개
(1) 연혁
(2) 경영전략
(3) 마케팅 전략
(4) 사업영역
2. 원유산입
(1) 원유 수입 현황
(2) Aramco(Arabian American Co.)
(3) S-oil의 Aramco로부터 전량 수입의 메리트
3. 고도화 설비
(1) 국내 4대 정유사 고도화 비율
(2) 고도화 설비 확충 조건
(3) 주요 국가별 고도화 비율
(4) S-Oil의고도화 설비의 확충의 필요성
(5) S-Oil의 핵심역량으로써의 고도화 설비
4. 유통채널
5. 마케팅
(1) 마케팅 흐름
(2) 컬러마케팅 (Yellow)
(3) 제휴카드
(4) 기타활동
Ⅲ. 맺음말
- 본문내용
-
(3) 마케팅 전략
1) 고품질제품, 합리적 가격
현재 정유업계는 유사휘발유 및 유사경유의 범람, 품질등급표시제 등 환경규제 강화, 주유소 상표표시제 폐지, 환율 및 국제유가의 급변 등 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국내 및 수출시장의 환경변화를 신속히 파악하여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탄력적인 마케팅 전력의 수행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S-OIL은 최고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시장을 연계하는 생산 및 마케팅 전략을 추구함으로써 국내시장에서 시장주도권을 확보하고 국제시장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전문 정유회사로서의 위상을 높이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S-OIL은 고품질의 석유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함으로써 S-OIL주유소를 찾는 모든 고객에게 품질 및 가격 면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마케팅에 주력할 방침이다. S-OIL은 고품질에 대한 연구를 거듭해 국내 석유제품 중 최초로 환경마크를 획득한 청정등유와 탁월한 연비개선 효과로 고객의 연료비 부담을 경감시켜 실질적인 가격인하의 혜택을 주는 고성능 휘발유를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경유승용차 시대를 맞아 국내소비자에게 고품질의 초저유황 경유를 공급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S-OIL은 석유정제 시설의 고도화 및 경영개선 노력에 의한 원가절감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석유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소비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S-OIL은 모든 생산제품을 경질화, 저유황화할 수 있는 대규모 중질유 분해-탈황시설(B-C Cracking Center)의 가동을 통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저가의 고점도 고유황 벙커 C를 원료로 투입해 고가의 초저유황 벙커C와 탈황공정에 의한 경질유를 생산해 내는 고부가가치 석유정제 시설인 “뉴 하이발”의 가동으로 생산 전량을 고가의 경질유로 전환할 수 있게 되어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상업가동 초기부터 해외시장을 꾸준히 개척해 온 결과 생산제품의 60% 이상을 수출하고 있으며, 국내 정유사중 최초로 홍콩 및 일본지역에 초저유황 경유를 수출하는 등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이렇듯 S-OIL 은 높은 시설 고도화 및 수출 비율로 경쟁사 대비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국제시장의 제품가격에 연동하여 국내유가를 조정하는 가격조정시스템 적용으로 합리적인 가격결정을 선도하면서 국내유가를 안정화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것, 바로 S-OIL이 추구하는 고객지향 마케팅의 핵심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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