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간, 기말시험에 대비해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세심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놓은 핵심정리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1. 신교육 사회학

2. 학력의 상승과 학교

3. 교육사회학의 변화

4. 평등관

5. 교육 기회의 측정지표

6. 고학력을 설명하는 이론

7. 교육과정의 단선제와 복선제의 비교

8. 문화와 교육

9. 사회와 교육

10. 기타

11. 교육현상과 기능론적 설명

12. 교육현상과 갈등론적 설명

13. 교육현상과 해석적 설명

14.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15. 미래의 교육과 평생교육
본문내용
2. 학력의 상승과 학교

-윌슨의 발전단계설: 1단계-지역공동체어른, 2단계-직업적인 교사 없이 소수에 대한 전문교육. 무당, 장인 등의 후계인 양성, 3단계-전투훈련, 4단계-직업적 교사가 아직 없는 시대의 마지막 단계, 왕족, 귀족의 자녀교육, 5단계-직업적 교사등장, 학교출현 6단계-전문인 양성하는 교육인이 나타난다. 7단계-오늘날의 교육체제, 모든 사람들을 위한 직업교육, 산업혁명 이후. 8단계-탈산업사회의 교육, 교육은 생활을 위한 준비이기보다는 생활 그 자체의 한 부분으로 성격이 바뀐다.
-비비의 발전단계설
초등학교 발전단계설: 부인교사학교 단계, 형식주의 단계(교사의 교육수준은 낮으나 교사훈련은 받는다. 교육과정이 엄격하며, 3알스강조, 교과서 본위이다.) 과도기 단계, 의미단계(형식적인 교과내용암기보다는 의미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레빈의 거시적 정치적 개혁:
기존 학교제도의 탈피를 모색하는 개혁운동- 학교의 지역사회 관리-학교재정, 교육과정을 주민대표가 직접 관리하는 학교.
교육권제도-학생 개개인이 원하는 교육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제도.
탈학교 정책-일리치가 학교대신에 도서관, 박물관 등을 확대함으로써 학교지배의 교육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한 주장이 대표적이다.
공장운영학교-현장교육의미, 교육의 장소를 일의 현장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학습욕구이론
:학교교육을 통하여 지적욕구, 인격도야의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기 때문에 기회만 주어지면 누구나 학교교육을 받는다는 이론으로 오늘날의 학교가 학습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주는 기관이라는 사실을 입증하기가 어렵다는 사실이다.
라이머와 일리치: 오늘날의 학교가 가지고 있는 기능은 네가지로써 보호, 선발, 교화, 학습이지만, 이중 보호, 선발, 교화에만 치중하고 학습의 기능은 학교의 본질적 기능이면서도 푸대접받고 있다.
-기술기능이론: 오늘날의 산업시대에는 과학기술의 부단한 향상 때문에 직업기술의 수준이 계속 높아지며 그에 따라 사람들의 학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는 이론.
-신마르크스이론: 미국학교제도의 발달은 교육 그 자체를 위한 것이 아니고 국민을 위한 것도 아니고 미국의 자본가 계급의 이익을 위해 자본가 계급에 의하여 발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지위경쟁이론: 학력이 사회적 지위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는 탓으로 학력이 계속하여 높아진다고 설명하는 이론 베버는 학교의 팽창은 부, 지위, 권력, 위세 등을 둘러싼 집단 및 개인간의 경쟁의 결과이다 라고 말함. 도어는 진학률상승으로 졸업생이 증가하고 그렇게 되면 학력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새로운 학력상승의 요인이 된다고 함. 이런 현상을 졸업장병이라고 명명하였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보고서CONTENTSΙ. 서론- 주제: 유럽의 교육개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교육제도Ⅱ. 본론1. 프랑스1) 프랑스의 교육제도2) 프랑스 교육의 강점과 우리나라와의 비교3) 프랑스의 공교육 중심 속 엘리트 교육 병행 4) 프랑스 교육의 참상2. 영국1) 영국 소개2) 영국의 교육제도3) 영국의 사립명문학교4) 한국과 영국 교육의 차이점5) 영국의 교육개혁 배경6) 영국 교육개혁의 동향 및 배경3. 핀란드1)

  •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지배이념,대학교육,컴퓨터활용,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미래상,문제점,제고방안
  • 교육(우리나라교육)의 상황1. 세계화의 급진전2. 지식기반사회의 도래3. 디지털 혁명4. 산업구조의 재편과 노동시장의 변화 5. 개인 중심의 가치관 확산과 삶의 질 추구Ⅲ. 한국교육(우리나라교육)의 지배이념1. 교육과정의 사회사1) 교육과정기2) 교육과정 변화 배경3) 제 3 공화국 정부 개정안 기본 원칙4) 국민교육헌장의 기본적 지침2. 중심-주변부의 교육이론1) 발전 교육론(기능분석적 교육이론-구조기능주의 교육사회학)2) 체제교육론(통치체

  • [교육사회학] 교육실습과 교육 실습 분석
  • 교육실습의 목표는 실습생이 자기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자기의 능력과 요구를 발견할 수 있는 계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교육 실습생은 대부분 ‘나는 학생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며 또 그러한 능력이 있는가?’ 등을 자문하여 교사로서의 적성을 시험해 보는 경험을 갖게 된다.2. 교육 실습의 역사적 배경 김기태, 「교육대학 교육실습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인천교육대학교 『교육논평』, 1997학교가 존재한 것은 약 4000년 이상이나 되지

  • [교육사회학] EBS 수능방송 및 인터넷 강의에 대한 평가
  • 교육인적자원부 장관 안병영의 대국민 담화문이다. 2004년 2월,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대책’은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을 바탕으로 하여 e-Leaning을 통한 사이버학습 지원, 수준별 보충학습 실시, 특기⋅적성교육 활성화, 우수교원 확보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 특히 컴퓨터와 TV를 매체로 이용한 EBS 수능강좌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고, 수능강좌의 내용이 실제 수학능력시험에 반영될 것이라는 발표에 학생과 부모,

  • 교육학 서브노트
  • 시험⋅평가 등의 교수전략이 있음㉡ 교수자료의 개발 및 선정 - 계획한 교수전략에 따라 교수자료 개발 및 선정④ 평가㉠ 형성평가 실시 - 개발된 교수프로그램의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개선방안 모색㉡ 총괄평가 실시 - 확정된 교수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실시하고 학습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총괄평가 실시- 43 -(3) 하인리히의 ASSURE모형① 정의 : 교수매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육공학적 교수설계모형② 단계㉠ 학습자 분석 - 학습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