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 통일교육]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접근방법, 유의점과 학교통일교육의 실상 및 학교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그리고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과제 분석(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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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통일교육의 일반적 원칙
2. 학교 통일 교육의 원칙

Ⅲ. 학교통일교육의 접근방법
1. 포괄적 접근
2. 조화론적 접근
3. 다양한 매체의 활용
4. 생활관련 접근
5. 사실성에 근거한 접근
6. 다양한 체험활동
7. 다른 교육매체와의 연계
8. 눈높이 통일교육
9. 통합적 접근
10. 단계적 과정적 접근

Ⅳ. 학교통일교육의 유의점

Ⅴ. 학교통일교육의 실상

Ⅵ.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사례

Ⅶ. 학교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Ⅷ.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과제
1. 전반적인 민주적인 논의의 흐름 조성
2. 민족적 내용과 보편적인 세계관을 강조하는 민주시민교육 내용 확대
3. 현장에서의 실천이나 단위학교에서 그 위상 정립
4. 혁신과 반성 그리고 절차 중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남북정상회담, 6·15선언 이후 통일교육의 의미를 통일환경 변화와 남북 화해·협력시대에 부응하는 통일의식 및 대북관 함양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새롭게 파악할 수 있다. 첫째, 통일교육의 의미는 국내적으로는 통일 과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먼저 통일교육은 통일의 당위성 및 국민적 확고한 신념으로 ꡒ민족의 공동체 의식 함양ꡓ으로 동질성회복 차원에서 의미를 두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이 필요성을 인식해야 함과 동시에 반세기 넘게 이어져온 남북한 분단의 이질화 실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남북화해·협력시대의 통일교육은 정부의 통일방안과 대북정책을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알리고, 그 내용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통로역할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남북화해 분위기 속에서 일정부분의 혼란과 갈등이 표출은 인정되지만,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긍정적으로 형성된 대북관의 분열가능성에 대비를 갖추어야 한다. 정부는 On/Off-line을 바탕으로 정부의 대북 포용정책 및 북한의 변화를 국민에게 알리고, 통일교육을 정부의 주도가 아닌 다양한 채널을 가동시켜 의견을 수립하고, 발전적 통일교육의 방향으로 의미를 찾아야 한다. 셋째, 남북교류의 증대에 따른 남북한 인적교류의 증가추이를 비추어 볼 때 북한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환상적 통일관을 대비하여 방북 사전·사후의 통일교육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사전에는 각종 홍보자료나 방북지침서 등을 배포하여 일정 시수를 이수하도록 하는 교육을 체계화해야 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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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충환 / 학교통일교육의 현안과 과제 - 이론과 철학에 기반 한 통일교육을 해야 할 때, 통일교육원, 2001
박도순 / 남북한 통일과정 및 통일이후의 교육방안,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통일논총, 1995
박성수 / 남북상황에 부응하는 전후세대 통일교육의 통합프로그램
백종억 / 학교통일을 대비한 교원양성대학의 교과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과정모형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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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기성 / 학교통일교육의 실제적 지도방안, 통일교육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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