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e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4 A형

위자료 잘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화이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
1) 개념
2) 정의

2. 드라이커스와 부모교육이론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이론(민주적 양육방식)
2)부모교육의 원리
(1) 바람직한 양육방법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가정
3) 부모교육이론의 평가
(1) 부모연구 집단
(2)부모-교사 교육 센터

3.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1) 부모역할훈련의 방법
(1) 너 전달법(you-message)과 나 전달법(I-message)
(2) 무패의 방법(no-lose method)
(3)내부적인 책임
(4)간섭 줄이기
(5)침묵하기(소극적 듣기)
(6)반영적 경청법(active listening)
2)부모-유아에 대한 견해
(1)과거의 자녀양육 방법 사용
(2)역학개념의 혼동
(3)성인 중심적 인간관
4. 드라이커스과 고든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와 시사점
1) Rudolph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Thomas 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이론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0세기 후반부터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 사회심리이론 등 다양한 부모교육의 이론적인 접근을 하게 됨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하기 위한 자녀 양육이론에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어린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전적으로 부모의 책임이거나 부모의 잘못이 아니라 양자 모두가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기술이 모자라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가려면 의도적인 교육에 의해 학습해야 한다는 이론이 소개되었다. 특히 과학적인 아동양육방법에 대한 관심은 북미 대륙을 중심으로 192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은 1930년대부터 1970년대 사이에 본격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아동행동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해 자녀양육에 관한 수많은 저서들이 출간되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부모들에게 효과적인 부모노릇 기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직접적인 가르침을 주고 있다.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발전되기 시작했다. 예전부터 해오던 부모역할 및 자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이론이 다양화되었고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학교중심 프로그램과 가정중심 프로그램,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으로 세분되었다.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 교육과 부모의 교육기능 활성화교육의 두 유형의 부모교육 이론의 특징은 다시 자녀의 연령, 부모교육을 받는 대상, 부모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 목표 요인에 의해 세분화될 수 있다.



참고문헌
유안진.김연진 공저/ 부모교육/ 동문사/ 1997/
김영모 외/ 아동보육개론/ 한국복지정책연구소출판부/ 1999/
양옥승/ 보육학개론/ 학지사/ 1999/
이순형/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5/
장미경/ 보육학개론/ 태영출판사/ 2006/
이소희/ 아동보육론/ 대왕사/ 2005/
임수양/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개발론/ 학문사/ 2001/
김진이/ 포괄적 아동보육서비스/ 고헌출판사/ 2002/
조인숙/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1997/
김의영/ 아동보육론/ 동문사/ 1997/
박정문/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부모교육의 목적과 활동4) 부모교육의 기본가정2.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견해3) 부모교육의 원리4) 자녀의 양육원리(1) 생활태도와 양식(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3) 잘못된 행동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부모와 자녀간의 인간관계상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아야 하며, 양자의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부모들에게 교육해야 한다고 인식하게 되어 PET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현재 부모가 자녀교육에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의 증대와 더불어 부모의 자녀교육 참여가 강조되고 있음에 따라 부모교육이론에 많은 영향을 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두 이론을 비교․분석해 보고

  • [유아교육]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의 비교 설명
  • § 목 차 §I.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정의2. 배경3. 발달과정4. 부모와 자녀 관계에 대한 드라이커스의 견해5. 드라이커스의 자녀양육 원리II. 고든(Gordon)의 부모 효율성 교육이론1. 정의2. 배경3. 발달과정4. 부모와 자녀 관계에 대한 고든의 견해5. 고든의 자녀양육 원리I.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정의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은 아들

  • [가정학]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
  • 부모 교육을 통하여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부모 교육을 통하여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 유아 교육 기관 교사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갖고 공동 노력을 해야 한다.부모 교육을 통하여 가정을 중요한 학습 경험의 장으로 구성하는 법을 배운다.196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부모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 이론과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현대 부모교육 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2)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3) 부모효율성 훈련4) 효율적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5)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6) 상호교류분석 이론Ⅲ.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기본개념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3)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