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직접기술 A+자료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분석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1) 바람직한 양육 방법
1) 생활태도와 양식
2) 직접목표와 행동전략의 파악
3) 잘못된 행동에 대한 이해
2.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
(1) 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2) 고든 이론의 특징

3.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의 기원은 17세기 어머니의 무릎이 최초의 가장 중요한 학교로서 취학 전 교육을 학교 교육의 기초적 단계로 보고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하여 어머니가 교육자가 되어 어린이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 실시를 처음으로 주장한 코메니우스의 모친 학교이며, 1920년대부터 사용된 용어이다. 부모교육은 어린이의 양육과 교육활동에 관여하고 있는 부모들이 그들의 역할과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충분히 발휘함으로써 부모와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960년대 이후부터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발전되기 시작했다. 예전부터 해오던 부모역할 및 자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은 이론이 다양화 되었고, 부모의 교육기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학교 중심 프로그램과 가정중심 프로그램, 지역사회 중심 프로그램으로 세분화되었다.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 교육과 부모의 교육기능 활성화 교육의 두 유형의 부모교육 이론의 특징은 다시 자녀의 연령, 부모교육을 받는 대상, 부모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 목표 요인에 의해 세분화 될 수 있다. 그리하여 1970년대 이후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각각 다른 철학적인 이론에 기초하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1. 유효순, 이원영,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5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동문사, 2000
3. 이숙(외), 『훈련중심 부모교육』, 학지사, 2002
4.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4. 이원영, 『부모교육론』, 창지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e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e.Ⅰ. 서 론20세기 후반부터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 사회심리이론 등 다양한 부모교육의 이론적인 접근을 하게 됨으로써 부모-자녀 관계를 향상하기 위한 자녀 양육이론에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어린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전적으로 부모의 책임이거나 부모의 잘못이 아니라 양자 모두가 문제를 다루고 해결하는 기술이 모자라기 때문에 부

  • [교육행정, 방송대]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

  • [가정학]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
  • 부모 교육을 통하여 아동을 관찰하는 기술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부모 교육을 통하여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와 유아 교육 기관 교사는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갖고 공동 노력을 해야 한다.부모 교육을 통하여 가정을 중요한 학습 경험의 장으로 구성하는 법을 배운다.196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부모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 이론과 고든(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에 대해 자세히 살펴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현대 부모교육 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2) 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이론3) 부모효율성 훈련4) 효율적 부모역할을 위한 체계적 훈련5)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6) 상호교류분석 이론Ⅲ.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 이론 비교 1.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이론(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기본개념2)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3)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