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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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 부모교육 4A형
드라이커스(Dreikurs)와 고든(Gordon)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이란
1) 개념
2) 정의
2.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이론
1) 부모교육이론
(1) 관심끌기
(2) 힘 행사하기
(3) 보복하기
(4) 부적절한 행동
2) 기본개념
3)부모교육의 원리
(1) 바람직한 양육방법
(2)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가정
4)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의 발달과정
5) 드라이커스이론의 부모교육의 목표
6)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가정
7) 유아기 아동들이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부정적 개념
8) 잘못된 행동에 대한 이해와 행동통제 전략
9)논리적 귀결과 처벌의 차이
10) 부모교육이론의 평가
(1) 부모연구 집단
(2)부모-교사 교육 센터
3.고든(T.Gordon)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
1)이론적 배경
2) 목표
3) 내용
4) 부모역할훈련의 방법
(1) 너 전달법(you-message)과 나 전달법(I-message)
(2) 무패의 방법(no-lose method)
(3)내부적인 책임
(4)간섭 줄이기
(5)침묵하기(소극적 듣기)
(6)반영적 경청법(active listening)
4. Dreikurs과 Gordon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와 시사점
1) Rudolph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Thomas 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이론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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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의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며 동시에 부모 자신의 변화가 선행되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이처럼 부모를 교육시켜 부모로 하여금 그들의 자녀를 교육하게 하는 것이 교육기관에서 아동을 교육하는 것 못지않게 아동의 발달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전제하에 여러 다양한 형태의 부모교육이 시도되어 왔다. 부모교육이란 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 임신기의 부모, 그리고 자녀를 가지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교육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결혼 후 자녀를 낳아 기르면서 부모교육의 실시를 절실히 느끼게 되어 대부분의 부모교육은 자녀를 기르고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성인교육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다.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게 됨과 동시에 부모 자신의 부모로서의 자질 향상과 개인의 가능성, 정신력을 개발하고 실천적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다. 특히 부모교육은 부모가 얻고자 하는 직접적인 도움을 중심으로 실시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부모교육이 왜 필요한지를 중점으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 부모들은 아동 발달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이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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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효순, 이원영,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5
2.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동문사, 2000
3. 이숙(외), 『훈련중심 부모교육』, 학지사, 2002
4. 한국어린이육영회, 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5.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6. 이원영, 『부모교육론』, 창지사, 1987
7. 안영미(2001), 『유치원 학부모의 부모교육 현황과 인식 및 요구 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8.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9.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10. 한국부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11.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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