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드라이커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기본 전제
3)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4) 부모 - 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5) 부모교육이론의 원리
6)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프로그램
7) 바람직한 양육방법
4.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1) 부모 효율성 훈련
2) 기본 전제
3) 부모 효율성 훈련 목표
4) 부모 - 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5) 부모효율성 훈련의 원리
6) 부모교육 프로그램 PET 원리
5.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드라이커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을 부모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으로 자녀양육에 부모-자녀 간의 평등성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그의 제자이자 동료였던 드라이커스에 의하여 발전되고 확장되었다. 특히 드라이커스는 가정에서의 인간관계에 중점을 두고, 사회적 평등에 기초한 민주적 생활태도를 발전시켜 가족간의 관계향상에 노력하였다.

2) 기본 전제
드라이커스는 아들러의 이론을 정립하고 있는 아들러의 제자로서 비엔나에 있는 아들러의 상담소에서 격려, 민주적 원리와 자기 책임의 강조 등에 역점을 둔 상담기법으로 정서불안 아동과 그의 부모들을 상담하는 일에 참여하여 아들러 학파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하며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는 데 노력하였으며, 그의 명성을 높이고 아들러의 심리학을 실행 가능케 하는 데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1939년 그는 시카고에 부모상담센터를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부모교육을 위한 가정상담, 교육, 정신요법 등을 실시하면서 아들러의 이론을 크게 발전시켰다. 드라이커스의 상담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다른 부모집단에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고, 주로 상담치료보다는 부모교육과 가정교육을 중점으로 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게 되었는데 부모들의 참여가 활발해지자 ‘가정교육협회’로 개칭하여 가족상담과 부모교육을 활발히 실시하게 되었다. 1958년에는 오레곤 대학에 아들러 학파의 부모-교사 교육센터가 설립되었고 현재까지 드라이커스는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부모교육, 가족상담, 심리치료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3)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드라이커스는 아동의 발달과 부모-자녀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가족 내의 사회화 과정을 중요시하였다. 즉 아동이 바람직한 성격을 형성하는데 있어 부모와 형제들의 역할을 강조하여, 자녀들은 가족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을 형성해가면, 더 나아가 넓은 세상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되고 사회적 상황세서 적응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하였다. 또한, 드라이커스는 아동과 성인은 인간이라는 가치면 에서 동등하기 때문에 상호 존중해야 한다는 아들러의 평등주의 이론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드라이커스는 상담에서 교육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가족들이 건설적인 삶의 목표를 선택하고 민주적인 상호작용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데 강조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민주적부모교육이론은 격려와 상호존중, 엄격하면서도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중시하는 민주적인 가정 분위기와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하는 아동을 길러내는 것을 중요시하므로,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처벌 대신 사랑과 논리적인 결과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행동을 지도하고, 격려를 통해 아동에게 인간으로서의 가치감이나 사회적인 흥미를 갖게 하며, 자부심이나 협동심, 책임감을 길러주는데 목표를 두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효순, 이원영,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5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동문사, 2000
이숙(외), 훈련중심 부모교육, 학지사, 2002
한국어린이육영회, 기관중심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993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이원영, 부모교육론, 창지사, 1987
안영미(2001), 유치원 학부모의 부모교육 현황과 인식 및 요구 분석,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한국부모교육센타 http://www.koreabumo.com
한국유아교육센타 http://www.e2ecenter.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만족합니다
    감사합니다
  • k***
    (2009.10.17 19:10:13)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