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기업 윤리경영 이론 및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윤리 경영에 관한 이론을 정리하고 사례(4가지) 를 포함한 자료 입니다.
많이들 참고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기업윤리의 정의
2.기업 윤리 경영의 의미와 중요성
3.기업윤리경영의 실천수단
4. 정보사회의 기업윤리
5. 기업 윤리 사례
1) 한국가스공사(KOGAS)
2) 하나은행
3) 한국철도시설공단
4) GE
6.기업 윤리경영의 영향과 한계
7.기업윤리경영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국내 기업들의 윤리경영활동은 시작단계에 불과하지만 외환위기 이후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심리가 더욱 높아졌고 분식회계 등 기업의 불법행위 뿐 아니라 정리해고, 소득격차 확대 등에 따라 기업에 대한 반감이 심화되고 있고, 법적으로 하자가 없는 경영활동조차 국민정서와 충돌할 경우 사회적 물위를 일으키고 지탄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을 종종 본다. 아울러 PL법 발효, 주주 대표소송 등으로 인해 이해 관계자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으며 소송에 잘못 휘말릴 경우 기업의 존립자체가 위험해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 확산으로 소비자들이 불만사례를 쉽게 공유하고 집단행동을 도모하는 󰡐사이버 파워󰡑가 형성됨에 따라 기업들은 위기관리(risk management)차원에서 윤리경영을 기업활동의 핵심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 기업들의 윤리강령은 선언단계에서 실천단계로 가는 길목에 서있다. 나름대로의 실천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만 형식에 그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결국 윤리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윤리강령이 구체화되어 관련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시로 재교육을 통해 윤리문화를 지속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줘야 한다.
본론
1. 기업윤리의 정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한다.
둘째, 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한다.
셋째,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체적상황에 적용가능해야 한다.
넷째, 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2.기업 윤리 경영의 의미와 중요성
기업의 윤리경영이 사회적 의제와 화두로 대두하게 된 직접적 계기는 세계 굴지 기업의 비윤리적 불법적 행위였다. 나이키사의 동남아 현지공장에서 벌어진 아동착취 노동행위가 알려지면서 매출액이 급감하고 주가가 폭락한 사건이 있었고, 엔론과 월드콤의 분식회계와 부정행위 사건은 결국 회사의 몰락과 경영진의 장기징역형으로까지 이어졌다. 한편, 일본에서는 식품 관련 거짓말로 역시 회사가 무너지기도 했었다
참고문헌
[ 출처 : 주간경제 687호, 이코노미21(2006-11-22) ]
- 이종영/기업윤리(이론과 실제)/삼영사/1996
- 이덕훈/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한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2000
- 신기현 / 기업윤리 / 한들출판사 / 1998
외 4종 (첨부파일에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기업윤리]윤리적기업이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윤리적기업이 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목차I.서론1.연구배경2.문제제기3.연구목적4.연구방법II.이론적 배경및 개념1.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1)윤리적기업의 개념2)윤리적기업의 등장배경3)윤리적기업의 중요성4)윤리적기업과 기업성과와의 관계2.고객만족1)고객만족의 개념2)고객만족의 중요성3)윤리적기업과 고객만족과의 관계III.기업 사례분석1.신세계 윤리경영사례2.존슨앤존슨(J&J)사3.(주)동아건설-성수대교 관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사례목 차Ⅰ. 서론 p.11. 문제의 제기 p.12. 기업윤리의 연구목적 및 패러다임의 변화 p.13. 연구범위 및 사레선정 이유 p.2Ⅱ. 이론적 배경 .

  • 신세계의 윤리경영과 개발 방향
  • 기업의 요구를 바탕으로 윤리의식의 토대가 갖추어 져야하는 환경경영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이것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좀 더 적극적인 의미의 윤리경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윤리의 발전단계에 대해서 연구하고, 그 단계에 따른 한국의 기업윤리 단계를 조명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한국 기업의 윤리경영에서 선두적인 위치에 있는 기업인 신세계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기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대학의 기업 윤리경영 교육에 관한 실태 연구
  • 윤리적 방법정경유착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파산기업 윤리경영을 위한 지원책 부재사회적 측면에서의제도적 지원 부재I. 문제제기와 연구목적1.1 연구배경 및 목적종업원과 운영진의 윤리성향과 윤리의 식 등의 부재거시적 문제미시적 문제I. 문제제기와 연구목적사례 분석문제점 발견해결방법 모색국내사례해외사례제도적 차원개인적 차원제도개편인식조사정립방향1.2 연구의 구성 및 체계도II. 선행 연구 및 이론적 고찰2.1 윤리

  • [현대경영이론 사례조사] 녹생경영
  • LG CNS는 태양광 발전소 사업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최종적으로 LG솔라에너지가 태양광 발전소의 건설과 운영을 담당한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최고 기술책임자(CTO) 산하에 환경전략팀을 대폭 개편했다. 또 LG화학은 기후변화협약 대응 TFT를 운영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도 통합제품 환경정보 시스템(ELIS)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참고문헌 및 web site최용식, 21세기 경영학, 창민사, 2006.중앙일보 http://www.joins.com/머니투데이 경제 http://www.moneytoday.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