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원론] 도요타자동차 `렉서스`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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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경영학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선정이유
2. 렉서스 소개
(1) LEXUS의 등장배경
(2) 렉서스 소개
(3) 렉서스 연혁
(4) 렉서스 철학

Ⅱ. 본 론
1. 세계 자동차시장의 현황과 전망
2. 경쟁자 분석
(1) 닛산
(2) BMW
(3) 아우디
3.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4. 4P‘s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5. SOW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6. 경쟁우위와 전략
(1) TOYOTA만의 문화적인 마케팅 차별화 전략
(2) 렉서스만의 특권
7. 렉서스만의 차별화
(1) 경영전략 사례
(2) 마케팅 사례

Ⅲ. 결 론
1. 성공요인
2. 해결과제
본문내용
4. 4P's 분석

(1) Product

① 제품속성결정
- 제품 특징
렉서스는 경쟁자들을 철저히 "벤치마킹"하여 이루어 졌다. 각각의 경쟁차의 장점인 BMW의 고성능과 벤츠가 주는 특유의 묵직함(예를 들어 도어의 닫히는 소리), 캐딜락의 부드러운 승차감을 모방한 차가 LS400이다. 즉 LS400의 경쟁자들과 비교한 제품 특징은 모든 자동자의 장점만을 취한 완벽성이다. 감성품질을 매우 중시하여 시트의 가죽을 고르는 데만 2년이 걸렸고 원가 희생을 감수하면서 최고급 나카미찌 오디오를 장착했다. 전통을 잘 따랐다. 미국에서 고급차는 V8엔진, 대배기량의 뒷바퀴 굴림으로 인식이 되어있는데 렉서스는 이를 충실히 따랐다. 따라서 미국 소비자들에게 고급차로 쉽게 받아들여졌다. 특히 자동차 전문가들은 이러한 제품 특징들 중 한 차에 승차감과 성능을 동시에 담은 점을 격찬하였다. 사원들이 직접 1년간 호텔에서 호화로운 생활을 하면서 그들이 원하는 자동차를 설계하였다.

② 브랜드 확장

- 소비자 만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

첫째, 고객이 수리를 맡긴 동안 무료로 차를 빌려주는 최초의 업계가 되었다. 이때 고객의 차가 등급이 낮은 렉서스라 해도 등급이 더 높고 새로운 차종을 무상대여 하였다.
둘째, 사소한 서비스라 할지라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아침 방문 고객에게는 아침식사를 대접하고, 수리 후 확인전화, 서비스 점검 확인, 생일카드 등을 통해 고객과 가까워지려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셋째, 위기를 기회로 삼았다. 렉서스는 초기에 사소한 리콜문제가 있었는데, 이때 렉서스는 대리점에게 문제가 있을 때는 지체하지 말고 직접 본사에 전화를 걸게 하여 문제를 처리하였다. 이러한 신속하고 완벽한 서비스를 통해 차량의 결함에 의해 생길 수 있는 부정적 이미지를 막고 오히려 긍정적 이미지를 쌓을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전략을 통해 렉서스는 고객만족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이룰 수 있었다. 그리고 그 결과 "J.D.Power and Associates"의 소비자 만족 지수에서 7번이나 최우수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렉서스의 초기 제품은 중대형차인 ES250과 대형차인 LS400이었다. 이후 꾸준한 계열확장을 통해 현재는 대형차인 LS430과 스포츠 성을 강조한 중대형급 GS시리즈, 보다 무난한 중형급의 ES시리즈 소형세단 IS시리즈를 비롯해, 미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SUV차량 시장에도 RX300과 대형 호화 SUV인 LX430으로 진출하였고 고급스포츠카 시장에 SC430으로 진출하기도 하였다. 렉서스는 처음에는 2개의 모델로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7개의 모델로 계열 확장하였다. 우리나라에는 총 여섯 개의 모델 계열이 있다.

- 광고를 통한 고급 브랜드 이미지 유지 전략

렉서스의 광고는 침투가격전략과 브랜드 이미지로의 성공단계에 맞추어 전략적 전환하였다. 처음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의 기반을 잡으려 할 때는 고급 승용차가 구비해야 할 의자의 안락성에만 컨셉의 무게를 실었다. 그러나 렉서스가 출시 4개월 만에 히트 상품 군에 입성하자 오로지 고급스런 렉서스 비주얼로 광고를 채우게 하려 고급스러움과 고품격을 강조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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