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과 향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2

Ⅱ.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
1. 조직 4
2. 경영자의 리더쉽 15
3. 마케팅 17
4. 전략 20

Ⅲ.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 22
본문내용
세기가 바뀌던 2001년 전후로 우리는 이것저것 돌이켜볼 기회가 많았다. 특히 21세기 1백년을 회고해 보면서 일상생활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공업제품을 꼽으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텔레비전, 컴퓨터를 들 것이다. 자동차는 이 셋 중에 가장 먼저 등장했으며 카를 벤츠와 고트리프 다임러가 발명한 자동차부터 따지면 이 역사는 이미 1백 년이 넘었다. 자동차는 이처럼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생명력 넘치는 발전을 계속하고 있으며 세계경제를 견인하는 선도 산업으로서 군림하고 있다.

지난 1백 여 년 동안 자동차는 끊임없이 사람들을 매료시켜 왔으며 한번 자동차르 손에 넣은 사람은 절대로 손에서 떼지 못한다. 이것은 자동차 산업이 쉽게 쇠퇴할 리 없다는 사실을 뒷받침에 준다.

인간의 한계를 훨씬 뛰어넘는 속도로 빠르게 달리다 보면 어느 새 틀에 박힌 일상에서 벗어나 많은 가능성을 발견한 듯한 기분에 휩싸이게 되고 핸들을 잡고 있는 순간만큼은 세상의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이나 수송을 위한 실용적인 도구를 뛰어넘는 존재로 다가오는 것이다. 이러한 자동차의 매력은 자동차 산업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거대한 자동차 산업을 일구어 낸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우리나라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자동차를 생산한 나라 가운데 독자개발에 성공한 유일한 나라로 만들었다. 많은 개발도상국이 공업화의 핵심 산업으로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고 고유모델을 개발하려 했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한 선진국의 과점 체제 아래에서 이러한 국산화 과제는 바위 위에 계란치기처럼 불가능한 것으로 지적됐다. 그러나 포니는 이러한 세계 자동차 업계의 고정관념을 깨버렸고 수출까지 했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발전사를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낸 과정’ 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사례/조동성/경문사/1986 p 473-483- 캐나다 현지 법인 북

  • 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 캐나다 진출
  •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사례/조동성/경문사/1986 p 473-483- 캐나다 현지 법인 북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주)의 캐나다 현지법인 설립
  •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시장기회 요인가격 우위비용 우위시장 진출 전략독자 모델 개발당시의 환경 수출산업화와 낙관적 비전독자 모델 개발현대의 국제화 노력해외 현지 판매연구 활동의 세계화해외 생산의 확대향후 과제환경의 변화지원 정책의 한계경쟁 환경의 변화현대자동차(주)의 앞으로의 전략국제경영사례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한국기업의 국제경영사례/조동성/경문사/1986 p 473-483- 캐나다 현지 법인 북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전략을 유럽, 이집트, 인도네시아, 터키, 인도 등으로 다각화하여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과 글로벌 경쟁을 펼치고 있다.(2)현대자동차의 소개♤ 대표이사 : 회장 정몽구 ♤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사 훈 : 근면, 검소, 친애♤ 회사목표 : 우리의 손, 우리의 기술로 세계 제일의 자동차를 만든다.♤ 경영방침 :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 21세기 기업비전․ 세계 일류의 자동차 기업․ 삶의 보람을 주는 기업․ 세계 속에서 신뢰받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STP전략
  • 현대자동차 인도법인 Contents1.현대자동차역사 및 인도시장진출연혁2.상황분석3.S-T-P전략4.마케팅믹스전략(4P)5.전략 성과 및 향후과제6. 성공요인1967. 현대자동차설립1976. 최초 한국형 승용차 포니 시판1986. 엑셀 미국 첫 수출1988. 고급형 중형승용차 소나타시판1994. 연간 생산 100만대 돌파1996. 남양 종합기술 연구원 준공1998. 세계수준경량 고성능 V6델타엔진 독자개발1.현대자동차의 역사 및 인도시장 진출 연혁1998. 인도공장 준공2001. 현대자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