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과 향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2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2
Ⅱ.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
1. 조직 4
2. 경영자의 리더쉽 15
3. 마케팅 17
4. 전략 20
Ⅲ. 현대자동차의 향후 과제 22
- 본문내용
-
세기가 바뀌던 2001년 전후로 우리는 이것저것 돌이켜볼 기회가 많았다. 특히 21세기 1백년을 회고해 보면서 일상생활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공업제품을 꼽으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텔레비전, 컴퓨터를 들 것이다. 자동차는 이 셋 중에 가장 먼저 등장했으며 카를 벤츠와 고트리프 다임러가 발명한 자동차부터 따지면 이 역사는 이미 1백 년이 넘었다. 자동차는 이처럼 오랜 역사에도 불구하고 생명력 넘치는 발전을 계속하고 있으며 세계경제를 견인하는 선도 산업으로서 군림하고 있다.
지난 1백 여 년 동안 자동차는 끊임없이 사람들을 매료시켜 왔으며 한번 자동차르 손에 넣은 사람은 절대로 손에서 떼지 못한다. 이것은 자동차 산업이 쉽게 쇠퇴할 리 없다는 사실을 뒷받침에 준다.
인간의 한계를 훨씬 뛰어넘는 속도로 빠르게 달리다 보면 어느 새 틀에 박힌 일상에서 벗어나 많은 가능성을 발견한 듯한 기분에 휩싸이게 되고 핸들을 잡고 있는 순간만큼은 세상의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이나 수송을 위한 실용적인 도구를 뛰어넘는 존재로 다가오는 것이다. 이러한 자동차의 매력은 자동차 산업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거대한 자동차 산업을 일구어 낸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우리나라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자동차를 생산한 나라 가운데 독자개발에 성공한 유일한 나라로 만들었다. 많은 개발도상국이 공업화의 핵심 산업으로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고 고유모델을 개발하려 했지만 세계 자동차 시장을 장악한 선진국의 과점 체제 아래에서 이러한 국산화 과제는 바위 위에 계란치기처럼 불가능한 것으로 지적됐다. 그러나 포니는 이러한 세계 자동차 업계의 고정관념을 깨버렸고 수출까지 했다.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발전사를 ‘무에서 유를 창조해 낸 과정’ 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