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스타벅스 만족,불만족 소비자를 통해서 본 광고 유형이 광고태도, 상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3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행동] 스타벅스 만족,불만족 소비자를 통해서 본 광고 유형이 광고태도, 상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구매행동 탈모샴푸 광고 애플과 iphone 지속적관여의사례.관여도의대상 나이키와아디다스 소비자의사결정유형
- [소비자 행동론]소비자행동론 생각할문제(1~7장)
- [마케팅사례] 스토리텔링마케팅 사례, 감성마케팅 사례, 스포츠마케팅 사례, 구전마케팅, 사례, 네트워크마케팅 사례, 한류마케팅 사례, 아웃백, 참이슬, 비타500 마케팅 사례 분석
- [마케팅] [소비자행동론]커피 `맥심` 광고전략 분석 및 소비자구매과정(A+리포트)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조사 방법 및 개요
2) 조사 결과 분석
① 스타벅스에 만족하는 소비자의 경우
② 스타벅스에 불만족 하는 소비자의 경우
3. 결론
4. 부록
- 본문내용
-
1. 서론
태도란 어떤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또는 부정적 평가로 정의된다. 그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태도는 어떤 대상(특정 제품, 브랜드 등)과 관련 지어 형성되고, 그 대상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감정의 정도이며, 개인의 경험, 추론 등을 통해 변화된다. 또 이러한 태도는 개인으로 하여금 비교적 일관적으로 반응하게 함으로서 태도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도 있게 해준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태도를 이해하고 예측하는 것은 마케터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태도를 결정하는 데 있어 광고는 외부 자극으로서 중요한 하나의 역할을 한다. 그래서 우리는 소비자의 태도를 결정하는 데 있어 광고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하기로 했다. 브랜드를 하나 선택해 그 브랜드에 대한 만족/불만족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른 제품과 그 상표의 경쟁적 위치에 있는 상품의 정보제공/감성 소구형 광고를 각각 제공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살핌으로써 그들의 광고태도, 상표태도, 그리고 구매의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는 실험을 하게 되었다.
2. 본론
1) 조사 방법 및 개요
서론에서 말한 것과 같이 실험을 하기 위해 우리는 일반 소비자들이 비슷한 비율로 만족/불만족의 소비태도를 갖고 있을만한 상표를 선택해야 했다. 중저가 브랜드의 화장품, 핸드폰, MP3 플레이어 등의 여러 상품들을 생각하고 토의해본 결과 최근 이슈가 되었던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를 선택하게 되었다. 거기에서 느낄 수 있는 여유와 분위기를 좋아하며 시간을 보내기에 좋은 장소라고 생각하는 등의 이유로 만족하는 소비자와, 비싸거나 불편한 의자, 수입 브랜드라는 점 등의 이유로 그 상표에 대해 불만족 하는 소비자의 비율이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2006년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스타벅스에 대한 만족/불만족 태도를 지닌 20대 초반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성균관대학교 내외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설문을 하기에 앞서 스타벅스에 대한 기존의 태도(만족 혹은 불만족)를 알아본 후 각각의 태도에 대해 50명씩을 선정하고, 그 표본을 또 반으로 나누어 각 집단에 정보 제공형 광고와 감성 소구형 광고를 보여준 후 설문하였다. 설문지에는 각각 광고태도와 상표태도, 그리고 구매의도를 알아볼 수 있는 문항들을 5점 척도로 답하도록 제시했고, 스타벅스의 광고 앞에는 대체 상표(커피 대신 먹거나 마시면서 비슷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의 광고를 보여주고, 뒤에는 경쟁상표의 광고를 넣어 스타벅스의 광고를 focal ad로 넣었다. 스타벅스의 대체 상표로는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하겐다즈를 선택하였고, 경쟁상표로는 홍콩에 있는 pacific coffee라는 국내에서의 인지도가 거의 없는 상표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각각 정보 제공형과 감성 소구형의 광고를 만들거나 약간씩 변형, 또는 별로 알려지지 않은 것을 골라서 각각의 표본 소비자들에게 보여준 뒤 설문하였다
2) 조사 결과 분석
① 스타벅스에 만족하는 소비자의 경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조사방법론] 대학교내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서비스가치, 신뢰, 몰입, 고객만족과 충성의도에 미치는 영향
- 놀부 부대찌개&철판구이 마케팅 4P,STP전략분석및 놀부 마케팅조사와 놀부 새로운 전략제안
- 패스트푸드점(맥도날드), 아이스크림전문점(롯데제과 나뚜루), 홈쇼핑(GS홈쇼핑), 패밀리레스토랑(베니건스), 편의점(C&U, 패밀리마트), 백화점(롯데쇼핑, 롯데백화점), 커피전문점(스타벅스), 화장품전문점(미샤)
- [국제경영] Starbucks 스타벅스의 한국현지화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