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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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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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제 2절 문제의 제기
제 3절 연구의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커피전문점 산업의 개요
1. 커피전문점 산업의 정서와 이해
제 2 절 국내 커피전문점 산업의 현황
제 3 절 선택속성에 관한 고찰
1. 구매자의 커피전문점 선택 과정
2.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관한 국외 선행 연구
3.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제 4 절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에 관한 고찰
1. 고객만족의 개념
2. 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특성
3. 서비스 품질의 구성
4.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관련성
제 3 장 연구의 설계 및 방법
제 1 절 가설의 설정 및 연구 모형
1. 연구가설
2. 연구모형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3 절 조사방법
1. 표본의 추출
2. 분석 방법
제 4 장 결과 및 고찰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2. 이용 형태적 특성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1. 신뢰도 검증
제 3절 분석 결과 요약
1.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만족도
2.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재방문 의도
3. 커피전문점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제 4 절 연구 결과 요약
제 5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참고문헌
설문지
- 본문내용
-
스타벅스는 로열티 문제 등이 끊임없이 제기되자 지난해 경기미떡 제품을 선보이는가 하면 한국식 팥빙수를 프라푸치노에 도입한 레드빈 프라푸치노를 출시하는 등 한국적인 매장의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주력해 좋은 반응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스타벅스는 20% 성장률을 점치고 있으며 매장수 역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오픈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내 토종브랜드로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할리스커피는 지난해 450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대비 80%의 성장률을 나타내 동종업계에서는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매장 또한 출점 후 가장 많은 60개를 추가시켜 133개의 매장을 확보, 업계 2위의 자리를 지켰다.연초부터 롯데로의 매각설에 시달렸던 커피빈코리아는 매각설을 불식시키듯 지난해 20여개 매장을 출점하는 시켜 100호점을 돌파하는 등 역시 활발한 매장 출점을 이뤘다. 매출액은 공표하지는 않았지만 35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아울러 롯데리아에서 운영하는 엔제리너스커피도 지난해 54개를 확대시켜 2006년 37개에 그쳤던 매장수를 91점호 점까지 확장시켜 무서운 성장 속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매출액도 103% 성장한 330억원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대형 커피전문점들은 경쟁심화 양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기업들의 카페사업 진출이 잇따르고 있고 패스트푸드점도 카페사업을 강화 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도 커피전문점의 전망은 밝다. 지난해까지 연간 30% 이상의 신장을 유지하고 있고 커피가 단순한 기호음료에서 새로운 트랜드로 부상되면서 커피 전문점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빅 브랜드들은 내실 다지기에 주력 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경쟁 매장 수 증가와 원재료 가격의 인상이 수익성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차별화된 매장 운영 노하우와 마케팅 제품 개발 등으로 위기 상황을 극복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제품부분에서는 커피산업과 관련된 와플, 베이글 등의 사이드 메뉴 개발에 취중 할 것으로 분석됐다.(월간식당 2008. 01)
브랜드 명
매 장 수
매 출 액 (억원)
2006년
2007년
2006년
2007년
스타벅스
188
233
1094
1320
할리스커피
89
130
250
450
커피빈
81
100
-
-
엔제리너스커피
37
91
172
330
파스쿠찌
29
41
-
-
<표 > - 커피전문점 현황 월간식당 2008년 8월호
제 3절 선택속성에 관한 고찰
1. 구매자의 커피전문점 선택 과정
개인 소비자들은 자신이나 가족 혹은 타인을 위하여 여러 가지 제품을 구매 하는데 이와 같은 구매행동은 구매 당시의 특정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발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은 바로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욕구는 안전, 편안함, 따뜻함, 배고픔 등(Kotler, P,J. Bowen, and J. Makensy, 1996) 본원적이거나 그러한 본원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현실적 수단, 즉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소유욕구와 같이 보다 구체적인 것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배가 고플 때 먹을 것에 대한 욕구, 즉 근본적 욕구(needs)는 누구에게나 동일 하지만, 한국인은 설렁탕이나 한정식을, 미국인은 스테이크나 햄버거를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것 처럼 구체적 욕구(wants)는 흔히 개인마다 다른데, 이는 바로 그 소비자의 취향이나 개성, 그가 속한 사회의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어떤 본원적이거나 구체적인 욕구가 발생하면 이를 충족시켜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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