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제 2절 문제의 제기
제 3절 연구의 목적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커피전문점 산업의 개요
1. 커피전문점 산업의 정서와 이해
제 2 절 국내 커피전문점 산업의 현황
제 3 절 선택속성에 관한 고찰
1. 구매자의 커피전문점 선택 과정
2.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관한 국외 선행 연구
3.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제 4 절 고객만족과 서비스 품질에 관한 고찰
1. 고객만족의 개념
2. 서비스 품질의 개념과 특성
3. 서비스 품질의 구성
4.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관련성

제 3 장 연구의 설계 및 방법
제 1 절 가설의 설정 및 연구 모형
1. 연구가설
2. 연구모형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제 3 절 조사방법
1. 표본의 추출
2. 분석 방법
제 4 장 결과 및 고찰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1. 인구 통계학적 특성
2. 이용 형태적 특성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1. 신뢰도 검증
제 3절 분석 결과 요약
1.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만족도
2.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재방문 의도
3. 커피전문점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제 4 절 연구 결과 요약
제 5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스타벅스는 로열티 문제 등이 끊임없이 제기되자 지난해 경기미떡 제품을 선보이는가 하면 한국식 팥빙수를 프라푸치노에 도입한 레드빈 프라푸치노를 출시하는 등 한국적인 매장의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주력해 좋은 반응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스타벅스는 20% 성장률을 점치고 있으며 매장수 역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오픈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내 토종브랜드로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할리스커피는 지난해 450억원의 매출을 올려 전년대비 80%의 성장률을 나타내 동종업계에서는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매장 또한 출점 후 가장 많은 60개를 추가시켜 133개의 매장을 확보, 업계 2위의 자리를 지켰다.연초부터 롯데로의 매각설에 시달렸던 커피빈코리아는 매각설을 불식시키듯 지난해 20여개 매장을 출점하는 시켜 100호점을 돌파하는 등 역시 활발한 매장 출점을 이뤘다. 매출액은 공표하지는 않았지만 350억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아울러 롯데리아에서 운영하는 엔제리너스커피도 지난해 54개를 확대시켜 2006년 37개에 그쳤던 매장수를 91점호 점까지 확장시켜 무서운 성장 속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매출액도 103% 성장한 330억원 수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대형 커피전문점들은 경쟁심화 양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기업들의 카페사업 진출이 잇따르고 있고 패스트푸드점도 카페사업을 강화 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도 커피전문점의 전망은 밝다. 지난해까지 연간 30% 이상의 신장을 유지하고 있고 커피가 단순한 기호음료에서 새로운 트랜드로 부상되면서 커피 전문점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빅 브랜드들은 내실 다지기에 주력 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경쟁 매장 수 증가와 원재료 가격의 인상이 수익성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차별화된 매장 운영 노하우와 마케팅 제품 개발 등으로 위기 상황을 극복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제품부분에서는 커피산업과 관련된 와플, 베이글 등의 사이드 메뉴 개발에 취중 할 것으로 분석됐다.(월간식당 2008. 01)
브랜드 명
매 장 수
매 출 액 (억원)
2006년
2007년
2006년
2007년
스타벅스
188
233
1094
1320
할리스커피
89
130
250
450
커피빈
81
100
-
-
엔제리너스커피
37
91
172
330
파스쿠찌
29
41
-
-
<표 > - 커피전문점 현황 월간식당 2008년 8월호


제 3절 선택속성에 관한 고찰

1. 구매자의 커피전문점 선택 과정

개인 소비자들은 자신이나 가족 혹은 타인을 위하여 여러 가지 제품을 구매 하는데 이와 같은 구매행동은 구매 당시의 특정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유발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은 바로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욕구는 안전, 편안함, 따뜻함, 배고픔 등(Kotler, P,J. Bowen, and J. Makensy, 1996) 본원적이거나 그러한 본원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현실적 수단, 즉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에 대한 소유욕구와 같이 보다 구체적인 것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배가 고플 때 먹을 것에 대한 욕구, 즉 근본적 욕구(needs)는 누구에게나 동일 하지만, 한국인은 설렁탕이나 한정식을, 미국인은 스테이크나 햄버거를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것 처럼 구체적 욕구(wants)는 흔히 개인마다 다른데, 이는 바로 그 소비자의 취향이나 개성, 그가 속한 사회의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어떤 본원적이거나 구체적인 욕구가 발생하면 이를 충족시켜 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진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진 촬영 시 복장은 정장 차림이 가장 적당하다. 최근 3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중 밝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사진을 선택하도록 한다.③호적관계취업준비생들이 가장 쉽게 틀리는 부분이다. 호주와의 관계란 호주측에서 본 관계를 의미한다. 즉 ‘장남’ ‘차남’의 식으로 기입해야 한다.④병역 및 보훈사항남자의 경우 군복무 기간은 학력사항과 함께 연대기 순으로 기록하도록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산업체로서의 신인도 제고 및 높은 기술력을 국내외에 알린 기술력과 신뢰도에 있어서 뛰어난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그러한 귀사의 제품을 뛰어난 성능, 경쟁력 있는 가격, 안정성, 신뢰성, 유지보수의 용이성 및 내구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영업활동을 할 것이며,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에 힘쓰고, 고객만족 추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3) 경력사항뒤늦은 대학시절의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던 계기나 사회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기반이 있다

  • [인사관리] `삼성생명‘과 ’CJ`사례 분석에 기초한 ‘동기부여’와 ‘리더쉽’
  • 연구하였다. 이를 동기-위생이론 또는 이요인이론(二要因理論 : two-factor theory)라고 칭한다. 연구 결과 사람에게 만족을 주는 요인을 동기 요인, 불만족을 주는 요인을 위생 요인이라고 불렀다.동기 요인은 직무에 대한 만족을 결정짓는다는 의미에서 만족 요인이라고도 하며, 작업 동기와 일차적인 관련을 갖고 직무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직무 내용 요인 또는 유지 요인이라고도 하며, 이는 직무 자체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직무를 수행하

  • [교양] 직업과 선택-21세기 유망직업
  • 졸업하고 취업할 때 이 분야에서 쉽게 직장을 구할 수 있다.시험은 매년 2~3월경에 실시되는데 한국증권분석사협회에서 주관한다.시험과목은 증권투자론,회계학,증권관계법,경영학,경제학,그리고 상법이나 세법 중 한 과목을 선택하게 되어 있는데,각 과목당 40점 이하의 과락이 없어야 하고,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한다.지금까지 합격률은 대개 15~20%선이었다.참고로 현재 여성 증권분석사는 10여명이다.☞ 되는 길현재 자격시험 준비를 위한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선택하는 기준은 기업의 장․단기 목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 등과 같은 기업의 내부적 요인에 대한 면밀한 분석에서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는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게 되는데 구체적으로는 기업의 전체적인 성과와 주요 부문별 성과, 과거와 현재의 경영전략 등을 분석하게 된다. 이와 함께 기업의 인적자원, 마케팅, 재무, 생산, 연구개발능력 등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적 우위를 파악하고 경쟁업체와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