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자라 ZARA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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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션 시장의 경영 키워드 – 스피드
2. ZARA의 전략적 개요, Fast Fashion
3. ZARA의 비즈니스 구조
4. QR(Quick Response)란 무엇인가
5. 결론
본문내용
1. 패션 시장의 경영 키워드 – 스피드

21세기 패션 시장의 화두는 단연 ‘스피드’이다. 패션 업계의 각 업체들은 저마다 ‘더 먼저, 더 빨리’를 외치고 있다. 과거 패션 업계의 회사들은 시즌에 앞서 신중히 트렌드를 예측했고, 정성을 들여 디자인을 했으며, 상품을 제작해 시장에 내놓았다. 그리고 그들은 소비자들의 심판을 ‘기다렸다.’
그들의 예측이 빗나가는 일도 빈번했으나, 설령 소비자들의 입맛 다시 포착하는 데 성공하더라도 시즌 중에 생산의 처음 단계에서부터 이것을 반영하여 새로운 상품을 제작, 시장에 출하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웠다.
그러나 이제 업체들은 더 이상 기다리지 않는다. 소비자들의 심판을 그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도 않는다. 변화한 환경은, 기업들로 하여금 시장 트렌드의 미묘한 변화에 대해서조차 ‘즉각적인 반응’을 취할 수 있도록, 또 취하도록 만들었다. 실로 기업들은 점차 ‘실시간 기업(Real Time Enterprise)’으로 변모하고 있다.


예전의 기업들도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가지는 중요한 의미를 이해했다. 그러나 기업과 환경 사이에는 여전히 간극이 존재했고, 이 간극을 뛰어넘는 데에는 언제나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이제 기업과 환경은 점차 ‘하나’로 융합하고 있다.
시장에서 파악된 소비자들의 니즈Nees가 구체적인 상품이 되어 돌아오기까지 고작 3주가 걸리는 현 시점에서, 더 이상 기업과 환경 사이의 간극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패션 업계의 이런 혁신Innovation은 부분적으로는 고도로 발달한 IT 기술에 힘입었으며, 전체적으로는 조직 내의 인간과 시스템이 ‘시간 단축’의 사명 아래 합리적 구조를 지닌 유기체로 거듭났기 때문에 가능했다.

패션 업계는 경쟁적으로 QR, 즉 Quick Response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QR은 기업과 시장 사이의 관계를 혁신적으로 밀착시키는 훌륭한 도구이다. 그러나 QR이 결코 기존의 인과관계를 부수는 마술도구인 것은 아니다. 기업의 생리는 여전히 동일하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잘 분석하고, 그들이 원하는 가치를 제때에 전달 해 줄 수 있는 기업이 성공하며, 생존하는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 다만 이 원칙을 수행하는 방식은 분명 변했다.

스피드 경영의 성공 여부는, 기업 내부의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으로 기여하는가에 달려있다. 최근 기업들이 효율적이고 정확한 프로세싱을 위해 ERP, 그룹웨어 등의 Enterprise Application을 통해 기업 내부의 정보공유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더 나아가서는 조직 문화를 바꾸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까닭은 이 때문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프로세싱이란 곧 생산계획의 문제와 연결되는 것으로, 특히 패션산업에서는 단순히 많이 생산하는 것보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 ‘어떤 제품을 얼마나 생산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단순히 생산성을 높이겠다고 해서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을 무조건 많이 생산하는 것은 재고를 증가시켜 수익 면에서 기업에 막대한 손해를 입히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수요 예측은 물론, 유통채널까지 아우를 수 있는 강력한 정보시스템이 중요시되고, 이를 통해 Production - Retailing - Sales의 과정들이 정보를 공유하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Supply chain management의 중요성과 그 역할이 더욱 커졌다. 물류체제는 제품이 적시적소에 공급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효율적인 유통시스템은 재고를 많이 쌓아 두지 않으며, 공급 계획을 세움으로써 제품의 판매와 기업의 이익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패션업계에서는 특히 중요시되는 부분으로, 최근에 Supply chain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조직 내부 간 원활한 의사소통은 정보 공유 등을 통해 운영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도모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의사결정 단계는 시간을 가장 많이 단축할 수 있는 과정 중 하나로, 빠른 의사결정은 스피드 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를 위해서는 위계질서가 강한 조직 문화보다는 각각이 비교적 평등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조직 문화가 더 크게 도움이 된다. 실제로 많은 기업들에서는 기존의 부서별 체계에서 벗어나 분야를 세분화시켜 소수의 인원이 해당 파트를 담당하도록 하는 팀 체제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미 시행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 분석할 ZARA는, 위에서 서술한 환경의 변화, 기업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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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당히 유용하네요^
  • terryjan***
    (2011.10.24 19:3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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