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롯데리아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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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2

Ⅱ. 본론
(사례. (주) 롯데의 '롯데리아')
1. 롯데리아의 연혁 .................................................................................. 2∼3

2. 롯데리아에 대해서 ............................................................................... 3∼4
가. 롯데리아의 의미

나. 롯데리아의 기업이념

3.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 4∼9
가. 롯데리아의 제품전략 ......................................................................................... 4∼7
1) 독특한 광고컨셉(광고의 차별화)
2)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상품 개발(맛의 차별화)
3) 최고의 서비스
a. 롯데리아 인사의 차별성
b. 표정
c. 용모·복장의 단정
d. 대화가 서비스의 생명
e. 태도

나 .사업현황 ............................................................................................................... 7∼8
1) 점포현황
2) 해외진출 현황

다. 결정적 순간의 포착 ........................................................................................... 8∼9

Ⅲ. 결론 ......................................................................................................... 10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이 전개하는 마케팅 활동의 중심에 '소비자/고객'이 확고한 자리를 잡게 되면서 이들의 현재 모습과 향후 변화해 나갈 방향에 대한 예측이 마케터를 비롯한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중 특히 음식문화는 시대가 변하면서 그에 대한 소비자들의 입맛도 달라지게 된다. 갈수록 외식사업을 즐기고 외국의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게 되는 우리의 입맛에 한국고유의 전통맛과 패스트푸드를 결합한 독특한 방식의 패스트푸드점이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중 우리나라의 맛을 결합한 롯데리아는 맥도널드와 버거킹이 독점하고 있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마케팅방식으로 오리지널 햄버거 프랜차이저보다 훨씬 나은 판매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 우리나라에만 전세계 햄버거 프랜차이저를 독점하고 있는 맥도널드보다 롯데리아가 더 나은 판매실적을 기록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자.
참고문헌
1. 서비스기업의 운영전략, 이순철 저, 삼성경제연구소(1997)
2. 히트상품개발, 채수명 저, 창지사
3. 매일경제신문
1) 1998년 9월 9일 경제면 "내실경영 IMF에도 탄탄"
2) 1998년 7월27일 경제면 "외식업체 태극기 논쟁"
4. 한국경제신문
1) 1997년 7월 28일 경제면 "외식업체의 영업실적 저조"
2) 1998년 1월 13일 경제면 "롯데리아 해외시장 공략"
3) 1998년 1월 13일 해외면 "갈비햄버거 전쟁"
5. 한겨레신문
1) 1998년 7월 5일 경제면 "98상반기 인기식품"
2) 1998년 1월 11일 경제면 "롯데리아 토종 패스트푸드 1위 비결은"
경제면 "우리입맛 맞춘 롯데리아 1위"
5. 인터넷
1) 롯데리아 홈페이지(http://www.lotteria.co.kr)
2) 애드진 홈페이지(http://www.adzin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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