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롯데리아의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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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롯데리아가 국내 패스트푸드 1위를 유지하게 된 마케팅전략 및 경영비법을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롯데리아의 연혁
1) 1970~1980년대
2) 1990년대
3) 2000년대

2. 롯데리아의 경영이념
1) 롯데리아의 사명
2) 일하는 자세
3) 경영방침
4) 롯데리아의 5훈
5) 기본 4원칙

3. 패스트푸드 국내 1위 브랜드
1) 패스트푸드 국내 1위로 도약
2) 다양한 서비스로 1위 유지를 위한 노력

4. 롯데리아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s)
2) 약점(Weaknesses)
3) 기회(Opportunities)
4) 위협(Threats)

6.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서비스 비교분석
1) 양사의 매출 현황
2) 전체적인 서비스 비교 분석

6. 롯데리아의 성공요인
1) 맥도날드를 제친 노하우는 '스피드'
2) 한국형 패스트푸드로 이젠 해외로

7.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1) 퓨전 마케팅
2) 대고객 서비스로 품질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
3) 체험 마케팅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2009년으로 30주년을 맞는 롯데리아는 국내 패스트푸드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토종 브랜드로, 1979년 10월 서울 소공동에 제 1 호점을 개설한 이래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지난 2001년 1월 업계 최초로 600호점을 개점했으며, 2009년 들어 현재 750여개 지점을 운영, 44%를 상회하는 시장점유율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2002년 광우병파동, 트랜스지방논란 등으로 이후 5년간 침체기를 겪기도 했으나 2007년 5월에는 두 자릿수 성장 행진을 기록했고, 지난해 매출은 전년대비 15% 성장한 44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이 같은 매출 향상에는 쌀을 활용한 조식메뉴 도입, 한우스테이크 버거를 비롯 아보카도통새우, 텐더그릴치킨버거와 같은 웰빙 트랜드를 살린 메뉴 개발, 카페형 매장으로의 리뉴얼, 저렴한 고급 원두커피, 24시간 매장 확대 등이 큰 도움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특히 지난 2005년부터 진행된 매장 리뉴얼을 통해 현재 전체 750개 점포 중 60% 이상이 카페형 매장으로 탈바꿈했는데, 실제 카페형 매장 리뉴얼 전후의 매출 신장률은 평균 30%를 상회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2009년 매출 5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2009년 업계 리딩브랜드로서 차별화된 제품개발과 서비스로 고객의 니즈 및 업계 트랜드를 선도함은 물론 다양한 사회활동을 통해 책임 있는 기업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방침을 세웠다. 전국 750여개 점포를 활용한 지역밀착형 봉사활동 전개와 더불어 서울대 어린이병원 후원 협약식을 통해 희귀난치병 환아에게 수술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쌀과 한우를 활용한 메뉴 출시로 고객의 입맛과 영양을 충족시킴은 물론 국내 쌀 및 한우 소비 촉진에 앞장서고 있다.
참고문헌
계도원 좋은책만들기 2004.04.06
아시아경제 경제 조강욱 기자 2009.02.11
롯데리아 http://www.lotteria.com
스포츠서울 사회 2007.10.25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사회 백진주 기자 2008.11.26
한국경제 경제 안정락.차기현 기자 2005.12.02
아시아투데이 경제 윤경숙 기자 2009.03.10
한국경제 경제 조일훈 기자 2001.11.26
한국경제 경제 설현정 기자 2001.05.15
한국경제 생활/문화 안상미 기자 2009.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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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장품전문점(소망화장품),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 백화점(현대백화점), 패밀리레스토랑(TGI FRiDAY`S),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편의점(세븐일레븐), 할인점(이마트)
  • 전략 강화사람들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작은 점포이기에 홍보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커피 그림을 만들어 앞에 세워 놓는다던지, 독특한 커피향의 내음으로 손님들의 눈길을 끌여야 할 것이다.2. 확실한 Take out coffee 서비스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시애틀즈과는 달리 다빈치는 손님들을 위한 자리 제공은 그다지 활용하고 있지 않았다. 4명이 앉으면 꽉 차는 이곳은 자리 활용을 할 수 없는 작은 점포이기에 Take out을 중점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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