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아와 맥도날의 성공사례,마케팅,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총체적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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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롯데리아


2. 맥도날드






본문내용
롯데리아의 기업이념은 [고객과 환경, 미래를 생각]과 [새로운 식생활 문화의 창조와 고객만족을 추구], [서로 돕고 더불어 커 가는 조직문화를 구현]이다.
1979년 1호점인 서울 소공동점을 시작으로, 기업의 세계화를 위한 중국 북경 롯데리아 1호점 개점, 자동차 안에서 주문과 계산이 가능한 새로운 타입의 점포 형태 도입 등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 왔다. 2001년 11월 현재 720호점을 돌파했으며, 1조 3000여 억원으로 추산되는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40%(2001년 11월)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의 생명은 신선한 원재료를 공급할 수 있는 스피드이다. 롯데리아는 롯데햄, 롯데칠성, 롯데제과 등 계열사들로부터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 받을 수 있는데다가 업계 최초로 물류센타를 운영. 원-부자재의 회전율을 높이고 손실율의 절감을 통한 점포경영의 합리화를 추구했다.
프랜차이즈 체인 또는 가맹점 형식? 체인본부(지점 또는 직영점)가 개점 및 경영에 관한 노하우를 구축하여 계약을 맺은 가맹점 주(主)에게 여러 가지 노하우와 상호의 사용, 상품 판매권, 공급권, 지역독점권 등을 주고, 영업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일관되게 통제,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면서 사업을 경영할 수 있고, 개인이 직접 투자하여 자기의 계산으로 사업을 하는 것이므로 점주들이 자신의 역량을 100% 이상 발휘할 수 있다.
롯데리아는 판매관리, 고객관리, 원부자재 관리, 회계관리, 인력관리 등의 모든 분야의 업무를 교육하는 연수센터를 운영하여 관리자를 양성하고 있다.
현장 근무자를 비롯하여 상품 개발담당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현장 감각을 쌓게 하고 상품 개발 담당자가 더욱더 고객이 찾는 제품을 개발하며, 현장 근무자는 고객에게 보다 가까운 서비스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제 점포와 똑같이 만들어진 PILOT SHOP에서 직원들간의 ROLE PLAY를 통해 2개월 과정의 현장교육 및 실습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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