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서비스마케팅]베스킨라빈스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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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서비스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선정 동기

Ⅱ. 기업 소개

Ⅲ. 시장환경 분석
(1)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
(2) 경쟁사 분석
(3) 소비자 행동 분석

Ⅳ.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urtunity)
4) 위협 (Thraet)
(2) STP 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3) 마케팅 믹스(7P’s)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5) 물리적증거 (Physical evidence)
6) 프로세스 (Process)
7) 직원 (People)
(4) 성공요인
(5)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Ⅴ. 향후 전략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Ⅵ. 결론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성공요인

85년 처음 우리나라에 들어온 배스킨라빈스는 이제 우리나라에서 하나의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선두 자리에 섰으며 국내 아이스크림 업계에 타격을 주는 위치가 되었다. 배스킨라빈스는 1천억 원의 외국 브랜드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3백70억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쓰리프티 1백98억 원, 하겐다즈 90억 원에 비해 월등한 수치임에 틀림이 없다. 처음 우리나라에 수입 아이스크림이 들어온 것은 83년 코니 아일랜드 아이스크림으로 이 때만 해도 국내 아이스크림 업계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으며 수십 년 간 해 오던 방식대로 업무를 수행하면서 노력을 기울여 날씨가 몹시 덥거나 운 좋게 제품 하나가 빅 히트하면 성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85년 미국 배스킨라빈스사가 한국의 샤니와 합작으로 비알 코리아를 설립하고 야금야금 점포를 늘려가서 이제는 10평기준의 작은 470여개 점포에서 한해 3백7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그 점포의 권리금이 수억 원을 호가하고 있어 국내 아이스크림 업계에 전운이 감돌기 시작했다.
이렇게 배스킨라빈스사가 한국에 쾌거를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이렇다.

1) 지속적인 공략
국내 업계의 주력 상품은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구분이 뚜렷하여 한여름을 공략한 것이 많지만 배스킨라빈스의 아이스크림은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구분이 없어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2) 고가 이미지
85년 이후 소비 욕구가 증대되고 새로운 소비성 집단인 ‘신세대’가 출현하였던 시기이므로 사람들이 조금 비싸더라도 개성 있고 맛있으며 고급화 된 아이스크림을 선호하게 되었던 것이다.

3) 철저한 관리
인기가 올라가는 상황에서도 배스킨라빈스는 자체적인 노력으로 철저한 관리를 한다는 것이다. 체인점을 개설해 줄 때 주변의 상업성과 지리적인 요건을 철저히 분석하여 내어 주고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제품의 재료의 서비스 사항을 통괄적으로 조정한다. 또한 31가지의 종류를 유지시키고 새롭게 하기 때문에 제품의 재료의 서비스 사항을 통괄적으로 조정한다. 게다가 31가지의 종류를 유지시키고 새롭게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상품을 교체하고 계절마다 새로운 계절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의 다이어트 열풍에 맞추어 다이어트, 무설탕, 무지방 아이스크림을 계속 선보이고 있다. 게다가 시즌 별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생사와 어린이를 위한 배려를 기획하고 있으며 먼 거리에 있는 손님을 위해 철저히 포장해 주는 것도 배스킨라빈스의 커다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4) 친근한 디자인
실내 디자인 또한 사람들과 친근하도록 꾸며져 있다. 분홍색과 원형의 이미지, 동화 속 아이스크림 궁전 같은 인테리어는 멀리서도 눈에 띄게 하였고 배스킨라빈스의 아이스크림을 더욱 가깝게 느끼도록 도와주게 되었다. 깨끗한 실내와 밝은 조명은 신세대 뿐 아니라 모든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본다.

5) 고품질의 브랜드 이미지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급 메이커를 선호하는 경향을 잘 파악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여러 아이스크림이 산재해 있던 가운데 배스킨라빈스라는 외제 아이스크림은 우선 차별화를 가져왔으며 예쁜 포장과 스쿠프 방식의 판매, 비싼 가격은 배스킨라빈스 자체를 하나의 아이스크림의 메이커로 자리잡게 한 원인이 되었다. 처음 맛과 독특함으로 즐겨 찾던 사람들과는 달리 메이커에 부응하기 위한 소비자들도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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