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조사]베스킨라빈스31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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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개요
1) 배스킨라빈스의 탄생
2) 기본정신
3) 회사연혁
4) 로고
5) 캐릭터 소개
6) 주요제품 소개

Ⅱ. 본 론
1. 시장분석
1) 환경적 분석
2) 포더의 5Force 산업구조분석
2. 마케팅 전략
1) SWOT분석
2) STP 분석
3) Marketing Mix - 7P
4) FUN 마케팅
5) 서비스전략
6) 광고전략
3. 경쟁사 비교
1) 나뚜루
2) 하겐다즈
3) 콜드스톤
4. 성공요인

Ⅲ. 향후전략
1. 장기전략
2. 단기전략
본문내용
성공요인

베스킨라빈스사가 한국에 쾌거를 올릴 수 있었던 이유는
우선, 베스킨라빈스의 아이스크림은 성수기와 비수기의 구분이 없어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85년 이후 소비 욕구가 증대되고 새로운 소비성 집단인 '신세대'가 출현하였던 시기이므로 사람들이 조금 비싸더라도 개성 있고 맛있으며 고급화 된 아이스크림을 선호하게 되었던 것이다.
셋째, 인기가 올라가는 상황에서도 베스킨라빈스는 자체적인 노력으로 철저한 관리를 한다는 것이다. 체인점을 개설해 줄 때 주변의 상업성과 지리적인 요건을 철저히 분석하여 내어 주고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제품의 재료의 서비스 사항을 통괄적으로 조정한다. 또한 31가지의 종류를 유지시키고 새롭게 하기 때문에 제품의 재료의 서비스 사항을 통괄적으로 조정한다. 또한 31가지의 종류를 유지시키고 새롭게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상품을 교체하고 계절마다 새로운 계절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의 다이어트 열풍에 맞추어 다이어트, 무설탕(sugar free), 무지방(law fat) 아이스크림을 계속 선보이고 있다. 게다가 시즌 별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행사와 어린이를 위한 배려를 기획하고 있으며 먼 거리에 있는 손님을 위해 철저히 포장해 주는 것도 베스킨라빈스의 커다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실내 디자인 또한 사람들과 친근하도록 꾸며져 있다. 분홍색과 원형의 이미지, 동화 속 아이스크림 궁전 같은 인테리어는 멀리서도 눈에 띄게 하였고 베스킨라빈스의 아이스크림을 더욱 가깝게 느끼도록 도와주게 되었다.깨끗한 실내와 밝은 조명은 신세대 뿐 아니라 모든 사람으로부터 호감을 가지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섯째, 우리나라 사람들이 고급 메이커를 선호하는 경향을 잘 파악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여러 아이스크림이 산재해 있던 가운데 베스킨라빈스라는 외제 아이스크림은 우선 차별화를 가져왔으며 예쁜 포장과 스쿠프 방식의 판매, 비싼 가격은 베스킨라빈스 자체를 하나의 아이스크림의 메이커로 자리잡게 한 원인이 되었다. 처음 맛과 독특함으로 즐겨 찾던 사람들과는 달리 메이커에 부응하기 위한 소비자들도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여섯째,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의 맛에 있다는 것이다. 재료는 미국에서 직수입한 것들이고 제품은 우리나라의 공장에서 만들기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특히 이런 아이스크림은 즐겨 찾는 사람들을 위해 항상 마련하고 있어 자기 입맛에 맞는 아이스크림을 지속적으로 먹게 할 수 있었다. 또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건강과 체중관리를 위해 아이스크림을 제한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다이어트용 아이스크림을 제공한다는 것도 큰 장점일 수 있다.
일곱번째, 베스킨라빈스는 쉽게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우리나라에서 특히 서울에는 유흥가, 시내, 학교주변, 주택가까지 진출해 있으며 더 이상 점포를 내주지 않을 정도로 많은 점포가 우리 가까이에 있다. 다른 것에 비해 적은 돈으로 체인점을 열 수 있고 수익성은 증대하며 권리금까지 높아져 점포를 열기 위해 신청자들이 줄을 서있는 정도가 되었다. 가까이 있음과 동시에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실내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일 수 있다.
여덟번째, 베스킨라빈스는 자체를 광고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국내 업계의 제품들은 신제품에 주력하여 제품을 각각 선전하며 시장에 그 제품을 집중적으로 공급하여 기존의 제품을 찾아보기 어렵게 하거나 잊혀지게 하는 반면 베스킨라빈스는 상표를 광고함과 동시에 31가지의 아이스크림을 모두 선전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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