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와 프리첼 커뮤니티 창업, 성공과 실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이버 커뮤니티 소개
2. ㈜SK 커뮤니케이션즈와 프리챌의
서비스 소개
3. 기업비교 분석
1)환경분석-SWOT 분석
2)5Force Model
3)소비자 트렌드 분석
4. 실패 원인 및 성공 원인 분석
1)프리챌의 실패원인
2)싸이월드의 성공원인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창업 후 기업이 생존하는데 있어서 환경은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 둘 관계는 땔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최근 들어 이런 기업 환경의 변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여러 환경 요소 중 외부 조직 환경인 소비자의 트렌드에 민감한 사업 분야인 정보 통신 부분에서는 신속한 환경 대처 방안이 가장 요구 된다.
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사업아이디어, 기업가정신, 자본은 무척 중요한 요 소이다. 이러한 요소를 모두 만족시켜 성공적인 창업을 하더라도 급변하게 변화는 환경에 대응하지 못하면 그 사업은 금방 문을 닫게 되고 만다.
저희 조는 컴퓨터학과가 3명이나 있어서 IT쪽의 창업에 관심을 두었으며, 그 중 커뮤니티 시장의 선발주자인 프리첼과 후발주자인 싸이월드를 비교하 여 실패와 성공이 어떻게 엇갈렸는지 또 그 원인과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게 됐는지 조사를 해보았다.


본론
1. 사이버 커뮤니티 소개
-사이버 커뮤니티 시대
-사이버 공간에서의 또 다른 만남

사람은 늘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 속에 공동체(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된다. 최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으로 실 세계를 넘어 사이버 공간 속에서도 형성되었다. 특히, 이런 흐름은 우리나라에서 유독 두드러지는데, 영자 일간 신문인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은 싸이월드의 예를 들면서 온 라인 커뮤니티를 기사화하기도 했다. 당시 싸이월드는 회원 수 1100만 명, 한달 순 방문자 1680만 명 등 기록적인 수치를 나타내고 있었다.
한 유머 사이트에 도토리가 잔뜩 쌓인 사진과 함께, 돈으로 보이신다면 당신도 싸이월드 중독자 라는 글이 올라온 적이 있다. 도토리는 미니 홈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싸이월드 에서 쓰이는 사이버 머니이다.
이러한 유머는 현재 인터넷 미니 홈피가 얼마만큼의 인기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지 잘 보여준다. 대학생은 물론 중, 고교생 사이에서도 싸이를 안 하면 왕따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싸이월드 미니 홈피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 온라인 커뮤니티의 역사

014xy는 이제 막 사회 초년생, 혹은 30대 초반 즈음의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접속해 보았을 모뎀 기반 PC 통신 서비스의 전화 번호이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1980년대 후반, 아직 인터넷이 등장하기 이전 KETEL(지금의 KTH) 등에서 제공하는 이 014xy 서비스들과 함께 시작됐다. 모뎀을 이용했고 도스(DOS) 환경이었기 때문에 주로 텍스트 기반의 소규모 전자 게시판(BBS) 형태로만 서비스가 제공됐다.
이러한 작은 사설 서비스들은 90년대에 들어 하이텔, 나우누리, 천리안 등 이른바 3대 통신망으로 불리던 서비스들에 의해 통합된다. 그리고 이때부터 온라인 동호회라는 명칭으로 본격적인 온라인 커뮤니티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대학별, 연령별, 관심사별 등 여러 그룹의 커뮤니티들이 형성되었으며 각 커뮤니티는 게시판, 자료실, 공지사항 등 현재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의 기본 틀을 갖추게 되었다.
90년대 말 ADSL 등의 고속 통신망이 보급되고 인터넷이 활성화 되며 PC 통신 기반의 커뮤니티들은 인터넷으로 그 기반을 옮기게 된다.
초기의 웹 기반 커뮤니티들 역시 멀티미디어를 지원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까다로운 커뮤니티 생성절차 등 기존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2000년 이후 등장한 다음 카페 세이클럽 프리챌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 제공 업체들은 간단한 가입절차 만으로도 자신만의 커뮤니티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 많은 사용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다음 카페는 서비스 개시 후 3개월 만에 1만 4000여 개의 동호회가 개설되기도 했다.

- 변화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A 성공사례 연구(SK 커뮤니케이션즈 Cyworld)
  • M&A 성공사례 연구SK 커뮤니케이션즈 Cyworld1. M&A 개요 및 선정동기포털사이트 NATE.com을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커뮤니티서비스업체인 ㈜싸이월드와 합병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이사회를 열어 Cyworld의 합병을 결의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 신고를 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합병이 완료되면서, SK 커뮤니케이션즈의 대주주인 SK 텔레콤의 지분율은 89.9%에서 82.8%로 변동되며, 현재 Cyworld의 주식 90%를 가지고 있는 IMM창업투자는 SK 커뮤니케

  • [최신경영기법] 싸이월드 & 프리챌 최신경영기법
  • 싸이월드의 소개와 연혁2) 프리챌의 소개와 연혁3. M-Commerce로 본 싸이월드와 프리챌 201) M-Commerce 란2) M-Commerce 서비스 및 시장환경3) M-Commerce가 싸이월드와 프리챌에 미치는 영향 4) M-Commerce 시장 현황 및 전망 5) 전자화폐4.윤리경영 측면에서의 싸이월드와 프리첼 271) 윤리경영의 정의2) 싸이월드와 프리챌의 윤리경영 사례 5. 싸이월드와 프리챌에 인수․합병이 끼친 영향 381)

  • 인터넷마케팅전략기획서 - 싸이월드
  • 실패할 것이 확실해 보이던 싸이월드가 어떻게 이런 성공을 일구어 낼 수 있었는지 의구심이 들었다. 이미 굳건해진 커뮤니티 사업계의 후발주자로서, 또 틈새로서 싸이월드의 시장 진입과 성공 과정에 주목하여 싸이월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2. 싸이월드 서비스 현황싸이월드는 1999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박사과정 젊은이 5명이 인터넷비즈니스 공동창업으로 처음 시작되었다. 이들은 국내 처음으로 인터넷상에서 인맥(人脈)을

  • [창업과 경영]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장단점, 앞으로의 진행방향
  • 싸이월드의 장점(개인적 의견)3. 싸이월드의 단점(개인적 의견)Ⅲ. 싸이월드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점 1.싸이월드가 앞으로 지향해야 할점(개인적 의견)2. 맺음말 Ⅳ. 우리들의 이야기 Ⅴ. 참고문헌Ⅰ. 싸이월드의 성공요인1. 싸이월드의 개요○ 회 사 명 : SK 커뮤니케이션즈○ 창 립 일 : 1999년 8월 30일○ 대표이사 : 유현오○ 주    소 : 100-711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5가 그린빌딩 15층싸이월드는 1999년 설립되어 꾸준한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

  • [마케팅] 프리챌 유료화의 과정(실패) 통해 환경분석 및 마케팅 방안
  • Ⅰ. 서론1. 프리챌 선정 이유Ⅱ. 본론1. 초기 프리챌과 환경 분석(1) 초기 프리챌프리챌의 등장프리챌의 수익모델프리챌의 전성기(2) 환경 분석4p, 4cSWOTSTPD2. 유료화와 디마케팅(1) 유료화 이유(2) 유료화 단행결과(3) 유료화 실패요인3. 프리챌과 싸이월드 (1) 프리챌과 싸이월드 비교당위성.(2) 프리챌의 유료화와 싸이월드의 수익성의 차이점.(3) 커뮤니티서비스의 방향.Ⅲ. 결론Ⅰ. 서론1. 프리챌 선정 이유커뮤니티 서비스의 강자였던 ‘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