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서양 개혁교육학 및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대한 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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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위과제1
☞ 몬테소리 슈타이너 비교연구


2. 하위과제2
1) p의 글

2) t의 글

3) d의 글

4) g의 글

5) j의 글

본문내용
하위과제1-몬테소리 슈타이너 비교연구

1. 들어가는 말

20세기가 시작되면서 기계화되고 물질화 되었던 19세기를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지식인들은 그들이 주관적으로 체험한 사회 현실의 문제들을 비판하면서, 사회가 처해있는 위기상황을 극복해보려는 시도를 하였다.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난 "개혁교육운동"이 이러한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일어난 것이다.
개혁교육운동의 핵심은
첫째, 강인한 인성을 가진 인간형 추구.
둘째, 공동체에 속한 구성원들 간의 긴밀한 관계유지.
셋째, 비이성적인 차원강조 교육.
넷째, 새로운 세계를 개방할 주인공양성이다.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이라는 교육운동은 어린이라는 존재가 교육의 주체임을 파악하고, 그들의 성격과 자질을 스스로 형성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발달 리듬과적성에 따라 활동해 나갈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데 교사의 역할을 제한하고 있다. 19세기말에서 20세기에 걸쳐 주도적인 교육활동을 펼쳤던 몬테소리와 슈타이너는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을 실천한 인물들이다.

2. 교육의 기초

(1) 실증적 학문과 기독교적 신앙관
몬테소리의 교육적 동기는 사회적 동기와의 관계 속에서 시작되었다. 몬테소리는 교육과 사회적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린이들의 교육에 헌신하였다.
몬테소리는 교육을 실천하면서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기존 교육은 교사중심의 일방적 교육이었고 비이성적인 부분들을 경시하였다. 새로운 교육은 어린이에 대한 존중에서 시작도어야 한다.
몬테소리는 어린이를 객관적으로 관찰하면서 그들의 참 본질을 발견하게 되었다. 어린이는 내면에 인간형성법칙이 있으며 스스로 활동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만들어 간다. 어린이의 주위 환경은 자기를 형성하기 위한 재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뿐이고, 자신의 내적 욕구와 관심이 최고에 이르는 ‘민감기’에 따라 활동하게 된다. 어린이는 주위환경의 ‘사물’과의 교류를 통해 혼돈에서 질서로 감각에서 내면을 안내한다는 입장에 근거하여 감각기관의 훈련을 강조하였고 감각 훈련은 결국 정신영역의 발달을 가져오게 한다고 보았다.
몬테소리 교육의 기초는 어린이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는 스스로 활동함으로써 정상화되어 보다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

(2) 새로운 사회질서 형성의 기초로서의 교육
슈타이너는 교육을 새로운 사회질서 형성의 일부분으로 보았다. 사회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학교는 사회라는 유기체 안에서 자율적으로 경영될 있어야 하며 교육은 국가 경제 영역의 요구에 따르기보다는 인간에 대한 올바른 지식 즉 인지학적 인간이해를 통해서 이루어질 때 사회질서가 변화 될 수 있으리라 확신했다.
슈타이너의 인간학적 근본지식은 괴테 연구와 자연과학적 통찰, 신지학적 사유, 기독교적인 기본 태도 그리고 정신과학적 통찰력을 근거로 한 인지학적 인간 이해에 의해 형성되었다.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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