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장쟈끄 루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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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루소 교육사상의 배경
2. 루소 교육사상의 성격
3. 루소의 교육 목표
4. 루소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루소 교육사상의 배경

1. 생애와 활동
어머니가 루소를 낳다가 죽자 가난한 기계공이었던 아버지가 그를 길렀다. 아버지가 칼을 휘두른 일 때문에 가족이 제네바로 도망쳐 6년 동안 외가에서 가난하게 살다가 16세 때 모험가의 삶을 꿈꾸며 제네바를 떠났다. 그러나 후원자인 바랑 남작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철학자 ․ 문인 ․ 음악가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할 기회를 얻었다.
30세때 파리에 도착하여, 문필가로서 야망을 지닌 드니 디드로를 운좋게 만났다. 두 사람은 곧 디드로가 편집자로 임명되었던 프랑스 <앙시클로페디 L 'Encyclopédie>를 중심으로 모인 지식인 집단인 ‘철학자들’에서 중심역할을 했다. 급진적 ․ 반 교권적 견해를 발표하는 주요수단이었던 <앙시클로페디> 기고자들은 대개 철학자이자 개혁가 ․ 구습타파주의자들이었다. 이 가운데 루소는 가장 독창적이고 강렬하면서도 유려한 글솜씨를 지녔다. 뿐만 아니라 오페라 <마을의 점쟁이>를 작곡하여 왕과 왕실로부터 인정받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칼뱅주의적 기질 때문에 이러한 세속의 영화를 거부했다.
「에밀」이 출판되자 파리 고등법원은 루소에 대하여 체포령을 내려 스위스 ․영국 등으로 도피하였다. 영국에서 흄과 격렬한 논쟁을 일으킨 후, 프랑스로 돌아와 각지를 전전하면서 자전적 작품인 「고백록 Les Confessions」을 집필하였다.


2.시대적 상황
루소가 활동했던 18세기 유럽은 근대적인 학문과 과학의 진보가 두드러진 계몽주의 시대였다. 뉴턴과 로크의 과학적이고 경험론적인 사유를 규범으로 삼은 계몽사상은 인간의 이성에 의해 모든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인간 이성에 대한 믿음을 내포하고 있는 철학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인간 이성에 대한 무한한 신뢰는 인류의 진보에 대한 신념과 연결된다.
그러나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인간의 이성을 근거로 사상, 정치, 도덕, 교육 등에 만연된 부조리를 공격하였던 초기 계몽주의 운동은 한계를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18세기 계몽주의 운동이 합리주의적인 경향을 보인 것은 사실이지만 소수 지식인의 이성만을 옹호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소수의 선택받은 사람들의 특권을 유지하거나 그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이른바 이기주의로 변질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루소 역시 계몽주의적 이상을 공유한 계몽주의자였음에는 틀림없었지만 소수의 전유물로 간주되고 있던 이성이나 민중을 희생시킨 대가로 얻은 이성을 인간의 본성에 위배된 것으로 여기고, 이성이 이기심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지만, 인간이 공동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도록 인도하는 것은 감성이라 하였다.
결론적으로 18세기의 계몽주의는 구시대를 비판하고 새로운 사회를 창출하기 위한 사상적 이반이었다고 볼 수 있으나, 가능성이 많았던 만큼 한계도 많이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
참고문헌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루소의 교육론 -에밀- 안인희 민서당
서양교육고전의 이해, 안인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루소의 에밀에서 나타난 교사의 역할과 자질, 정은진, 진주교육대학교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임명수
루소 교육이론의 교육 사회학적 고찰, 권영기, 한국교원대학원
루소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김동욱, 관동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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